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대전마을합창단 노은1동 은구비합창단 "노래부르면 건강해져요!"

대전에서는 다양한 마을합창단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모든 마을에 다 합창단이 있지는 않지만 마을 합창단을 운영하는 다른 어떤 도시보다 많은 수의 합창단이 있습니다. 대전시 전체에 약 55 개를 전후한 마을합창단이 있어서 매주 1 회 씩 연습을 하고 있는데, 노은1동의 은구비 합창단이 연습하는 동사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노은1동의 합창단은 이름이 은구비합창단입니다. 4년 전에 결성하여 지금까지 꾸준하게 주 1회 씩 연습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주민센터에 넓은 공간이 있어서 편하게 연습을 할 수 있네요. 경우에 따라서 주민센터에 합창 공간을 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주변의 복지회관이나 종교시설을 이용하여 합창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하반기에 있는 대전마을합창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연습을 하고 있는데, 합창축제 참여 뿐만 아니라 열심히 연습한 곡으로 장소를 정해 작은 공연을 할 계획도 하고 있답니다. 이런 목표가 있다면 약간의 긴장으로 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죠.


합창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분은 아시겠지만 합창단은 연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발성 연습을 충분하게 합니다. 발성연습을 하면서 호흡을 조절하는 연습도 되지요. 호흡을 고르게 조절하며 발성연습을 하고 꾸준히 노래를 하면 어느새 본인의 폐활량이 커지고 배에 힘이 들어간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칼로리 소모량도 적지 않고 허리도 펴지고 자세가 바르게 됩니다. 

그냥 노래하는 것과 함께 호흡을 고르며 합창으로 발성을 하는 것이 건강에 얼마나 좋은지 증명이 되겠죠? 함께 어울려 하하호호 웃으며 연습을 하니 신체 건강에도 좋고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마 대전시와 대전문화재단에서 마을합창단을 지원하는 것도 이런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되겠지요.




살고 있는 곳에 마을합창단이 있는지는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되고요, 만일 아직 마을합창단이 없는 곳이라면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일정 인원 이상으로 합창단을 구성하고 대전문화재단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대전문화재단에서는 지휘자와 반주자를 지원하여 합창단 연습을 돕고, 합창단 운영이 원할하도록 매달 일정금액을 지원합니다. 마을합창단에 대한 문의는 대전문화재단 시민문화지원팀으로 하세요.

대전문화재단 시민문화지원팀 연락처 042-480-1071

 



노은1동 은구비합창단에서도 계속 합창단원을 모집하고 있다고 하네요. 나이 제한은 없고, 합창에 관심을 갖고 음악을 사랑하는 유성구민으로 주 1회 이상 연습이 가능하고 꾸준하게 활동할 수있는 분을 모신다고 합니다. 

노은1동 은구비합창단은 매주 수요일 오후4~5:30에 연습합니다. 

노은1동 은구비합창단 신청, 문의  010-5100-5747(김명임)



노은1동 은구비합창단의 즐거운 연습 현장



노은1동 주민센터에서는 이런 마을합창단 운영과 함께 이와 같은 다양한 주민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수강료는 종목에 따라 월 1~2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