본문 바로가기

유튜버X대전

대전한밭교육박물관으로 레트로 여행 떠나요~

​어릴적 초등학교때부터 시작된 시험.

학교 다닐적 시험은 끝이 난것 같지만 지금은 성인된 지금까지도 우리는 일상생활속에서 우리는 다른 형태로의 시험을 끝임없이 보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 각종 자격증 시험 등. 생각만해도 머리가 지끈지끈한 시험이지만 평생 우리와 뗄 수 없는 존재 인것 같습니다.

최근 한밭 교육 박물관이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 끝없는 시험의 세계'를 주제로  재미있는 테마의 기획전을 개최하고 있어서 방문해 보았습니다.​

기간 : 2018.12.4(화) ~ 2019.4.28(일)
장소 : 한밭교육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 유튜브 음악출처 : 너와 나(U and I) - 계한용, 구재영

조선시대 과거시험과 시험답안지와 대전의 과거시험 합격자 명단도 볼 수 있습니다.

시험의 변천사, 입시, 그 뜨거움의 현장, 과거 입학시험 문제집, 국민학교 쪽지시험, 과거의 학급별 성정 알림표 등 시험에 관한 모든 것이 전시되어 있어서 학창시절을 회상하며 보는 재미가 무척 좋았습니다

학창시절을 다시 느낄 수 있는 포토존과 시험지를 풀어 볼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책가방을 올려놓고 시험을 보고 있는 어두운 표정의 아이들 모습을 보니 무척이나 재미있습니다.

국민학교 쪽지 시험과 국사 시험지 2종인데요. 국사 시험은 지금 풀어도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문제를 풀고 나면 전시되어 있는 유물을 찾아 직접 체점도 할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 시험은 많은 스트레스 였는데요. 성인이 된 지금은 한결 여유로운 느낌을 갖는것 같아서 새로웠습니다.)

옛교실 풍경도 둘러봅니다.

이곳 기획전시실은 1960년~70년대 교실을 재현한 곳으로 추억 속 나무 책걸상, 풍금, 난로 등이 전시되어 있어서 과거 학교생활을 추억할  수 있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또한 교실 뒷쪽에 마련된 옷장에는 교복과 교련복이 있는데요. 옛날 복장을 하고 셀카를 찍으면 레트로 체험까지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한밭교육박물관의 1층에는 기획전시실 이외에도 옛 교실, 유물체험놀이실, 문화체험실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옛추억을 느끼며 즐기면서 체험하기 좋습니다. 2층에는 고대시대~조선시대 교육과 교육기관에 대한 내용이 전시되어 있어서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지루하지않게 잘 꾸며놓은 한밭교육박물관!

아이들과 함께 추억 여행을 떠나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