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시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 신청방법 Q&A

 

 

안정적 주거환경이 뒷받침돼야 하는 청년 설자리 만들기!

대전시가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의 주거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이번 사업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신용회복지원자 등에게 주택임차보증금 대출을 알선하고 연 3~4%의 이자를 보전해줌으로써 청년의 주거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진행되는데요.

지원 대상은 대전시에 주소를 두거나 대전 소재 대학(원) 학생. 또는 대전 소재 직장에 다니는 만 19~39세 청년으로, 취업준비생(대학생의 경우 졸업학년), 사회초년생(첫 취업 후 5년 미만), 신혼부부(혼인신고 후 5년 미만), 신용회복지원자(변제금 24회 이상 납입) 등이 대전 소재 주택을 계약하는 경우입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주택은 임차보증금 2,000만 원 이하, 월세 70만 원 이하의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입니다.

지원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KEB하나은행의 대출심사를 거쳐 대출대상자로 선정되면 2,000만 원 이내 주택임차보증금의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요. 이자 중 연 3~4%를 대전시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오는 7월 3일부터 12일까지입니다.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공고문 또는 대전시 청년정책담당관실(042-270-3292)로 문의하세요.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 신청방법 Q&A


♣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대전시 홈페이지(www.daejeon.go.kr)에서 ‘주택임차보증금’ 검색 후 신청하시거나, 대전시 홈페이지(www.daejeon.go.kr) 팝업창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 시 필요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 신청공고에 명시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시 필요서류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 사업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의무사항은 대전시 홈페이지의 사업신청 페이지에서 서식을 다운로드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아래 링크).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는 민원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거나, 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고, 사실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입금내역서(채무상환내역 포함), 대부실행확인서(또는 채무조정약정서), 상환계획표(또는 상환금납부내역서)는 신용회복지원기관(신용회복위원회, MG신용정보,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계약서가 필요한가요? (계약을 먼저 하고 신청해야 하나요?)
☞ 신청하실 때는 계약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은행에서 대출하실 때는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 타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 공고 상의 자격요건을 갖추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 전세도 신청 가능한가요?
☞ 예, 신청 가능합니다.

♣ 거주 중인 주택으로도 신청 가능한가요?
☞ 아니요, 이번 신청은 새로운 주택임차 계약 건에 대해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단, 기존 임차 계약이 만료되어 새로 신청하시는 분들은 가능합니다.

♣ 집 주인의 대출동의가 필요한가요?
☞ 필요 없습니다. 단, 대출 실행 시 계약확인을 위해 은행에서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이직 준비 중입니다.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 중 어떤 것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 사회초년생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재직증명서 대신 전 직장의 경력증명서(퇴직사실확인서)와 전 직장의 근로소득증명서 또는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 사회 초년생인데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올해 취업한 사회초년생입니다.
☞ 직장에서 발급하는 갑종근로소득증명서 혹은 3개월 치 급여명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자영업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이거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상 확인이 가능하다면 사회초년생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부모 소득금액 증명서류는 두 명 모두 제출해야 하나요? 부모 중 한 명이 소득이 없다면요?
☞ 두 분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 단, 두 분 중 한 분의 소득이 없다면 사실증명원(소득없음)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선정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 접수기간이 끝나는 날로부터 2주 내에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 선정결과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대전시 홈페이지에 결과를 공고할 예정이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전시에서는 무엇을 지원하나요?
☞ 대출알선 및 대출금의 이자 중 일부(신용회복지원기관에 채무변제 중인 자는 4%, 나머지는 3%)를 지원합니다.

♣ 개인이 부담하는 이자는 없나요?
☞ 개인 신용도에 따라 결정되는 대출금리 중 대전시에서 지원(신용회복지원기관에 채무변제 중인 자는 4%, 나머지는 3%)하는 이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 대출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 대출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 하나은행에서 대출상담 시 알 수 있습니다.

♣ 대출금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 대출금은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는 것이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담보 없이 대출이 가능한가요?
☞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하는 주택금융신용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하며, 보증에 따른 보증료는 융자대상자가 부담합니다.

 

기사출처 :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기사 바로가기>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 자세히 보기>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카드뉴스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