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미예술창작센터 5기 입주작가 고재욱 개인展이 7월 20일까지 센터 1층 아트라운지에서 열립니다. 박용화, 서혜순 작가에 이은 세번째 전시입니다. 전시 둘째 날 13일(금) 오후 5시에 열리는 고재욱 작가의 디제잉 퍼포먼스와 입주작가 Akiko Nakayama의 페인팅 퍼포먼스는 특별한 볼거리입니다.
2018/05/14 - [대전문화생활/전시ㆍ강연] - <비인간적 동물원> 테미예술창작센터 박용화 개인전
2018/06/15 - [대전문화생활/전시ㆍ강연]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서혜순 개인전! 나, 여기 편히 잠들길...
고재욱작가의 전시 'For Workers'는 전시라기보다 Project라고 할 수 있는데요. 5개 부문(작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는 '노동자들의 방'들입니다. 노동을 한 후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서의 방들을 보여줍니다.
'Bar'는 여러가지 술병들이 진열된 테이블, 그야말로 bar입니다.
Bar
'레트로 게임공간'은 편안하게 소파에 앉아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노동을 한 후 게임을 하며 쉬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요. 이 공간에서는 실제로 관람객이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레트로 게임공간
다음은 '침대가 있는 휴게공간'이에요.
고된 노동 후에 '잠'만큼 좋은 휴식은 없지요. 벽에 그림이 걸려있는 아늑한 침실입니다. 여기에도 관객이 앉거나 눕거나, 쉬어도 된다고 하네요. 회화작품도 고재욱 작가의 작품이에요. 그는 미디어 설치 작가이자 회화 작가입니다.
침대가 있는 휴게공간
전시 둘째 날인 7월 13일(금) 오후 5시에는 고재욱작가의 디제잉퍼포먼스와 입주작가인 Akiko Nakayama의 페인팅퍼포먼스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디제잉공간에서 작업중인 고재욱작가
Akiko Nakayama 작가가 펼치는 페인팅 작업이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대형 스크린에 상영되고, 고재욱 작가는 그동안 디제잉을 하는 퍼포먼스입니다.
페인팅 퍼포먼스 공간
디제잉과 페인팅 퍼포먼스를 위해 만들어진 공간에서, 열심히 다음날 퍼포먼스 준비를 하고 있는 고재욱 작가는 이번 전시를 위해 디제잉을 배웠다고 합니다.
디제잉&페인팅 퍼포먼스 (리허설 장면)
그런데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이곳저곳에서 자그마한 큐브가 몇 개 보입니다. 마치 문을 열어놓은 방처럼 보이는데요.
고재욱 작가의 작품활동의 출발점이 White Cube인데, 이것은 어떻게 보면 압축된 욕망의 가장 작은 단위가 아닌가 생각한대요.
작가와 같은 젊은 세대는 방 하나를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세대인데요. 자신만의 공간에서도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같은 문제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하려고 밖으로 나가지만, 그 또한 또 다른 실내 공간이 되는 아이러니한 현실이라고요.
하지만 고재욱 작가는 이제 막 디제잉을 배우기 시작한 단계지만 미술관(White Cube)에서 퍼포먼스를 하면서 하나의 예술이 되는 것이 재미있다고 합니다.
고재욱작가의 회화작품과 화이트 큐브
고재욱 작가와 Akiko Nakayama 작가의 퍼포먼스 영상은 다음날부터는 퍼포먼스 공간에서 계속 상영됩니다.
이번 전시기간 관객들이 게임을 하거나, Bar에서 음료를 마시면서 대화를 하거나, 휴식공간에서의 행동이 고재욱 작가의 다음 작품으로 탄생이 된답니다.
테미예술창작센터 최창희 팀장은 "이번 전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노동하는 수많은 사람들, 노동자의 신분에서 자유롭기 어려운 대다수의 현대인들에게 휴식공간을 만들어 제공하는 프로젝트"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고재욱 작가는 '테미예술창작센터'라는 레지던스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센터 직원들의 노동에 대해 생각했다고 합니다.
"작가들은 늦은밤 새벽까지 작업을 하면서도 전시회를 통해 주목을 받지만,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작가 못지않은 노동을 하는 레지던시 직원들의 노동을 생각했어요."
이번 전시회는 열심히 노동을 하는 사람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방들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재욱 개인전 <for workers> project
일 시 : 2018. 7. 12(목) - 20(금) / 10:00 - 18:00
★ 디제잉&페인팅 퍼포먼스 (7월 13일.금. 17:00-18:00)
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1층 아트라운지
관람료 : 무료
관람문의 : 042-253-9810~3
2018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