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대전 청년취업 희망카드 생생 후기! 이런 점이 좋다!

 

안녕하세요~ 2018 대전시소셜미디어기자단 박근혜입니다. 오늘은 대전 청년취업 희망카드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대전 청년취업 희망카드를 신청해서 여러가지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직접 제가 경험한 만큼 대전 청년취업 희망카드에 대해서 조금 더 생생하게 이야기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 글을 적어봅니다.

 

 

▲청년 취업 희망카드 대면 심사를 받았던 구 충남도청 본관

 

 

우선 대전 청년취업 희망카드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드릴게요. 신청자격은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로, 6개월 이상 대전광역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중위소득 150%미만 미취업 청년이고요. 대상 인원은 6,000명 입니다. 지원 내용은 교육비, 교통비, 식비, 도서구입비, 이력서 사진촬영비 등 취업 관련 항목입니다. 지원 한도는 한달에 30만원씩 총 6개월간 18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대전 청년 취업 희망카드 후기를 본격적으로 써 볼텐데요. 제가 직접 경험한 만큼 셀프 인터뷰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보겠습니다.

 

Q.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도움이 된 것이 아무래도 강의 수강이었습니다. 비용이 조금 비싸다보니 강의를 수강하지 못하고 책을 사서 그냥 혼자 공하곤 했거든요. 그러다보니 원하는 점수까지 실력이 오르는데에 시간도 더 오래걸리고 조금 막막한 점이 많았습니다. 아마 저와 같은 대학생 또는 취업준비생 분들이 모두 고민하시는 부분일 것 같아요.

 

취업준비생이나 대학생 같은 경우에는 돈이 많지 않고 아르바이트 등으로 돈을 번다고 해도 많은 시간을 아르바이트에 할애하지 못하거든요. 왜냐하면 일을 하면 할 수록 공부를 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자격증을 따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데, 막상 그러려면 돈이 너무 많이 들어 듣고 싶은 강의를 포기한다든지 사고 싶은 책을 포기하든지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 면에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저의 희망카드입니다

 

 

Q. 어떠한 과정을 거쳐 희망카드 대상자로 선발되었나요?

"우선 신청서와 함께 여러가지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에는 희망카드를 발급받으면 어떻게 쓸 것인지 계획서도 작성해야 합니다. 그 계획서를 여러 증명서와 함께 심사 받으면 1차 합격인데요. 2차까지 최종 합격하기 위해서는 희망카드에 대한 주의점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듣는 시간을 가지고 계획서를 가지고 대전 청년인력관리센터 직원분들과 다시 한 번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것이 2차인데요. 2차까지 합격하면 최종 합격입니다. 그 이후에는 하나은행에서 희망카드를 발급받으고 사용하면 됩니다."

 

 

대면 심사(2차)를 받았던 소회의실 안내입니다.

 

 

Q. 희망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가요?

"대전 경제통상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사용가능한데요. 사용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포인트로 직접 도서등을 구입하는 것이며 두번째 방법은 우선 제 돈으로 구입을 한 뒤에 영수증으로 인증하고 환급받는 방법입니다. 저는 주로 영수증을 통해 환급 받는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어떤 강의를 구입하고 난 뒤에 그 영수증을 인증하고 그 사용처에 대한 정보를 적으면 환급처리가 됩니다."

 

Q. 그 외에 또 희망카드를 활용한 예를 알려주세요.

"강의를 듣기도 했고, 시험 접수비도 희망카드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그리고 독서실을 등록한 달에는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며 조금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험과 관련된 책도 구입해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취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에서 저는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

 

 

희망카드 팜플렛 (여기 안에 희망카드 관련 주의점과 자세한 사용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경험담 잘 들으셨나요? 희망카드를 신청하기 전에도 신청한 후에도 어떻게 써야 하지는 잘 모르기도 하고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복잡하다고 생각한 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대전청년 인력관리 센터(042-719-8325~8)로 전화를 걸어 모르는 부분을 질문을 하곤 했는데요. 저의 작은 질문에도 아주 친절하게 이야기 해주셔서 잘 해결하고 좋게 잘 활용한 것 같습니다.

 

지금도 계속 희망카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1월달인 지금은 신규 신청자 온라인 신청 중단기간이라고 합니다. 2월부터 신규 신청자를 받는다고 하는데요.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기다렸다가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졸업 예정자도 신청 가능하니 졸업을 앞두고 계신 분들도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7/08/09 - [It`s Daejeon/대전소식] - 2017 대전시 청년취업 희망카드 추가모집(상시 접수) 안내

 

 


<청년취업 희망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