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도시 대전 가볼만한 곳!
국립 중앙과학관의 두 가지 특별전 전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가족 나들이는 물론, 특색있는 데이트 장소, 수학여행 코스, 각종 체험, 교육의 장으로 과학과 문화, 그리고 예술까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시민들의 공간인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다채로운 특별전으로 더욱 재미를 더해 가도 가도 질리지 않고 방문하면 할수록 더욱 새롭고 재밌는 대전의 가볼만한 곳 중의 한 곳이라 생각되는데요~!
다양한 테마로 이루어진 여섯 개의 전시관과 특별전의 전시공간이자 과학관의 숨은 포토존인 사이언스 큐브 등 볼거리, 즐길거리 등이 항상 넘쳐나 개인적으로도 주변에 추천하고 싶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두 특별전 또한 이제까지 진행된 국립중앙과학관의 특색있는 전시를 이어 많은 분에게 과학의 즐거움을 알려줄 수 있는 재미난 체험전인데요! 직접 만지고 조작하며 과학의 원리를 깨닫게 되는 <두뇌 start! 과학 놀이터> 전과 올 겨울 최대 이슈인 <과학으로 만나는 평창올림픽> 특별전이 그 주인공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창 전시 중인 과학관의 모습을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학관의 정문으로 들어서면 평창동계올림픽의 두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가 방문객을 반겨주고 있어요~! 평창이 아니더라도 전국 곳곳의 올림픽 관련 전시, 행사로 어느 곳에서나 함께 즐길 수 있어 참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했는데 대전의 국립중앙과학관도 관련 장소의 하나로 많은 분께 평창동계올림픽 소식을 전하고 있었습니다.
귀여운 대형 캐릭터 조형물! 많은 분들이 추억을 남기기 위해 사진을 찍고 계셨는데요! 저도 뒤에서 지켜보고 있다가 자리가 비는 틈에 살짝 사진에 담아 간직했답니다~!
포토존 옆에는 방문하신 분들이 놓치지 않도록 자연사관 개관, 과학교실, 평창체험전에 대한 안내 배너도 설치되어 있었어요! 새 단장 오픈으로 볼거리가 풍성한 자연사관, 알차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가득한 과학교실 등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과학관 홈페이지 www.science.go.kr 으로 방문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그럼 이쯤에서 본격적으로 두 특별전을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호주 퀘스타콘 과학체험 특별전
두뇌 start 과학놀이터
과학관 광장에 위치한 사이언스 큐브에서 진행되고 있는 호주 퀘스타콘 과학체험 특별전 <두뇌 스타트! 과학놀이터!>.방학이 한창인 추운 겨울을 뜨겁게 만들어 줄 재미있는 과학체험 전시인데요. 오는 3월 4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에서 열립니다.
<두뇌 스타트! 과학놀이터> 전시품들은 호주의 국립 과학기술관인 퀘스타콘에서 직접 대여한 전시, 체험물들로 구성됐는데요. 직접 만지며 체험할 수 있는 핸즈온(Hands-on) 형태로 만들어져 있답니다.
빛, 소리, 운동 등 다양한 주제의 체험전시물을 조작하며 스스로 원리를 깨닫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주는 전시로 일상의 소재나 현상등과 연관지어보며 체험하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방학기간이라 그런지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가족들이 전시를 즐기고 있었는데요! 아이들도, 부모님도 모두 진지한 표정으로 하나하나 작동시켜 보며 원리를 알아가는 모습에서 더욱 많은 분들이 오셔서 과학의 재미에 푹 빠지셨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사진으로 현장의 모습을 담으며 저도 몇 가지 전시물을 체험해 보았는데요, 총 35점의 전시물로 시간 가는줄 모르고 집중에 또 집중! 하나같이 다 신기하고 재미난 체험물들이라 몇번이고 다시 해보고 싶게 되더라고요.
전시장의 한 편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유료(1,000원) 체험교실도 있었어요. 시간별로 운영되는 두뇌 스타트 과학놀이터의 체험교실! 일일 5회 각 40분 체험으로 매표소에서 선착순으로 표를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진지하게 체험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에서 왠지 미래를 이끌어갈 과학자 분들의 모습이 보이는 듯 했는데요! 퀘스타콘 특별전 외에도 이전에 진행되었던 그리스 특별전, 무빙토이 특별전 등 처럼 앞으로도 이런 흥미로운 체험형 전시~! 계속 진행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과학으로 만나는 평창 올림픽
2018 평창 올림픽, 패럴림픽 기념 특별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즐기는 두 번째 전시는 바로 <과학으로 만나는 평창올림픽>.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기념하는 특별전 입니다. ICT & 문화 올림픽인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흥미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입니다.
특별 전시장인 사이언스홀의 입구에는 얼음조각으로 만든 평창 올림픽을 기념하는 글자 등 조형물이 있어 간단한 놀이, 포토존 공간으로 꾸며져 있었는데요. 덕분에 더욱 평창의 현장에 있는 듯 한 기분이 들어 많은 분들이 즐거워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전시장 안으로 들어서면 다채로운 체험물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 큰 공간은 아니지만 알찬 구성으로 하나하나 모두 체험하고 싶어지는 전시였는데요, 입구에서부터 실제 성화와 함께 성화봉송을 하는 듯 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재미를 더 해주고 있었습니다.
이어 직접 메달을 들거나 목에 걸고 시상대에 서는 모습을 연출할 수 있는 올림픽 메달 시상 체험존과 피겨 요정이 되어보는 균형잡기 체험, 아이스하키, 컬링 체험, 봅슬레이 VR 등 동계 스포츠에 숨어있는 과학기술의 원리를 알려주는 다양한 전시, 체험물들로 흥미진진한 분위기가 이어지는 2018 평창올림픽, 패럴림픽 기념 특별전! 2018년 3월 18일 까지 진행되는 전시이니 부담없이 방문하셔서 체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지금까지 현재 진행중인 두 특별전의 현장을 둘러보셨는데요! 어떠신가요? 위 특별전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많은 분들께 과학의 즐거움을 일깨워주는 알고보면 더욱 좋은 대전 명소, 국립중앙과학관! 특별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기에도 참 좋아 꼭!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