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역사유적

유회당의 가을 이야기 (뿌리공원,철쭉,대전여행,대전명소,보문산,대전동물원,오월드)





   
무수동 천하마을에 들어서면 마을이 내려다 보이는곳에 솟을 대문이 높게 서있는 유회당이 먼저 눈에 들어 온다. 언뜻언뜻 보이는 곱게 물든 단풍들이 가을이 깊어감을 전해 주고 있다.



            
마을 어귀에는 작은 정자하나 서 있어 지나가는 나그네와 들일을 하러 나온 
               농부들의 쉼터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너그러움을 품고 있다.
             사방에 현판이 걸려 있어 돌아 앉기만 하면 네개의 정자가 되는 선조들의 지혜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한여름 농부의 땀을 흘리게 했던 벼가 누렇게 익어가는 논길을 가로질러
다다른 곳은 유회당의 정문인 충효문.
위회당 권이진 선생이 선친의 묘를 가까이에서모시고자 지은 건물로 후에 여경암과 거업제란 강학소까지 세운워 후학을 가르치셨다.


 
'부모님을 샌각하는 효성스런 마음을 늘 품고자 하는 뜻이라 한다.
당호인 유회는 명나라 전목제의 시 ‘명발불매(明發不寐) 유회이인(有懷二人)’에서 따온 것이라 한다.
유회라는 뜻에 집착해서 일까 그동안 마음속에 묻혀 있었던 이제는 불러도 대답조차 없는 천상에 계신 부모님의 얼굴이 떠오른다.



삼근정사( 三近精舍)
유회당 권이진선생이 아버지 권유선생의 묘를 가까이에서 모시고자 했던  시묘소로
삼근이란 묘, 시냇물, 철쭉꽃이 핀 숲이 가깝다는 것이다.



이제는 시냇물 흐르는 소리는 들리지않고 반송에 스치는 솔바람 소리만이 귓가에 사운거리는데
회한에 잠겨 있는 내방객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무심한 산새가 재재거린다.





철쭉꽃이 아름답게 피어있었다는 숲에는 계절을 알리려는 빛고운 단풍이 햇살에 반짝인다.



자식이 효도를 하려 하나 부모는 기다려 주지않는다 하였던가.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에 마음 한켠이 아릿해옴을  느끼며  주렁주렁 매달린 감처럼
그리움이 알알이 맺혀 목울대를 아프게 한다.

찾아 가시는길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