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나를 찾기 위한 여행 대전의 뿌리공원



이제는 연인들에게 가족들에게 너무나 유명해진 대전의 뿌리공원입니다.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길 51호(침산동 산 34번지)에 위치해 있고 1997년에 오픈했으니 벌써 13년째입니다.
 
특히 뿌리공원은 민과관이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조성된 전국 유일의『효』테마공원으로서 자신의 뿌리를 되찾을 수 있는 성씨별 조형물과 사신도와 12가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각종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무대, 잔디광장과 공원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팔각정자 뿐만 아니라 삼림욕장, 자연관찰원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진 체험학습의 산교육장입니다.

우리나라의 각 성씨의 뿌리공원을 다루고 있어서 어린아이들에게는 산교육장으로도 의미있는곳입니다.

뿌리공원은 좀 외곽에 위치한것 같지만 대전 O월드하고도 가까운 덕분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곳입니다.

자신의 뿌리도 찾고

우리나라성씨 : 286성. 4,179본관(2000년 통계청 자료)
본관(本貫)[관향(貫鄕)] : 시조(始祖), 중시조(中始祖)의 출신지와 혈족의 세거지(世居地)로 동족(同族)의 여부를 가리는데 중요하며, 씨족의 고향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씨(姓氏)의 종류(種類)가 적어서 같은 혈족의 집안(가족)의 수가 많아지게 되어 성씨(姓氏)만으로는 동족(同族)을 구분하기가 곤란하므로 본관(本貫)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만성교, 공원조성비, 만남의집 맑은 물을 가로지르는 만성교(萬姓橋)는 모든 성씨가 한곳에 모인 곳 이라는 의미가 담겨있고, 다리를 통과하면 우뚝 솟은 자연석에 뿌리공원이라는 표석과 만남의집 관리사무소가 있으며 공원조성비(碑)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성씨별 조형물 또한 전문조각가가 성씨별 씨족의 유래를 나타낼 수 있는 조형물에다 전면에는 조상의 유래와 뒷면에는 작품설명 및 기타 참고 자료가 조각된 성씨별 조형물이 설치되어 독특한 공원이미지를 주고 있으며, 특히 각 문중에서 모든 경비를 부담 설치함에 따라 민과 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로 이룩한 「효」정신 함양의 산 교육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잔디광장, 어린이교통안전교육장 공원중심에는 녹색의 양탄자를 깔은 듯한 잔디광장이 조성되어 각종 행사장으로 활용되는데 손색이 없으며 잔디광장 주변의 순환도로를 이용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은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미니카를 직접 타면서 현장체험을 통한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매점, 뿌리 깊은 샘물, 수변무대, 삼남기념탑 매점주변에 있는 뿌리 깊은 샘물은 지하 200M에서 나오는 암반수로써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사신도와 12지지를 형상화한 조형물로 시원한 분수와 음용수로서도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으며 유등천 수변을 끼고 조성된 수변 무대와 수변무대에서는 야외공연, 각종 문화 행사 및 야외 결혼식등 이벤트행사 장소로서 최적지일 뿐만 아니라 공원정상의 삼남기념탑은 영 . 호남, 충청도의 화합과 상부상조를 기원하는 의미의 상징성과 공원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생태공원 또한 남부순환고속도로 공사로 훼손된 임야를 공원으로 편입하여 야생초화원, 생태숲, 관찰데크, 산책로 등 생태복원사업을 통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체험의 장을 마련코자, 육각정자, 장승, 전통공원, 하늘대왕, 12간지상 등 시설을 확충하여 전국 유일의 테마공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자연관찰원 등 각종 자연시설 공원내에는 각종수목과 야생화초류를 관찰할 수 있는 자연관찰원과 장미터널, 유실수 단지등이 있어 직접 자연을 체험할 수 있으며, 소나무가 무성한 숲속을 거닐거나 대화하면서 맑은 공기를 마음껏 마시고 피부에 접촉시킬수 있는 산림욕장도 마련되었고, 국궁장, 계류등 유희시설과 초막, 평상, 벤치, 소폭포등 각종 편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종합휴식 공간입니다.
 
대전의 명소중의 하나인 뿌리공원! 대전을 찾는 분들은 전국의 시조들이 다 보여있는 뿌리공원으로 나들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