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대전 예비창업가, 대전스타트업스쿨이 도와줄게

 

 

일자리 문제 해결을 통한 경제성장을 위해 온 나라가 '창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각 지역의 대표도시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세워 '창업문화' 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대전에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KAIST 대덕특구 캠퍼스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청년층의 비율이 높은 대전 지역의 일자리 생태계의 체질을 바꾸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에도 매월 '대전스타트업스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소개 

 

대전은 30개 정부출연연구소, 35개 대기업연구소, KAIST 같은 우수 대학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창의 인재 리소스를 보유한 지역입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이 창업과 기업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글로벌 ICT 기업 SK그룹과 손을 맞잡고,  창조경제의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출처 :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2018년 대전스타트업스쿨 7월 교육은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창업에 관심과 흥미를 막 갖기 시작한 시민이라면 아무래도 생각으로 있던 아이디어를 구현해보고 싶으실 것입니다. 눈으로 보이지 않던 아이디어를 가시화시켜주는 도구가 사업계획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강의에서는 사업계획서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써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날 강의는 UST 의 박정민 교수님이 맡아주셨습니다. UST는 국가연구소와 함께 미래 가치 창출하는 세계 속 국가연구소대학으로 대전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라고도 합니다.

 

 

 

이날 강의는 UST 의 박정민 교수님이 맡아주셨습니다. UST는 국가연구소와 함께 미래 가치 창출하는 세계 속 국가연구소대학으로 대전에 위치해 있습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라고도 합니다.

 

박정민 교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상, 비즈니스 모델 결합, 혁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소주제로 강의했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라고 불리는 '9 Building Business Model'을 소개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수업은 청년 뿐 아니라 남녀노소 다양한 성향의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수업은 청년 뿐 아니라 남녀노소 다양한 성향의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9 Building Business Model'을 집중적으로 다룬 수업시간에는 이 모델을 통해 '어떤 채널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파트너와 비용구조로 사업을 운영하는지'를 돌아볼 수 있는 활동을 해봤습니다.

 

박정민 교수는 9가지 요소 외에 '제거해야 할 것과 새로 만들어야 할 것', '증가해야 할 것과 줄일 것'이 무엇인지를 강조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조별 활동을 가졌고 각 조가 생각한 사업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해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조별 활동을 가졌고요. 각 조가 생각한 사업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해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8 대전스타트업스쿨' 7월 교육은 아쉽게도 끝났지만 이어서 8월부터 11월까지 교육이 아래와 같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신청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강의가 인기가 많아 조기 마감될 경우 직접 연락을 통해 대기자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7월 교육은 마감되었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강연을 찾아 8월에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강좌 신청)

https://ccei.creativekorea.or.kr/daej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