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국립중앙과학관 무빙토이특별전! 재미있는 기계장치 오토마타 체험

 

기계장치로 움직이는 인형이나 조형물(오토마타)을 볼 수 있는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이 오는 10월 29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장난감 속에 감춰진 예술가의 독창적인 창의성을 엿볼수 있는데요. 장난감이 움직이는 원리를 통해 과학적 사고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무빙토이전 특설전시관

 

 

움직이는 장난감인 오토마타 40점, 고딕키네틱(Gothic Kinetic, 9개의 대형 오토마타 공연), 세계일주(Merry Go World, 10개의 대형 오토마타 공연), 오승일 작가의 오토마타 작품 11점을 감상할 수 있고요. DIY 체험학습실에서는 오토마타 공작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전시관 내부

 

소시지 굽는 기계

 

 

 

'오토마타'라는 말이 생소한 분들이 많을텐데, '오토마타(Automata)'는 자동기계라는 뜻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움직이는 장난감이나 조형물을 오토마타라고 부른다고 하는군요.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에서는 오토마타란 무엇인지, 오토마타 예술을 창조한 작가들은 누구인지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춤추는 남자

 

 

팔굽혀펴기하는 아니부스

 

 

유리관 속에 오토마타가 전시되어 있는데요. 유리관 밖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장난감이 움직입니다. 버튼을 누르자 인형이 소시지를 굽기도 하고 춤을 추기도 하며 피아노를 치고, 팔굽혀 펴기를 하는 등 다양한 움직임들을 직접 눈 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난감의 섬세한 움직임을 보면서 우리는 과학적 원리 및 작가의 창의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장난감들을 직접 움직여 봄으로써 움직이지 않는 인형이나 조형물에 생명을 불어 넣는 오토마타 작업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고딕 키네틱’

 

공연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에서는  대형 오토마타에 조명과 음향으로 연출된 스코틀랜드 샤만카 키네닉 씨어터의 ‘고딕 키네틱’과 ‘세계일주’ 오토마타 공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을 관람하실 분들은 꼭 오토마타 공연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팁을 하나 알려 드리면 공연시간 전에 미리 입장해 있는 것이 편리합니다. 왜냐하면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많아 공연 전에 미리 자리를 잡지 않으면 뒤에 서서 봐야 해서 공연을 제대로 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고딕 키네틱’ 공연이 끝난 후 바로 ‘세계일주’ 공연이 시작되니 두 공연을 연이어 관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 공연장에 들어가지 못하더라도 밖에 있는 대형 모니터를 통해서 공연 영상을 관람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공연

 

 

‘고딕 키네틱’은 스코틀랜드의 오토마타 작가 에두아르드 버수스키가 만든 대형 무빙토이 작품 9점의 공연이 펼쳐집니다.

 

‘고딕 키네틱’은 옛날 자전거 바퀴, 재봉틀, 가정용품 등 버려지고 잊혀진 오래된 물건들과, 손으로 깍아 만든 나무 조각을 이용하여 12~16세기 영국의 고딕양식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9점의 무빙토이들은 환상적인 멜로디에 맞춰 쇼를 펼칩니다. 아름다운 조명이 움직이는 인형들을 비추면, 맞은 편 벽에서 계속 변화하는 그림자를 만들어 내고 각각의 작품은 어둠 속으로 사라지기 전에 순서대로 화려한 색으로 물듭니다.

 

'세계일주'는 버수스키가 세계 여행을 하면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대형 무빙토이 10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벗어나 지난 날 사랑의 추억과 평온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 속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오래되고 추억이 깃든 물건에 대한 향수로 표현했습니다.

 

 

오토마타 체험하는 곳

 

 

아트샵

 

오토마타 체험교실 시간표

 

 

전시장 내부 한 편에는 오토마타를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으며, 아트샵에서는 오토마타 체험교실에서 사용할 재료 및 기념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토마타 무료체험교실도 운영하고 있는데 직접 만들어 보고 싶은 분들은 시간표를 확인한 후 관람하시면 편리합니다. 시간표에는 무료라고 되어 있는데 강습이 무료라는 의미이며 오토마타 재료는 전시장 내에 있는 판매점에서 본인이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포토존

 

전승일 '죽인거마'

 

 

출구에는 기념 촬영을 위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며, 소품으로 죽인거마 모형이 있으니 활용해서 추억을 남기면 됩니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에서는 러시아 출신의 키네틱 작가 에두아르드 버수스키(Eduard Bersudsky)가 이끄는 샤만카 키네틱 씨어터(Sharmanka Kinetic Theatre), 폴 스푸너(Paul Spooner) 등의 영국 CMT(Cabaret Mechanical Theatre) 작가 그룹, 한국의 전승일 등 오토마타 작가들의 작품 70점을 눈 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관람하기 어려운 해외의 유명 오토마타 전시물을  볼 수 있는 기회,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 움직이는 장난감 오토마타를 직접 체험하면서 무한한 상상력과 어린 시절을 추억을 펼쳐 보세요.

 

 

<스코틀랜드 무빙토이 특별전>
*전시기간 : 17. 7. 12.(수) ~ 10. 29.(일)  9시 30분부터 18시까지(입장마감 17시)
*전시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
*관람료 : 어른, 대학생(만19세 이상) /개인 10,000원, 단체 8,000원
             중고생(13세 ~ 19세)/ 개인 8,000원 단체 6,000원
             유치원/초등학생(만 12세 이하) 개인 6,000원 단체 4,000원
             국립중앙과학관 유료회원 및 과학관 후원회원 2,000원 할인
             국립중앙과학관 당일 유료 입장권 소지한 관람객 2,000원 할인

             ※ 단체 20명 이상 / 36개월 미만 무료입장(보호자동반 입장가능)

*전화 : 042-601-7955

*홈페이지 :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 특별전 전용 홈페이지(www.movingtoys.co.kr)

 

 

관련기사:
2017/06/12 - [대전일상생활/대전사람들] - 대전청춘톡톡(12)오토마타 디자이너 권봉서, 기계장치를 예술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