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

대전시내버스는 진화 중! 버스에서 무료 와이파이 터진다!

안녕하세요?

제가 2005년 7월에 대전으로 이사왔으니, 어느덧 만 13년 차 대전시민입니다. 2종 운전면허가 있고 그 사이 면허증 갱신도 했지만, 여전히 뚜벅이입니다.

덕분에 대중교통수단이야말로, 가고 싶은 곳도 배우고 싶은 것도 많은 제게는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그 사이 대전도시철도 1호선이 개통 10주년을 맞이하고 2호선 트램 착공도 눈 앞에 두었습니다. 하지만 대전에 처음 왔을 때부터 지금까지, 구석구석 대전 곳곳으로 저를 실어주는 건 모세혈관처럼 퍼져있는 대전시내버스입니다.

늘 자가용을 타고 다니는 분들은 모르는 대전시내버스 이야기, 살짝 들려드릴게요~

대전에 언제부터 시내버스가 다니기 시작했는지 아세요? 1952년 8월 5일, 유성에서 대전역을 달리는 1번과 도마동에서 가양동까지 가는 5번이었다고 합니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미군 트럭을 개조한 짜집기형 버스가 시내를 누비고, 1960년대 초반부터 1986년까지는 버스안내양이 함께 했습니다.

[대전 최초의 시내버스 5번과 목척교 (사진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누리집)][대전 최초의 시내버스 5번과 목척교 (사진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누리집)]

제가 대전에 내려왔을 때만 해도 잔돈 없이는 시내버스 이용이 어려웠습니다. 그게 불편해서 지역 은행에서 시내버스 전용 카드를 신청했지만, 통장 잔고가 있어야하는 선불 교통카드인데다 연말소득공제를 받으려면 5천원을 추가 지불해야 했습니다.

와~ 불과 십여 년 전 일인데, 정말 아득합니다. 요즘에는 얼마나 편리한가요?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까지 후불 교통카드로 쓸 수 있는 세상이라니~

[2006년 승차권과 현재의 교통카드 (사진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누리집)][2006년 승차권과 현재의 교통카드 (사진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누리집)]

그렇다면 요즘 대전시내버스 요금이 얼마인 줄 아세요? 

만 19세 이상 어른이라면 현금 1400원, 교통카드 1250원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물가가 오르는 요즘인데, 버스요금만큼은 2015년 7월부터 쭈~~욱 이어지고 있답니다.

게다가 보호자가 동반하는 만 6세 미만 어린이는 3명까지 무료라니,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대전 어디라도 부담없이 동행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 현재 시내버스요금 정보 (사진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누리집)][2019년 3월 현재 시내버스요금 정보 (사진출처: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누리집)]

게다가 교통카드가 있으면 한 번만 타도 현금보다 150원이나 할인되는데다, 3번이나 무료환승이 된다는 사실! 시내버스끼리 뿐만 아니라 도시철도나 마을버스로 갈아탈 때도 요금 차액만 지불하면 하차 기준 30분 이내에 자유롭게 갈아 탈 수 있습니다.

대신 하차할 때마다 전용 단말기에 태그하는 것, 잊지 마세요!

지금이야 스마트폰 앱이 있어 집에서도 시내버스나 도시철도 도착시간과 배차간격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버스정류장에 있는 버스안내시스템 전광판을 확인해야 했죠? 이 안내시스템이 있어 버스 도착시간대를 예상하고 그 짧은 시간동안 화장실이나 가게에 잠시 들를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이 버스안내시스템이 대전시 홍보매체로서의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버스도착예정시간도 확인하고, 우리 지역의 전통시장이나 사회적기업, 비영리법인, 공공 복지제도, 축제나 행사에 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죠.

시내버스를 기다리는 정류장도 예뻐졌습니다. 편히 앉아 기다릴 수 있는 벤치도 있지만, 시 한 편도 만날 수 있습니다. 대전문화재단의 시(詩) 확산운동 <시 뿌리다 시 꽃피다>의 일환이라는데, 덕분에 메말렀던 마음이 촉촉해지곤 합니다.

대전시민의 발, 대전시내버스. 이제 또 한번의 변화를 꿈꿉니다.

바로바로 공공 무료 와이파이! 그동안 대전도시철도 역사 주변과 전동차 안에서는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대전시내버스에서는 불가능했었죠?

올해 5월을 시작으로 대전시와 과학기술정통부가 손잡고 대전시내버스 1,030대 전체에 공공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랍니다. 오~~ 대전시내버스의 수준, 짱이죠?

이 사업은 1, 2차로 나누어 추진됩니다. 우선 청년층이 와이파이를 많이 사용한다는 여론을 반영해 대학을 경유하는 15개 노선 270대 시내버스부터 공공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꽃피는 5월, 1차로 공공 무료 와이파이가 설치하는 15개 노선은 102번, 104번, 105번, 106번, 108번, 216번, 301번, 311번, 314번, 603번, 604번, 605번, 704번, 1002번, 212번입니다.

[1차 공공 무료 와이파이 장착 버스노선 (표출처 : 대전광역시 누리집)][1차 공공 무료 와이파이 장착 버스노선 (표출처 : 대전광역시 누리집)]

나머지 모든 노선에서는 8월부터 공공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저처럼 통신비 부담 때문에 데이터를 맘껏 쓰지 못했던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죠? 좀 더 궁금한 내용은 대전광역시 정보화담당관실(☎ 042-270-3302)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달리는 대전시내버스, 이제는 공공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까지 누리세요~~ 

 

대전시내버스 정보가 궁금할 때, 찾아보세요!

1. 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 시내버스 노선정보, 요금정보, 환승안내, 역사 및 홍보관 등

 ▶ 누리집 : http://www.daejeonbus.or.kr/

 ▶ 문의처 : 042) 522 -2254

2. 대전교통정보센터

 : 실시간 교통정보 및 빠른 길 찾기, 버스정보, 주차정보 등

 ▶ 누리집 : traffic.daejeon.go.kr

 ▶ 고객센터 042)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