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미오래와 시간을 달려서(feat.테미오래 TMI 대방출)

※이 글은 대흥동 테미고개 일대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평범한 대전 청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테미오래와 함께한 과거

테미오래 플라타너스 길

 처음 그 골목을 걸었을 때, 부자들이 모여 산다는 청담동 주택가를 걷는 듯한 기분이었어요. 드라마에서나 보던 낮은 지붕과 넓은 마당을 가진 주택들이 줄지어있고 철재로 된 대문 고리에는 사자 장식이 있었죠. 그리고 골목에는 높은 플라타너스가 지키고 서 있었어요.

아파트나 빌라에 익숙한 저에게는 낯선 환경이었죠. 하지만 몇 개의 건물을 제외하곤 사람이 살지 않아 그곳은 인적도 드물고 매우 조용했어요. 그래서 저는 그 골목에서 음악을 듣고 책도 읽으며 짧은 산책을 즐겼습니다. 그렇게 정체 모를 그 골목은 고등학생 시절, 저만의 아지트가 되었답니다.

테미오래함께하는 현재

  그 골목을 걸으며 어떤 생각을 했는지도 떠오르지 않는 지금, 저는 어엿한 성인이 되었습니다. 성인이 되면서 나만의 아지트였던 그 골목이 실은 옛 충남도지사관사촌’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테미오래’라는 어여쁜 이름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그렇게 끝나는가 싶던 테미오래와의 인연은 테미오래에서의 근로라는 우연한 기회로 지속되었습니다.

 이렇게 과거부터 현재까지 테미오래와 깊은 연을 이어가고 있는 내가 개관식(46일 오후 2)을 앞둔 테미오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생각해낸 <테미오래에 관한 10개의 TMI> 본격적으로 풀어보겠습니다! (❁´▽`❁)  

<테미오래에 관한 10개의 TMI>

1. 테미오래라는 이름은 시민 공모를 통해 탄생했다.

출처 - 테미오래 홈페이지

 원래 옛 충청남도지사관사촌, 문화예술촌 등으로 불려 오던 이곳에 ‘테미오래’라는 이름이 붙은 건 시민 공모가 이루어졌던 2018년부터였습니다. 대학생 조혜연 씨가 공모했던 ‘테미오래’라는 이름이 당선되면서 지금의 테미오래가 탄생하게 된 것이죠.

 

진짜 TMI로 한 말씀 더 드리자면, ‘테미오래와 함께 후보에 올랐던 이름 중에는 ‘테미자드락문화촌’이 있었는데요. 이 이름은 조혜연 씨의 친언니가 제출했던 이름이라고 합니다.

2. 테미오래는 올해 87살이다.

테미오래 시민의집(충남도지사공관) 뒷모습

테미오래는 1932년 충청남도청사가 충남 공주에서 대전으로 이전해 오면서 함께 조성되었습니다. , 2019년 기준으로 87살이 된 어르신이죠! 동년배의 유명인으로는 법정스님이 있고 배우 이순재보다는 3살이나 더 먹었답니다. (하하)

3. 테미오래는 전국 유일의 관사촌이다.

출처 - 테미오래 홈페이지

테미오래는 충청남도청 근로자들의 용이한 출퇴근을 위한 거주 목적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충남도지사가 거주하던 공관을 포함하여 총 10동의 관사가 늘어서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테미오래가 일제 강점기에 건립되어 현재까지 남아 있는 유일한 관사촌이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테미오래는 역사적 자료로서 중요한 가치를 안고 있답니다.

그리고 이 10동의 관사들은 현재 만화도서관, 전시실, 유투버 코워킹 스페이스 등 각각의 테마에 맞게 재단장되어 방문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4. 테미오래 공관(시민의 집)에는 총 35명이 살았었다.

테미오래 시민의집(충남도지사공관) 내부

지금은 시민의집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얻게 된 테미오래 공관에서는 일제강점기를 제외하곤 미국정기(1945~1948)의 역대도지사 3명과 1대부터 37대의 도지사들까지 합하여 총 35명이 거주한 바 있습니다.

그러다 2012년에 충청남도청을 홍성으로 이전하면서 공관도 빈집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공관에 머물렀던 사람은 제37대 충남지사였던 안희정입니다.

(충남의 역대도지사 리스트는 충청남도 공식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테미오래 공관(시민의집)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로 사용된 적이 있었다.

한국전쟁 당시 대전으로 피난 온 이승만 전 대통령은 테미오래 공관에서 머물며 이곳을 임시정부청사로 사용한 바 있습니다. 특히 1950712, 미국과의 불평등조항이며 한국군 작전 지휘권을 미군에 넘겼던 대전협정이 이루어진 곳이기도 합니다.

테미오래 시민의집(충남도지사공관) 내부
출처 - 국가기록원

 

6. 테미오래 공관(시민의 집)에는 총 18개의 계단이 있다.

관사촌 설계도에 따르면 공관 내 계단의 수는 총 18개라고 합니다. 테미오래 공관과 9개의 관사를 설계하는 데 사용했던 도면은 지금까지도 무사히 보존되어있기 때문에 열람이 가능합니다. 열람은 국가기록원 홈페이지에서 충남도지사관사를 검색하시면 되죠. 이 설계도를 보면 공사가 얼마나 섬세하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답니다.

테미오래 시민의집(충남도지사공관) 내부

7. 테미오래에서 일하는 근로장학생들은 인사를 받으면 좋아한다.

테미오래 운영에는 많은 사람의 노고가 스며있어요. 특히 관람객들이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람 중 하나가 바로 테미오래 근로장학생들인데요. 이들은 관사촌 곳곳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간단한 안내와 질서관리를 주로 담당하고 있답니다. 초록색 유니폼과 스태프 명찰을 차고 있는 근로장학생들을 보면 친절하게 인사해주세요! 겉으론 티내지 않아도 매우 기뻐할 거예요.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 테미오래에서 근로하고 있는 장학생입니다. 놀러오세요! 아는 척 환영! ^-^)

출처 - 테미오래 공식 인스타그램

 

8. 테미오래는 햇살맛집이다.

요즘 햇살 잘 들어오는 식당, 카페 등이 유행이라던데, 장담컨대 테미오래만큼 햇살 잘 드는 곳이 드뭅니다.(진지) 사각 문양의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햇살과 그 햇살이 만들어내는 그림자가 얼마나 예쁜지 몰라요. 환상의 오후를 보낼 수 있는 테미오래야말로 진정한 햇살맛집!

9. 테미오래 근처엔 핫플레이스가 많다.

유유상종이라고 핫플 주위엔 핫플이 모이기 마련이죠. 갬성 넘치는 핫플이 밀집해있는 대흥동, 특히 봄의 핫플 원탑인 테미공원을 필두로 카페, 서점, 소품샵 등 가볼만한 많은 곳들이 테미오래 근처에 위치해 있어요. 테미오래 들렸다가 벚꽃도 구경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 완벽한 나들이 코스가 될 거에요!


부록. 기자 pick!

카페 이스터에그

대전 중구 테미로 44번길 39 (테미공원 입구에서 조금만 내려오면 있어요!)

매일 11:00 - 21:00 (시간변동있음)

테미오래에서 가까운 카페 중 가장 추천드리 곳은 바로 '카페 이스터에그'입니다! 테미오래 구경이 끝나고 카페에서 음료 한 잔 마시며 조금 쉬다가, 테미공원으로 벚꽃보러가면 딱 좋은 나들이 코스겠죠?!

카페 이스터에그 내부
카페 이스터에그 내부

조용한 분위기, 감성터지는 인테리어도 좋지만 제가 이 카페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옥상에서 바라보는 뷰가 마음에 들기 때문인데요. 아래로 테미오래도 보인답니다!ㅋㅋ


 

10. 테미오래는 4월 6일에 개관식을 진행한다.

가장 중요한 TMI입니다! 약 한달 간 가오픈 상태였던 테미오래가 오는 46일 오후 2,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개관식을 진행합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니 들려서 꽃바람 가득 쐬고 가시길 바라요!

출처 - 테미오래 홈페이지

...더보기

테미오래 주요 프로그램

<테미오래 시간 산책 : 어제 그리고 내일> in 시민의집(충남도지사공관)

충남도지사관사촌의 옛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

<대전연극 자료전> in 역사의집(1호관사)

대흥동과 함께한 대전소극장 연극의 어제와 오늘을 조명하는 자료전

<추억의 만화 자료전> in 재밌는집(2호관사)

만화예술 체험, 만화 자료 전시 및 이벤트 진행

<오래된 사진관에서 찰칵> in 빛과만남의집(5호관사)

추억의 사진관에서 소중한 사람과 사진촬영 및 사진 자료전

사전 예약 필수 (335-5704)

<낯선 곳, 이웃사람> in 빛과만남의집(5호관사)

지구촌 이웃들의 일상을 담은 사진 전시

 

<플플마켓 Arts Festival> 413() 오전 10~

마을주민과 시민들이 여는 장터, 문화 예술 공연도 함께 진행할 예정!

 

테미오래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지역 서점, 상업단지 등에 배포된 브로슈어 혹은 테미오래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미오래 공식 홈페이지 http://temiorae.com/

테미오래 블로그 https://blog.naver.com/temiorae

테미오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emiorae/

 

테미오래 와 함께할 미래

  어리고 불안했던 과거의 추억부터 열정이 넘치는 현재까지 저의 일부를 함께한 테미오래와 미래의 또 다른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에 참 즐겁고 기대되는 요즘입니다. 테미오래가 전국 방방곡곡의 많은 방문객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할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저와 테미오래는 46일 오후 2시에 찾아올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개관식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