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한 대전 만들기! 대전 청렴 정책은 무엇?

 

 

정책소식,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한 대전 만들기!

 청렴한 대전! 함께 만들어요!


 

청렴과 부패? 왜 청렴이 중요한 걸까요? 청렴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이 있을까요?

노력하는 사람이 인정받는 것이 아닌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채용이 이뤄지고, 부정한 방법으로 청탁을 해서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할까요? 우리사회가 한 걸음 나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공정하게 경쟁하는 문화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의 부패인식지수(CPI)는 세계 51위이며 개발도상국보다는 높으나 OECD 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부패인식지수는 공공·정치부문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부패 정도로서,국제 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가 1995년부터 매년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 반부패·청렴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국가는 심화하는 경쟁구도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가 불가능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부패인식지수 10점 상승 시 1인당 GDP 성장률은 0.5%p 증가하고, 1인당 GDP 4만 달러 달성도 3년 단축된다고 합니다. (참고 서울대학교, 2017.12월)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8월 '반부패 청렴정책  토론회'에서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부패를 없애고, 사회전반의 투명성, 청렴성을 높이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중앙과 지방,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청렴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 고 청렴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대전도 가만히 있을 순 없겠지요? 지금부터 청렴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 지 함께 살펴볼까요?


 

 

대전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설치 조례 시행

‘대전광역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는 민관협의회 및 민관실무협의회 설치·구성·운영 등에 관한 사항, 협의회의 조사·연구 및 협력사업과 이에 대한 예산지원 등을 담았습니다.대전시는 10월 말까지 민관협의회를 구성한 후, 11월 5일 청렴실천협약과 선포식 후 협의회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지역사회 청렴문화를 확산할 계획입니다.


기사 더보기 ▶ 대전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설치 조례 시행

 

 

청렴한 도시 대전 만들기! ‘청렴 캠페인

대전시는 9월 21일 오후 3시 대전역에서 ‘대전 청렴네트워크’ 38개 기관·단체의 직원 150여명과 합동으로 추석명절 귀향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청렴 캠페인’을 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문화를 우리 사회에 확대하고 더불어 반부패·청렴의지를 실천하기 위해 진행했습니다.


기사 더보기 ▶ 청렴한 도시 대전 만들기,‘청렴 캠페인’전개 

 

 

대전시장과 함께하는 청렴정책 토론회 개최

“청렴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간부공무원의 솔선수범과 투명한 의사결정과정을 통한 열린 조직문화로 바꾸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 허태정 대전시장 -

지난 9월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과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한 청렴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기사 더보기 ▶ 대전시, 시장과 함께하는 청렴정책 토론회 개최

 

민선7기 출범 ‘반부패 청렴정책 토론회’ 개최

지난 8월 28일 오후 시청 대강당에서 청렴네트워크 회원, 민간단체, 공공기관 임직원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부패 청렴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토론회는 정부의 반부패 정책에 발맞추어 우리 지역 사회 각계의 목소리를 듣고 부패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 였습니다.


기사 더보기 ▶ 대전시, 민선7기 출범‘반부패 청렴정책 토론회’개최

 

허태정 대전시장, 청렴방송 첫 방송자로 나서

대전시는 매월 둘째, 넷째 주 금요일마다 시장과 부시장 등 간부공무원과 직원들이 직접 청렴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청렴방송은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청렴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반부패 개혁’ 정책에 따라 대전시 전 공직자가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도시 대전 만들기에 힘을 모으자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기사 더보기 ▶ 허태정 대전시장, 청렴방송 첫 방송자로 나서

 

 

 

앞으로 어떤 정책이 펼쳐질 지 기대됩니다. 청렴,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공정하고 청렴한 대전을 만들기 위한 노력! 

청렴한 도시 대전,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 아이콘 출처: www.flaticon.com
- 이미지 출처: www.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