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 경단녀(경력단절여성), 중년….
한 단어 한 단어 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지금 이순간, 임신과 출산, 살림과 육아, 자녀교육에 열중하고 있을 대한민국 여성들의 이야기입니다.
특히나 우리 도시 대전은, 과학의 도시라고 불리지요. 여러 국책 연구소와 기업 연구소가 모여있는 만큼, 연구원과 과학자, 과학기술인도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한때는 당당히 입사하여 연구에 매진했으나 지금은 그저 동네 아줌마나 경력단절여성으로 살아가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학창시절, 한국의 퀴리부인을 꿈꿨던 이공계 여성들은 어디로 갔을까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따라잡기가 어려워, 어떤 전공보다도 경력복귀가 어렵다는 자연·공학계열 전공 여성들.
이들의 재기를 돕는 기관이 있습니다. WISET(위젯), Women in Science & Engineering Technology의 줄임말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를 일컫습니다.
여성과학기술인재의 확보를 위하여 전국에 16개 사업단이 만들어지고, 그 중 4개 사업단은 광역경제권을 관장하는 권역사업단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 우리 대전에는 대전과 충청 지역을 아우르는 WISET 충청권역사업단이 있습니다.
멀지도 않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전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 대전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충남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여성과학기술인 육성과 지원 사업을 통해, 과학큐레이터, 과학전문기자, 과학실험전문강사 등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저도 지난 여름, '아동창의과학지도전문가 과정'을 수료하고 작은 마을 도서관의 과학실험교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린 수강생들과의 수업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고객인 기업체를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와 또 다르게, 예측불허 일촉즉발 상황으로 흘러갈 때도 많습니다.
그러나 십여 년 만에, 스스로 경제활동을 한다는 그 뿌듯함과 자신감에 어깨 펴고 삽니다.
지난 11월28일, WISET 충청권역사업단에서는 '아동창의과학지도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과정 수료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저 같은 양성교육 수료생들을 다시 모아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는 자리였습니다. 매년 열리는 이 워크샵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서로 간에 인적 네트워크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알차고 유익한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수료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가만을 모신답니다.
올해는 김정한 강사로부터 ‘사이언스 아트’라는 수업을 들었습니다. 과학과 예술의 만남, 아티언스를 표방하는 대전에 딱 어울리는 제목이지요?
흥미로운 과학 놀이를 하고 그 속에서 깨달은 원리를 이용하여 개성있는 미술작품을 만든다니, 강사로서 또 엄마로서 꼭 실천하고 싶은 내용들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래 인재가 꼭 갖춰야 할 창의성까지 키워진다는데, 모두들 눈을 반짝이며 빠져들었습니다.
놓쳐서 아쉬우시다고요? 아닙니다. WISET 충청권역사업단은 12월에도 알찬 교육을 진행합니다. <2017 취업컨설팅 Level-up career>라는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하루도 아닌 사흘동안, 3단계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첫날 특강에는 경력복귀를 위한 정부의 지원제도와 정책을 알아보고, 희망하는 직무와 직업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둘째날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매력있게 쓰는 방법에 대하여 개인 혹은 팀별로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마지막날에는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특강과 상담이 함께 이루어진다고 하니, 모두 들어도 골라 들어도 좋겠지요.
<2017 취업컨설팅 Level-up career> 신청 안내
1. 대상 : 이공계 미취업 여성과학기술인 (단, 전체교육생의 20% 내에서 비이공계 전공자 신청 가능)
2. 일정 : 12월 5일(화), 12시 30분, 12월 6일(수), 12월 13일(수) 오전 9 ~오후 1시
3. 장소 : 충남대학교 내 강의실 및 궁동 더 포럼(추후 안내)
4. 참가비 : 전액 무료
5. 프로그램 : 단계별 신청 가능
6. 문의 : 교육팀장 (042)821-8840 / edu@djwiset.re.kr
7. 신청방법 : 홈페이지(http://daejeon.wiset.re.kr) 온라인 신청 (각 단계별 20명 선착순)
8. 주최 :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충청권역사업단
9. 후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한국연구재단,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
대전의 기둥인 엄마들, 그 중에서도 이공계 출신 경력단절여성이신가요?
아이들 학교보내랴 살림하랴, 아침마다 바쁘시지요? 오전 9시에서 오후 1시 사이, 등교한 아이들이 아직 집에 돌아오지 않을 시간입니다.
설거지와 빨래, 청소…. 저야 원래 살림이 제일 어려운 불량주부지만, 깔끔한 살림꾼들이시라면 하루쯤 밀린다고 세상이 무너지나요. 오롯이 자신에게, 딱 사흘만 집중해 보세요. 저와 여러분의 2017년이 알차게 마무리 될 거라 믿습니다.
왕년의 여성과학기술인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