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공원ㆍ마을

대전시소셜미디어기자단 마을기업 팸투어! 꿈꾸는숲, 무수천하마을 GOGO

 

대전시 소셜미디어기자단이 대전 마을기업 두 군데를 찾아갔습니다.





마을기업이란?


대전마을기업연합회에서는 '마을을 사랑하는 주민들이 마을의 문제와 주민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모여 구성된 마을공동체로, 마을의 다양한 인적·물적·정보·네트워크 지원을 활용하여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공급하여 마을주민의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하고, 지역에서 생산하고 지역에서 소비하는 선순환의 마을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마을공동체 생산자 조직으로 마을공동체를 회복·복원·재생·강화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입니다. (발췌: 대전마을기업연합회 안내책자)


 




 

처음으로 도착한 장소는 바로 농촌관광사업 등금 으뜸촌으로 지정된 농촌형 마을기업 '무수천하마을'입니다. 무수천하마을은 대전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이라고 하네요.

 

무수천하마을

위치 중구 운암로 90

TEL 042-285-5557

주요사업 : 부추, 삼채, 민들레 및 전통장류 판매, 전통문화체험 운영

 





 

 

마을 어귀에서 찰칵~

대전시 소셜미디어기자단 마을기업 탐방 시작~


 

 

 

2013년에 준공한 다목적회관 이에요. 이 곳에서는 객실, 세미나실, 체험실, 식당 사무실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더라고요.

 




 

다목적회관의 세미나실 입니다.



하늘 아래 근심 없는 마을이라는 의미의 무수천마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보문산 아래 효월드와 인접해 있는 마을이죠, 이 마을의 특징은 마을 주민의 대부분이 안동 권(權)씨로, 안씨 성을 가진 모인 시골 마을 입니다.




 


마을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시각자료 더해서 차근차근 알려주셨어요.
인상에 깊었던 점은 바로 유구한 역사를 바탕으로 마을을 사랑하고 지켜오신 뚝심과  마을 분들의 애향심이 온전히 전해졌습니다.


농사를 주로 재배하시면서도 틈틈이 마을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더라고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는 전통마을 무수천하마을 한번 둘러보도록 했습니다.






 

마을안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데요. 전통혼례, 탁본하기, 차 마시기, 예절 배우기, 놀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체험거리도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전통음식체험도 있습니다. 전통장류체험과 김치담그기, 향토비빔밥만들기, 조청만들기, 전통두부만들기, 엿만들기 등이 있어요.


공예체험도 다양하게 있더라고요. 이날 부채를 만들어봤습니다.


 



 

냅킨과 전통부채를 이용하여 하나씩 자르고 붙여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제가 만든 부채로 볕에 나갈 때 사용하고 있어요. 너무 아름답죠?

 





 

다목적관 안에 식당이 있습니다. 마을에서 준비해 주신 정성스런 점심! 토종닭 입니다.

 





 

마을에서는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는데요. 부추, 삼채, 흰민들레가 대표적이에요.

하우스 안에는 한창 과실이 맺어서 영글어 가고 있습니다. 대전 안에서 만나는 신기한 천혜향! 노랗게 익어가면 얼마나 싱그럽고 맛이 좋을까 상상을 해 봅니다.

 

마을 안에 자라는 다양한 산물과 마을 안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무수천하마을을 더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어요.

 

 




 

 

마을을 둘러보았습니다. 

 

마을 안에 있는 유형문화재 제 6호 유회당(부)기궁재,  유형문화재 제 20호 유회당 판각이 있는 곳으로 향했습니다.

 





 

유회당 앞에 있는 정자에 올라가 마을의 정취도 둘러보고요.









 

유회당 안의 곳곳을 둘러보니 대전에 문화와 1700년경에 지어진 곳이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두 번째 마을기업은 도시 마을카페와 마을의 주민들이 모여 다양한 수제품을 만드는 도시형 마을기업입니다.


초원미래 나눔 마을카페 꿈꾸는 숲 

위치 1호점 대전 유성구 지족동 은구비서로 24번길 60/2 호점 대전 유성구 노은동로 2번길 34 , 노은도서관 1층






 

 대전시 소셜미디어기자단을 환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을카페 꿈꾸는 숲'은 마을의 꿈이 영그는 이야기방 이라는 의미로 공동체의 관계를 넓혀서 지역 여성의 일자리창출을 하고자 하는 지역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마을카페 꿈꾸는 숲에서는 한뼘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과 문화를 이웃과 함께 하고 있네요.

 



 

 

 

로컬푸드와 건강한 먹거리가 있는 '꿈꾸는 숲'에는  생강청과 레몬즙 제조로 일자리 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공연활동도 하는데요. 역극회 '꿈마당'도 운영하고 공연도 하고 있습니다.

 





 

 

로컬푸드와 건강한 먹거리, 즐거운 문화교실, 친환경 로컬푸드 공정무역 제품 판매, 예술과 문화, 커뮤니티 비지니스까지

다양하게 소통하고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마을카페 꿈꾸는 숲은 다양한 규방공예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로컬푸드 먹거리인 직접 차도 마셔 보았습니다.  마을카페 안에서 차도 마시고, 예쁜 규방공예품도 만날 수 있었어요.

 




 

 

직접 수예도 해 보았습니다. 작게 꽃 모양 수를 손수건에다가 해 보았습니다.  자수 꽃 ! 참 곱고 의미도 남달랐습니다.







이곳은 꿈꾸는 숲 2호점 이에요. 노은도서관 1층에 가면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음식은 물론 커피류, 전통차, 음료, 쥬스, 수제로 다과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대전시 소셜미디어기자단 마을기업 팸투어,

마을 안에서 어떻게 기업이 운영되고 있는지 실제 우리는 어떻게 만날 수 있는지 궁금했었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대전의 마을기업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대전마을기업업연합회 마을과 복지연연구소

TEL070-4866-1581 042-254-1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