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여름방학 진로탐구? 대전 MICE 아카데미와 함께!

바야흐로 청년 일자리가 화두인 시대!

대전광역시, 청년뿐 아니라 전 세대의 일자리 고민과 함께 합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중앙정부부터 지방자치단체에 이르기까지 청년 일자리 창출과 고용, 근로조건을 개선하기위해 무더위에 소매를 걷고 나섰습니다.

취업, 창업의 주체인 청년 및 전 세대 근로자들도 근로 의욕을 내세우며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나가고 있는데요. 대전마케팅공사에서는 대학생, 청년 뿐 아니라 전 세대를 대상으로 MICE 산업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MICE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Events & 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국제회의를 뜻하는 '컨벤션'이 회의나 포상 관광, 각종 전시·박람회 등 복합적인 산업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비즈니스 관광(BT)'이라고도 한다.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대한민국정부)
 

DCC 대전컨벤션센

 

대전마케팅공사는요?

엑스포과학공원과 대전컨벤션뷰로를 통합하여 대전 마케팅공사를 설립하였습니다. 대전 도시브랜드 확립, 지역경제와 문화 활성화를 미션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사업으로는 도시브랜드 및 마케팅사업, 국제컨벤션유치 및 개최지원, 대전세계박람회 자산 관리 및 운영, 관광자원 및 편의시설 개발운영, 의료관광 관련 사업, 첨단산업 및 과학기술 등 전시 홍모를 맡고 있습니다. (출처 : 대전마케팅공사 홈페이지)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의 윤은주 원장(사진 왼쪽), 한국MICE협회 김응수 회장

 

대한민국 대표 MICE산업 관계자의 생생한 교육

올해로 4회차를 맡는 '대전 MICE 아카데미'는 회를 거듭할 수록 엄선된 강좌 주제와 강사를 섭외하여 교육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서 접수로 선발된 교육생들은 7~8월 두 달간 다음의 주제로 교육을 받으며 MICE 산업을 이해하며 관련분야 진출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게 될 것 입니다. 두드리면 열린다는 원칙 아래, 역시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자연스럽게 주어지는 것 같습니다.

 

연번

날짜

강 좌 명

1

7.2()

글로벌MICE산업의 전망과 이해

2

7.4()

MICE 융복합화 전략 방안

3

7.9()

컨벤션과 문화예술

4

7.11~12 (현장체험)

지역문화관광(경주)과 센터(HICO) 연계 마케팅 전략

5

7.13()

국제회의 프로세스 및 PCO 업무이해

6

7.18()

컨벤션센터 건립이 미치는 지역경제 파급효과

7

7.19()

컨벤션기획사 실무 1

8

7.23()

컨벤션기획사 실무 2

9

7.25()

한국관광산업의 현황과 동향

10

7.27()

대전관광&마케팅 역할과 미래전략

11

7.30()

제주관광의 질적성장과 MICE산업

12

8.1()

글로벌 시대의 사고와 전략 (국제협상가의 길)

13

8.6()

국제전시기획사 과정 1

14

8.8()

국제전시기획사 과정 2

15

8.9()

테이블매너교육

16

8.10()

프리젠테이션 및 기획서작성 1

17

8.13()

프리젠테이션 및 기획서작성 2

18

8.16()

취업 멘토

출처 :대전마케팅 공사 (강의 주제와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교육 기간은 현장방문과 조별 프로젝트, 인턴십 연계도 계획되어 있어 이론교육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면에서 교육생의 역량강화에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이 교육은 현장방문과 조별 프로젝트, 인턴십 연계도 계획되어 있어 이론교육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면에서 교육생의 실무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해마다 열리는 대전 MICE 아카데미, 올해 미처 참여하지 못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고 내년에 꼭 함께 하세요!

 

MICE가 무엇이기에? 왜 MICE@대전 인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의 첫 글자를 딴 MICE는 전세계, 전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산업군입니다.

여행의 대상이 일반인 뿐 아니라 기업, 기관으로도 확대되고 전시와 행사문화 또한 차별화, 고객맞춤이 요구되면서 전문역량이 요구되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전시는 1993년 EXPO 유치를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기반으로 여러 회의, 관광, 전시, 행사를 유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MICE 아카데미, 앞으로 연이어 진행 될 교육행사를 통해서 MICE 산업에 필요한 전문가, 활동가 양성 및 산업 발전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