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전국지자체 혁신사례 궁금하다면?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대전이 전국을 깨우고 혁신은 지역을 깨웁니다."

 

모두가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모색하는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가 2018년 9월 6일 목요일부터 9월 8일 토요일까지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마을과 지역의 현장에서 활동하는 혁신활동가부터 정책전문가, 행정가까지 한자리에 모인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을 대전에서 먼저 체험해 보았습니다.


개막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허태정 대전시장의 행사 맞이 인사가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19대 대통령 문재인과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장이 한마음 한뜻으로 응원하는 균형발전, 지방분권"


행사 첫 날인 6일 오전 10시 40분경부터 시작된 개막식 행사에는 500여 명의 참석자와 함께 진행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힘은 국민이 발을 딛고 살아가는 지역에 있음을 강조하였고,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임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전국의 청년 혁신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등의 관계자를 150만 대전시민과 함께 환영했습니다.


지역혁신가대회를 참여하기 위해 전국에서 청년혁신가들이 대전을 찾았습니다.

 


"지역을 깨우는 사람들, 혁신활동가. 대전에 모여 자인의 이야기를 드러내다."


역동적인 집단참여 연주공연으로부터 분위기가 달궈진 '혁신마당'에서는 전국의 혁신활동가들이 함께 모였습니다. 지역, 청년 혁신활동가들이 전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변화의 분위기, 성장의 가능성을 자신의 경험 속에서 소개하였습니다. 


행사 첫날에는 본선이 이루어져 사전에 예선을 통과한 모든 출전자가 발표했습니다. 이미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활동가에서부터 우리 대전 지역, 청년의 모습을 보여주는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본선 발표는 청중 평가단이 직접 현장 투표를 통해 다음 날 결선에 진출할 활동가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박람회를 주관한 대전시에서도 교육의 변화와 대안학교에 대해 발표한 주승훈 청년, 청소년 산모로써 마을 안에서 공동체 경험을 소개한 김은경 청소년이 결선에 진출했습니다. 주승훈 청년은 "전국에서 다양하게 활동하는 혁신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행복하고 대전에서도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도 있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부스가 설치된 가운데 대전광역시는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주목 받았습니다.


 

'대전광역시, 기술기반형 창업의 메카 -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적극 홍보' 


'지역주도의 혁신성장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마련된 시도관에서는 17개 광역시, 도에서 각각의 부스를 마련했습니다. 대전시는 차별적인 창업정책과 창업기업의 사례를 소개하며 대전형 창업생태계 조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대전시가 본 박람회의 주관도시인 만큼 언론과 내빈, 방문객들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습니다.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를 통해 전국의 혁신 모습을 한자리에서 돌아볼 수 있습니다.

 

 

'여행갈 필요가 있나? 대전에서 전국을 만날 수 있는 균형발전박람회'


대전을 둘러싼 다른 도시의 부스에서도 각각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각 부스마다 상징과 내용을 살펴보면 도시마다 어떠한 혁신을 배경으로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해외의 지역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일본창생관의 부스도 있어, 한국과 가까운 일본의 균형발전과 지역혁신 문화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도시 

혁신 주요 내용

 서울특별시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기회의 도시, 서울

 대구광역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혁신 플랫폼, 대구'

 대전광역시

기술기반형 창업의 메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울산광역시

동해가스전 개발로 우리나라를 95번째 산유국으로 만든 울산,

수소에너지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을 통해 미래에너지 부국을 꿈꾼다. 

 경상북도

도시청년의 열정으로 시골에 새로운 활력을 

 제주특별시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직업군,

일자리 창출 등 친환경 성장도시 제주, CFI 2030 제주 실현

 부산광역시

문화 콘텐츠 분야의 융복합 지원시설 직접적으로 '센텀 밸리' 완성

 인천광역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아름다운 공장 혁신의 길 

 세종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완성과 시민참여 자치분권 우수시책 및

스마트 시티 조성사업을 통해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혁신성장의 중심이 되겠다는 메시지 전달

 강원도

'평화와 번영', '성장과 복지'가 함께 공존하는 신 강원시대를 위한 

강원도의 비전과 전략제시 

 충청남도

수소경제의 중심은 충남 

 충청북도

충북 특화 신성장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경기도

경기북부의 균형발전을 통해 혁신성장의 전진기지 구현 

 전라북도

문화관광과 청년이 함께 만드는 전북 혁신성장 

 전라남도

빛가람 혁신도시와 함께 하는 전남 번영시대 

 경상남도

항공산업의 중심 경남 

광주광역시

I-Plex의 창의적인 공간을 통한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 광주 표현 


안내자의 설명에 따라 직접 창작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어있습니다.


 

'보고 듣는 강연과 오감 만족의 체험으로 이해하는 지역혁신의 현장'


이번 균형발전박람회는 국가 차원의 행사인 만큼 정책과 학술 분야의 강연과 토론의 교류자리, 세계의 혁신가들 만나보며 소통할 수 있는 토크 콘서트로 전문가부터 일반 시민까지도 각자의 흥미에 맞게 강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혁신활동가 네트워크, 청년혁신가 소개 및 북콘서트, 국내 연예인, 명사의 강연 등 원하는 만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자리가 사흘 동안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청년혁신가 네트워크 자리에서는 대전에서 활동하는 벌집, 혁신청, 위즈온의 이야기도 들어 볼 기회도 있습니다.


더불어 창의적인 활동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보는 자리도 마련되어있는데요. 자녀나 학생에게도 학습차원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리도 시간대별로 참여가 가능해 많은 시민, 방문객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여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주인이 될 수 있는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에서 시민으로서 꿈을 키워보고 미래를 그려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분이 함께 앞으로의 대한민국을 경험해보세요.

 


행사 안내 홈페이지

http://goregion.kr/ 



 

 

대한민국균형발전박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