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공원ㆍ마을

마을기업 나무이야기부터 협업공간 콜라보에어꺼자! 대덕구 사회적경제 혁신로드

 

눈이 소복이 내린 6일 아침.

"사회적경제를 아는 친구?"

"사회의 이익을 위해 운영되는 기업이요."

"네~ 맞아요. 사회적 가치 추구를 목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며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경제를 말해요."

사회적기업 공감만세 최선희 코디네이터(연어쌤) 의 질문에 조심스럽게 대답해보는 친구들.

매봉중학교 3학년 여학생들은 '대덕구 사회적경제 혁신로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먼저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과 윤리적소비 등사회적경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출발 전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우리가 머무는 곳에서 마주치는 지역 주민과 밝은 얼굴로 인사 나눌 것을 약속하며 대기한 버스에 올랐습니다.


마을기업 '나무이야기'



'마을기업은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지역 자원을 활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마을공동체에 기반을 둔 기업'이라고 연어쌤이 가르쳐 주었는데요.

처음 들어본 단어들이라서 아직 잘 모르겠다고는 하지만 직접 찾아가서 활동을 경험하다 보면 좀더 친근하고 더 빠르게 이해되겠죠?

먼저 목공체험을 위해 학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마을기업 '나무이야기'를 찾았습니다. 주말이라서 회원들이 공방을 찾아 작업을 해야 하지만 양해를 구하고 청소년들을 위해 특별히 시간을 내어 주셨습니다.



소품을 만들기 위해 준비 된 나무재료들을 부드럽게 사포질 하고 헝겊에 원하는 염료를 묻혀 바른 후 잘 닦아 줍니다.

조립 후 홈파기 해준 곳에 전동드라이버를 이용해 피스나사로 고정시켜 주면 끝!!

처음 잡는 기구가 두려울 법도 한데 겁 없이 서로 도와가며 멋지게 해냅니다.



옆 친구를 가르쳐줄 만큼 잘하는가 하면 너무 깊게 박아서 나무가 살짝 갈라지기도 하지만 강사님의 도움을 받아 성형 작업에 들어가면 티도 잘 안나더라고요.

뚝딱뚝딱 만들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소질을 발견하기도 하고 만들어 낸 작품에 뿌듯해 하며 착한소비를 위해 중리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중리전통시장


찹쌀도너츠 4개 천원, 만두 7개 천원, 찐빵 4개 천원. 5만 8천원 어치의 간식.

칼국수를 든든히 먹었지만 우리의 26명 중학생들 1인 1만두는 기본으로 중리시장에서 먹방을 찍었습니다.

이 가격에 30여명의 인원이 차고 넘치게 먹을 수 있었던 것은 시장이라서 가능했답니다.

버스에서 단무지를 찾고, 내려서 먹고 다음 탐방지에서 까지 역시 여행의 기본은 간식인거죠~^^


민들레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협동조합은 5명이상의 조합원이 출자하고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회사를 운영한다'는 가르침을 기억하며 민들레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을 찾았습니다.

일반병원은 의료인이 소유와 운영를 하지만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주민과 의료인이 조합원으로 출자해서 소유와 운영을 함께 하는 곳이라고요.

질병치료 뿐만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과 함께 환자 중심의 진료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의원, 치과, 한의원, 건강검진센터, 정신 건강을 위한 심리상담실, 노인복지센터와 가정간호센터까지 한 곳에 있어 멀리 그리고 오래 걸리는 종합병원을 찾을 필요가 없겠네요.

우리 가족 주치의라는 단어가 딱 알맞는 곳. 과잉진료와 항생제 남용이 없고, 국내산 유기농 한약재를 사용하는 한의원 처방이 있는 곳에 사는 대덕구 주민들이 부러웠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의료기관 곳곳을 둘러보고 한의사님께 간단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저도 떡본김에 제사 지낸다고 민들레 한의원에서 소화제 한통을 사왔답니다. 



의료기관 탐방 후 교육실에서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한 관련한 영상을 시청하고 추가 설명을 들었는데요.

민들레는 질병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한 활동도 한다고 했었죠?

설문지도 다른 곳과 다르게 평가가 아닌 '나와 내 주변, 이웃, 동네, 지역 등에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과 나쁜 영향을 주는 것 3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정리하고 발표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리하면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통해 스스로 깨닫고 실천할 테니까요.^^

건강에 좋은 영향 3가지

 이유

 ● 계족산, 운동 시설(테니스장, 농구장등)

 ● 등산 또는 산책, 규칙적인 생활, 건강한 식습관...

 ● 산은 우리들에게 맑은 공기를 주고, 운동시설은   우리들이 운동을 하면서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좋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하면 건강에 좋다...

 건강에 나쁜 영향 3가지

 이유

 ● 고속도로, 미세 먼지,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

 ● 담배 냄새, 핸드폰 많이 하는 것, 편식...

 ● 고속도로에서 발생되는 먼지와 미세 먼지가 폐를 안 좋게 만들고, 전자파는 건강을 해친다.

 ● 담배 냄새는 폐를 상하게 한다. 무엇보다 기분이  나쁘다...


코워킹스페이스 '콜라보에어'



콜라보에어는 다양한 분야의 독립적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협업공간입니다.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사무실과 회의장소를 함께 사용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창업에 대한 문제를 협업으로 해결해나가고 있는데요.

콜라보에어 협업공간을 이용하고 있는 유얼뮤직 청년CEO에게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유얼뮤직이라는 뜻처럼 너의 노래를 만들어주는 회사로 LH와 함께 불우이웃의 이야기로 노래를 만들고 그들에게 저작권을 기부한다고 합니다.

남들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내 이야기를 하는 것이 꿈이었다는 청년창업가는 친구의 이별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어 주었는데 친구가 너무 좋아하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창업까지 이어갔다고요.

매봉중학교 친구들에게도 지금부터 진지하게 자신이 무얼 좋아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첫 만남에 사회적경제에 대한 설명에 조금 어렵다고 했던 친구들이 프로그램 참가 후에는 이전에 몰랐던 사회적경제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또 그동안 막연하게 안정적이고 돈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하겠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일을 위해 자신의 꿈을 펼치는 분들을 만난 후엔 멋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의 변화가 있었다며 친구들에게도 소개 주고 싶은 프로그램이라고요.

역시 이론으로 배우기보다 체험의 필요성이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사회적가치를 이해하고 진로탐색의 기회가 될 '대덕구 사회적경제 혁신로드' 청소년들에게 추천할 만 하죠?

두번의 일정이 남았네요. 

신청은 ☞ https://goo.gl/wWsAUq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