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오감만족 대전카페쇼, 맛봐유! 맡아봐유! 들어봐유!

 

2018년 대전 카페쇼, 커피를 향한 시민의 사랑, 대전에도 물씬

세계에서 사랑받는 대한민국의 국산 발명품에 '인스턴트 커피 믹스'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전에 소재한 특허청은 ‘제52회 발명의 날’을 맞아 페이스북 사용자가 뽑은 ‘우리나라를 빛낸 발명품 10선’을 발표하였는데요. '커피믹스'가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처: 우리나라 빛낸 최고 발명품에 '훈민정음'...'커피믹스'는 5위 )

 

2018년 대전카페쇼 - 전시회장 입구 및 접수 확인 창구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문화는 더는 시민에게 낯설지 않은데요. 대전은 개성있는 카페가 많은 지역으로도 유명합니다. 더 나아가 올해 카페 쇼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커피문화 중심도시로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대전 카페쇼'는 6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대전무역전시관(DCC)에서 열렸습니다. 이미 많은 방문객이 개인의 블로그로 후기를 남겨 소개할 만큼 주목을 받는 행사였습니다.

 

출처 : 대전카페쇼 홈페이지

 

대전카페쇼에 다양한 커피산업 관련 업체 참여

대한민국에서 개최하는 카페쇼는 해마다 11월에 열리는 서울카페쇼가 대표적이었습니다. 서울카페쇼가 규모와 역사적인 측면에서 유명한 점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1년에 한 차례만 열리는 점, 타 지역에서 열리는 점, 많은 사람이 방문하여 혼잡하는 점 등의 아쉬운 점을 갖고 있는데요. 

이제는 중부권에서도 커피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면서 커피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서울까지 방문하기가 비용적으로, 시간적으로 부담이 되는 타 지역 방문객 및 업체에게도 커피, 카페 관련 문화를 더 자주, 가까이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대전카페쇼에서는 커피 추출체험, 카페 인테리어 가구 및 디자인 상담, 커피 부자재 용품 판매, 원두 소개, 디저트 및 관련 식품 판매 등 커피 관련 다양한 업체가 참여했습니다.

 

다른 산업과 다르게 커피 관련 전시회에는 일반인의 방문이 많습니다. 시음 및 제품 설명에도 많은 시민이 찾았습니다.

 

대전지역 커피 관련 사업장도 참여

대전카페쇼는 전국을 시장으로 하는 커피 관련 사업자가 대전을 찾아 소개하는 자리일 뿐 아니라 우리 지역에 본사와 지사를 둔 사업자가 시민에게 자신의 사업을 소개하는 장이었습니다. 향토기업이라 간판을 내걸지 않았지만 명함이나 안내서를 읽어보면 사업장 소재지가 대전에 있는 우리 지역의 사업장도 있었습니다. 

대전에는 인테리어가 잘 조성된 카페만 많은 줄 알았는데 이들을 뒤에서 받쳐주는 협력사들이 있다는 점이 반가웠습니다. 행사 프로그램 중 강연 및 교육 클래스 기간에도 대전지역의 커피 아카데미 선생님께서 출연하시기도 하셨습니다. 대전카페쇼의 방문 경험은 대전, 충청 지역 안에서 펼쳐지는 커피 산업 생태계의 안정적이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의 가능성을 들여다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스치듯 지나치면 잘 알 수 없지만 대화를 나누어보고 부스를 들여다보면 대전에 공장, 사무실, 공방 등을 둔 커피 관련 사업장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보고, 듣고, 맡고, 마셔보고, 만져보는 오감 체험

대전카페쇼는 산업 종사자, 예비창업자뿐 아니라 커피 문화에 관심이 있는 시민, 진로체험이 필요한 학생에게도 문이 열려 있었습니다.

관심도에 따라 전시장을 둘러보는 소요시간, 눈에 들어오는 정도가 다를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볼거리가 많을 수 있었으나 다른 누군가에는 적었을 수도 있지요. 제게는 부스 하나하나, 시연 하나하나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모르는 것은 물어볼 수 있었고 궁금한 메뉴는 마셔볼 수도 있었습니다.

 

시연과 시음의 코너에는 사람이 몰렸고 강연회의 경우 사전 신청이 마감되는 등의 인기를 보였습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대전카페쇼, 대전의 MICE산업

대전은 1993년 국제엑스포를 개최한 이래 꾸준히 박람회와 이벤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첫 회를 연 카페쇼 외에도 대전 국제와인페어, 세계푸드앤뮤직페스티벌, 수제맥주앤뮤직페스티벌 등의 행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달마다 열리는 축제와 스포츠 이벤트, 행사만 살피더라도 매주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교통중심 도시로 알려진 대전을 들여다보면 MICE산업의 기반이 잘 조성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의 약자를 모아 표현한 것입니다. 대전시에서는 대전마케팅공사를 운영하며 MICE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전에서의 커피문화 산업, MICE 산업의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대전카페쇼 홈페이지

http://cfshow.cafe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