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산, 우리 손으로 직접 편성해보자!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참여예산제! 다들 뭔지 알고 계신가요?

주민 참여 예산제는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을 집행부가 독점적으로 행사해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와 수요에 반응이 미흡하고 인기 위주의 예산편성, 낭비 등 지방 재정의 비효율성이 나타났던 것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미흡한 점을 보안하고자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제가 왜 필요할까요?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주민자치와 재정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고요. 지방재정을 보다 더 투명하게 운영하고 책임 예산의 실현과 예산 낭비를 방지하며 효율적인 자원 배분 등 효율적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 사회 단체간 협력을 통해 지방정부 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거버넌스가 구현될 수 있습니다. 

대전에서도 2003년부터 주민참여예산제가 추진되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왔는데요. 주민참여예산 시민참여 공모사업이 지난 달 3월 22일부터 다음 주 4월 22일까지 1달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사업은 대전에 살고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시정참여, 지역참여, 동지역회의 지원 등의 사업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시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에 대한 사업 제안서를 작성하시고 온라인, 우편, 이메일, 방문 등 편하신 방법으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제안서 쓰기 너무 어렵진 않냐고요? 아뇨 그렇지 않습니다! 대전광역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예시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내용으로는 스마트 도서관, 전통시장 공용 와이파이 구축, 학교 횡단보도 옐로카펫 설치 등 생활 곳곳에 필요한 사항들을 A4 1~2장 분량으로도 충분히 지원 가능합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정책을 작성해서 더 살기 좋은 대전을 만드는데 함께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완벽한 정책 오늘은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청년들도 이 사업에 관심을 가지보는 건 어떳[요? 지난 해까지는 청년들이 제안한 사업이 0에 가까웠다고하니 올해는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 바로가기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