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 혁신성공 42번가 대전으로 오슈~


사람중심, 소통과 참여 중심의 지역 혁신 축제의 장!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가 9월 6일부터 8일까지 '혁신, 지역을 깨우다'를 주제로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열립니다.

 

어떻게 지역을 새롭게 바꾸어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 지역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지역현신 및 균형발전 전략을 둘러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찾다


 



이번 균형발전박람회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선업통상자원부, 대전시를 비롯한 17개 시 ·도가 함께 했습니다.


인상깊었던 점은 단순히 전시물품을 살펴보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박람회 현장에서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다는 점인데요. '지역주도의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주제로 한 시·도관과 청년혁신카페, 토크콘서트, 제1회 대한민국 지역현신활동가 대회, 휴양마을 체험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 박람회 개회식




 

6일 오전 10시 30분에 개막식이 열렸는데요. 17개 지자체 관계자들과 마을공동체종합센터, 사회적자본지원센터, 청년네트워크, 도시재생활동가 등 5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개막식에서 균형발전박람회의 의미에 대해서 알 수 있었는데요. 요컨데, 사람중심, 소통과 참여가 중심이 되는 지역혁신이 키워드였습니다.  






박람회는 균형마당과 혁신마당, 정책마당으로 나뉘었는데요. 균형마당을 통해서 각 지역의 혁신성장의 사례를 살펴보고요. 혁신 활동이 지역의 삶을 변화시킨 사례를 공유하는 혁신마당, 균형발전 시기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짚어보는 정책마당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박람회는 소통과 참여를 중심으로 한 지역혁신 축제의 장, 국가 균형발전 정책을 공유하고, 17개 시도의 혁신성장 비전을 구체화하는 발람회이자 청년 혁신활동가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2018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국민이 바라는 대한민국에 대한 사진과 문구들! 우리가 희망하는 다양한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 제1회 대한민국 지역혁신 활동가 대회 


 



 

 

혁신활동가들의 다양한 혁신사례를 함께 나누고 네트워킹 및 워크숍이 열리는 현장인데요. 참가자들로 북적북적!



 



전국 현식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혁신가대회 오프닝 현장입니다. 제1회 대한민국 지역혁신 활동가 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잠시 그 현장을 느껴보실까요?

 

이곳에서는 흥겨운 젬배연주와 박수로 전국 혁신활동가를 환영했는데요. 환한 표정으로 다함께 행사를 즐기는 모습이었습니다.

 




 

 

혁신마당에서는 혁신가대회 오프닝, 지역혁신가대회 본선 무대가 펼쳐졌는데요. 6일 본선을 거쳐거쳐 7일 결선무대를 치루게 됩니다. 챌린지 본선 진출자이 활동하는 모습을 영상과 사진으로 살펴보며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청중이 직접 평가하고 참여한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지역혁신가들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지 기대되더라고요.

 




 

책자를 통해서 어떤 프로그램이 있고 어떤 발표로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요약해서 알 수 있습니다. 

 


■사람 책 강연(북콘서트)

 


 

 

책 저자가 직접 주제에 맞춰 북콘서트를 진행하는데요.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실제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 대전 혁신성장이 시작되는 42번가


 



 

 

'혁신성장이 시작되는 42번가 대전' 전시관 입니다. 이곳에서 대전의 ICT 창업 분야 전시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기술기반형 창업의 메카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의 차별적인 창업정책과 창업기업의 대표 사례로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컨셉으로 기술창업을 한 기업들을 지원하는 정책을 소개합니다. 전시품과 시연할 수 있는 기업들이 나와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고 지진에 대비한 안전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창업정책 자판기도 있네요. 대전시의 성장단계별 창업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사례도 만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향기상자 등 사용자의 기분에 따라서 향기를 그때 그때 만들어서 맡을 수 있는 제품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구조물 재난발생시, 구조물 내에서 긴급하게 대피로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신박하고 재미있는 대전시 창업정책이 하루 OX퀴주가 3회 이루어 집니다.


 

[OX 퀴즈 창업정책 퀴즈게임]

1회: 11시30분

2회: 14시30

3회: 15:30분 





 

 

2019년 대전 방문의 해를 맞아 설치된 '찾아가는 이동 관광안내소'도 만날 수 있습니다.

 





 

 

대전컨벤션센터 정문 앞에 대전시티투어 무료 탑승장도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와 함께 대전의 다양한 볼거리와 명소들도 관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이 행복한 나라 균형잡힌 대한민국" 

 

어떤 모습이 그려지시는지요?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될지 미리 살펴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네요.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토크콘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