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일상다반사

자동차세 연납으로 10% 할인도 받고, 이테크도 하고

 

 

새해가 시작되지 벌써 한 달이 다 지나갑니다. 보통 월말에 공과금을 몰아내는데 1월이 가기 전에 해야할 일.
바로 인터넷포털 검색어에도 올랐던 자동차세 연납. 그럼 자동차세 10% 할인해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차세 연납고지서

 

 

자동차세란? 


자동차세는 자동차의 소유에 대해 부과되는 조세로, 지방세(地方稅)에 속합니다.

자동차세는 통상 해당 시.·군 세무과에서 6월과 12월에 정기분으로 부과하고 있지만, 1월 말까지 한꺼번에 납부할 경우10% 공제(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연납 신청을 한 분은 이미 할인된 금액의 고지서를 받았을 것입니다. 고지서를 보면 당초세액이 할인전 세액이고 공제 후 납부세액이 10% 할인된 금액입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자동차가 여러 대인 경우에는 각각 연납 신청을 해야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고·납부는 1,3,6,9월에 가능합니다.(해당월 16일부터 신고 가능)  원래 매년 6월과 12월, 2회에 나누어 납부하는데 미리 일괄납부하면 납부시기에 따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월에 납부하면 1년분의 10%, 3월 납부하면 1년분의 7.5%, 6월 납부하면 1년분의 5%, 9월에 납부하면 1년분의 2.5% 공제 받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어디에서?


자동차세 10% 할인을 받을 받기 위해서는 연납 신청부터 먼저 해야 합니다. 당연히 작년에 연납 신청을 하신 분들은 별도로 할 필요없이 바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1. 위택스(http://www.wetax.go.kr)에서 연납신청


일단 위택스(http://www.wetax.go.kr)에 접속, 공인인증서 로그인(회원가입)-부가서비스-자동차세연납신청-신규신청-차량정보 입력 및 검색-연세액 확인 후 납부 순서로 하면 됩니다. 


*신고·납부 기간 : 1월 16일 ~ 1월 31일
*신청가능 시간 : 1월 16일 ~ 1월 30일 07:00 ~ 22:00,  1.31(수) 07:00 ~ 20:00
*납부가능 시간 : 07:00 ~ 23:30


참고로 1월31일(수)에 위택스 사용자 집중으로 접속 지연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1월31일(수) 이전에 신고·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전화로 연납 신청하기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각 구청 세정과나 각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됩니다.


3. 자동차세연간세액 납부하기

 
위택스(http://www.wetax.go.kr), 지로(www. giro.or.kr), 은행인터넷뱅킹을 이용해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의 경우 신용카드납부가 가능하며 본인 카드가 아닌 배우자의 카드로 결제해도 됩니다. 단, 지방세를 신용카드로 납부 후에는 신용카드 승인취소가 불가합니다.



 

아니면 2017년부터 도입된 지방세 ARS 납부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 042-720-9000'으로 전화해서 신용카드, 휴대폰소액 결제, 가상계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ARS 납부시스템에서는 전화 한 통화로 지방세 부과현황 조회와 납부, 지방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새벽 1시부터 밤 11시까지로 은행 업무 종료 이후에도 지방세 납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드납부와 휴대폰 소액(10만원 미만)결제를 할 수 있는데, 휴대폰 소액결제는 납부금액에 따라 3.4∼3.8%의 수수료를 납세자가 추가로 부담해야 하니 유의하세요.

 

4. 이테크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행사 : <링크> 
우리카드 캐시백 행사 : <링크>
국민카드 캐시백 행사 : <링크>


자동차세 연납으로 10% 할인도 받고 이벤트로 재테크도 한다면 당신은 알뜰쪽.


참고로 보통 카드사 이벤트는 20일 이후에 진행되니 올해 미리 납부해서 놓친 분들은 내년을 노리세요.

 

1월이라 바쁜 달이기는 하지만 가정경제를 위해 자동차세 연납으로 지출을 줄여 보세요. 저금리 시대에 10% 더 벌려고 하는 것 보다 10%의 지출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납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자동차세 연납 서두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