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달빛따라 대전 야간 도보여행!대전 月下夜行記!


몇 달 , 밤 산책을 좋아하는 저는 배재대학교를 왕복으로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대덕구에서 출발하니 약 8시간에 가까운 시간이 걸렸는데요. 항상 산책로를 한밭수목원이나 대동하늘공원 방면으로 지나가다 새로운 길, 새로운 지역으로 가게 되니 길을 찾는데 어려움이 많았고 집으로 돌아오는데 불편했습니다. 

특히 길을 헤맬 때 일일이 스마트폰으로 위치를 검색해야 하는 귀찮음이 동반됐는데요. 월말이 되면 부족한 데이터로 인해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보기 힘든 상황이 찾아오곤 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들을 어찌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떡하면 첨단기기의 도움 없이 목적지로 갈 수 있을까란 해답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금부터 소개드릴 대전의 이정표로, 특정 건물이나 교량, 역 등을 선정하여 다음 행선지로 원활히 갈 수 있도록 밤 산책을 즐기는 대전 시민분들을 도와드릴 지표가 될 것입니다.

밤 산책 코스는 총 4가지 구간으로 첫 번째로 유성·서구 일대, 서구·동구 일대, 서구·대덕구 일대, 대덕구·동구 일대입니다.


제 1코스 

제 2코스 

제 3코스 

제 4코스 

유성구 - 서구 일대 

서구 - 동구 일대 

서구 - 대덕구 일대 

대덕구 - 동구 일대 



 

제 1코스 거점지 : 갑천대교(가수원육교) - 충남대학교 - 목원대학교 - 건양대학교 병원 - 가수원육교(갑천대교)

 


          ▲ 대전 유성구 충남대학교 정문                                ▲ 대전 유성구 갑천대교

 

갑천대교를 건너 충남대학교 정문에 도착하게 되면 제 1코스에 들어섭니다.

대전 유성구 궁동에 위치한 충남대학교를 시작으로 가수원육교를 종점으로 하는 1구간은 소개드릴 총 4개의 코스중 가장 쉬우면서 편안한 산책 코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기상 악화 등의 변수가 없다면 도보로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되며 자전거 이용 시 약 40분이 소요되는 짧은 코스입니다.

 

        

▲ 대전 서구 목원대학교

 

충남대학교에서 1구간 목적지인 가수원육교로 향하기 위해선 도안신도시 방향으로 직진하면 되며, 중간지점이라 할 수 있는 곳에서 목원대학교가 위치해 있습니다. 대전 외곽이라는 특성상 심야로 가면 유동 인구가 적어, 한적하며 여유로운 산책이 가능하고 가로등이 곳곳에 위치해 있어 안전한 산책이 용이합니다.

 

           ▲ 대전 서구 건양대학교 병원                                 ▲ 대전 서구 가수원육교

 

약 1시간 20분에 걸쳐 목원대학교를 지나 건양대학교 병원에 도착하게 되면 1구간 목적지인 가수원육교까지 20분가량이 남습니다.

건양대학교병원네거리부터 동방고등학교, 가수원육교까지 총 3개의 버스정류장 길이일 뿐이어서 편한 마음으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1구간 코스의 장점은 양 기점지와 중간지점인 목원대학교에 번화가가 위치하여 있으며 이에 따른 도로가 정비되어 있어, 발의 불편함이 적은 편입니다.


제 1코스 

제 2코스 

제 3코스 

제 4코스 

유성구 - 서구 일대 

서구 - 동구 일대 

서구 - 대덕구 일대 

대덕구 - 동구 일대 

 


 

제 2코스 거점지 : 가수원육교 - 도마네거리 - 서대전육교 - 서대전네거리역 - 대전역 - 가오동 홈플러스

 


▲ 대전 서구 도마네거리

 

2코스는 서구와 동구를 잇는 산책로로, 1코스 종점지인 서구 가수원육교에서 출발하여 도마네거리, 서대전육교, 서대전네거리역, 대전역을 지나 가오동 홈플러스까지 가는 구간입니다. 가수원교와 서대전육교의 굴곡을 제외하곤 전반적으로 평탄한 길이 펼쳐져 있습니다. 다만 도마동부터 대전역까지 어두운 골목이 많으므로 이곳의 심야 산책은 조금 지양해야 될 것 같아요.

가수원육교 - 대동역까지 도보 이용 시 약 2시간 20분, 자전거 이용 시 1시간이 걸립니다. 가수원육교에서 서대전네거리로 가는 길은 1구간과 마찬가지로 직선상에 위치해 있어, 가는 방법은 매우 편하나 언급한 대로 특정 길목에 언덕이 있어, 자전거 사용이 좀 더 수월합니다.

또한 대전역에서 효동, 천동 방면으로 빠지는 길 외에 서대전네거리역에서 충남대학교 방면, 한밭야구장을 지나 가오동 홈플러스로 가는 것도 좋습니다.

 

           ▲ 대전 서구 가수원교 전경                                     ▲ 대전 서구 유등교

 

2구간은 가수원교를 지날 때, 유천동으로 진입시, 서대전육교 위에서 보는 총 3가지의 대전 야경이 매우 멋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 대전 중구 구충남도청

 

서대전네거리역에서 중앙로역으로 가는 구간에서 초행 밤 길은 중구청역, 성모네거리, 대고오거리 부근에서 헤맬 수도 있으나 옛 충남도청사를 바라보며 이동하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겠습니다. 

 

        

▲ 대전 중구 구충남도청 입구에서 바라본 중앙로


옛 충남도청사에 도착하고 나면 2구간의 최종 목적지까지 그리 멀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해당 위치에서 바라보는 시점으로 나아가기만 한다면 대흥동, 은행동을 지나 목척교의 모습을 보고 대전역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후부터는 어두운 골목이 산개해 있어 산책함에 많은 어려움을 주기 때문이므로 조심하시되, 기존에 버스가 지나다니던 원동 네거리로 가신 뒤, 롯데마트가 있는 대동역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전 중구 충남대학교 병원                                     ▲ 대전 중구 한밭야구장

 위처럼 대동역 방면에서 오는 경우가 있고 서대전네거리역에서 충남대학교 병원과 한밭야구장 방면으로 진행한 뒤, 테미삼거리를 지나 대전천을 건너서 가오동으로 진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야간 산책시 부사동, 석교동 방면은 많이 어두우므로 대동역에서 용운, 판암을 거쳐 가오동으로 가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 대전 동구 대동역 8번출구에서 바라본 롯데 마트



제 1코스 

제 2코스 

제 3코스 

제 4코스 

유성구 - 서구 일대 

서구 - 동구 일대 

서구 - 대덕구 일대 

대덕구 - 동구 일대 

 


 

제 3코스 거점지 :  중리네거리 - 한밭대교 - 둔산경찰서(또는 대전시청, 한밭수목원)

 


        

▲ 대전 대덕구 중리네거리

 

3코스는 서구와 대덕구 일대를 잇는 구간으로, 대덕구 중리동에 위치한 중리네거리로부터 시청, 둔산경찰서 방면 또는 평송청소년수련원을 지나 한밭수목원으로 가는 구간입니다.

3구간은 시청과 둔산경찰서 주변도 가로등이 없는 곳이 있어 산보시 주의해야 하며 평송청소년을 우회하여 엑스포다리로 갈 경우, 특정 구간에서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적으므로 안전한 산책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도보 이용시 약 1시간 20분, 자전거 이용시 약 40분 소요

 

        

▲ 대전 대덕구 중리네거리

 

중리네거리에서 출발하게 되면 메르세데스벤츠 전시장과 맥도날드 한남대학교 드라이브 쓰루점, 증산도회관을 지나서 오정농수산물시장에 도착하게 됩니다. 한밭대교 앞에 서면 우측으로 길이 나있으나 자동차 전용도로이므로 자전거로 통통행하면 안됩니다. 대로를 건너면 직진으로 둔산경찰서, 시청 방면과 우측으로의 한밭수목원 방향으로 나뉘게 됩니다.

 

           ▲ 대전 시청                                                          ▲둔산경찰서


대덕구에서 서구로 오게 되면 시청과 둔산경찰서 방면으로 오게 되어 있습니다. 당일 산책의 목적지를 이 두 곳으로 산정하였다면 최종 목적지가 될 것이며, 남대전 방향으로 옮기게 될 경우, 월평동을 지나 배재대학교가 있는 도마동을 경유하면 되겠습니다.


▲ 대전 유성구 엑스포다리

 

또는 한밭대교를 지나 평송청소년을 거쳐, 엑스포다리로 진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엑스포다리에 도착하여 둔산대공원 일대를 둘러본 뒤 빠져나가는 산책도 많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제 1코스 

제 2코스 

제 3코스 

제 4코스 

유성구 - 서구 일대 

서구 - 동구 일대 

서구 - 대덕구 일대 

대덕구 - 동구 일대 


 


 

4 코스 거점지 : 중리네거리 - 우송대삼거리 대동하늘공원 대동역 판암역 가오동 홈플러스


▲ 대전 동구 대동역                                  ▲ 대전 동구 판암역

 

마지막 4코스는 대덕구에서 동구 일대를 잇는 구간입니다. 처음 중리네거리에서 시작하여 복합터미널로 이어지는 동부네거리, 대전보건대학교 방면의 가양네거리를 지나, 대전대학교로 이어질 수 있는 우송대삼거리를 지나게 됩니다. 이후 대동역과 대동하늘공원, 판암역을 끝으로 가오동 홈플러스에 이르게 됩니다.

*도보 약 2시간 30분, 자전거 이용시 1시간 10분 소요. 하늘공원 포함시 도보 약 4시간, 자전거 미측정

 

▲ 대전 동구 대동하늘공원에서 바라본 대전의 모습

 

해당 구간의 백미는 대동하늘공원이 산책로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대동벽화마을과 함께 대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몇 안되는 곳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시원하게 부는 바람도 좋지만 조용하고 절제된 분위기의 야간 대동하늘공원의 모습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 대전 동구 가오동 홈플러스

 

우송대 삼거리에서 대동하늘공원을 다녀온 뒤, 대동역으로 이동하면서 대전 지하철 1호선 노선대로 이동하여 신흥역을 지나 판암역에 도착합니다. 역부터 가오동 홈플러스까지는 보이는 도로를 따라 직진하면 되므로 큰 어려움 없이 가오동 홈플러스에 도착하며 제 4구간의 산책까지 완료합니다.

 *

애향심이 깃든 이번 대전 여행은 영감이 필요할 때, 복잡한 생각과 마음으로 엉켜버린 것을 풀고 싶을 때 자주 합니다. 하교하며 보는 건물과 사람들의 모습, 나뭇잎의 모습은 밤에 돌아다닐 때 보는 모습과는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조용히 흘러오는 바람 속에 잠든 사람들의 꿈과 희망이 실려있고 아직도 켜져 있는 어두운 건물의 단 하나의 불빛을 보며 재도약의 마음을 다잡기 때문입니다.

그런 제게 있어 대전 여행은 정말 좋지만 멀리 가게 되면 길을 잃기 일쑤였습니다. 아직도 동부네거리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방향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니까요.

하지만 대전 곳곳에 숨어있는 숨결을 느끼며 특정 건물이나 지명을 이정표로 삼아 간다면 돌아가더라도 최소한 옳은 방향으로 안내받게 됩니다. 이번 기회를 빗대어 대전을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달빛의 안내를 받으며 대전을 여행해봄은 어떠신가요?


촬영 장비 : 삼성 갤럭시 노트8, 펜탁스 k-x
이동 수단 : 도보 및 자전거(MTB, 타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