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학교 무상급식 분담비율 조정, 중학생 무상급식 확대 등 합의

“이번 분담비율 조정으로 무상급식이 중학생까지 확대되면서 학생의 보편적 복지 실현에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3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함께 내년도 무상급식 분담비율 조정 결과 및 급식 대상 확대 방안을 밝혔습니다.

 

 


3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학교 무상급식 협의결과 브리핑

앞서 이날 오전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은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6년 대전시교육행정협의회’를 갖고 2017년도 무상급식 분담비율을 시 40%, 시교육청 40%, 자치구 20%로 조정하는 것에 합의했는데요.

 

이번 결정은 그동안 대전시교육청 분담비율이 타 지자체 대비 지나치게 낮다는 지적을 보완한 것으로, 대전시교육청 분담률이 지난해 30%에서 40%로 상향된 반면 대전시 부담은 50%에서 40%로 낮아졌습니다.

 

이번 합의는 전국 시·도교육청의 평균 분담률(50% 이상)보다는 낮지만, 그동안 갈등 요소로 작용했던 분담률을 합의에 따라 조정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데요.

 

이를 위해 대전시는 대전시교육청의 무상급식비 분담비율 상향에 따른 예산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급식실 현대화사업 등 비 법정 사업에 60억 원의 예산을 지원키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관내 학교의 내년도 무상급식 단가는 1식 당 500원 인상분과 친환경 무상급식비 220원이 포함돼 3,070원으로 전망되는데요. 이는 전국 상위권 수준으로, 양질의 급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 받고 있습니다.

 

 

무상급식으로 식사하는 초등학생


아울러 이날 협의회에서는 내년부터 중학교 3학년 무상급식을 시작으로 늦어도 2019년까지 전체 중학생에 대한 무상급식을 진행키로 결정했고요.

 

이밖에 대전시가 제안한 7개 안건과 대전시교육청에서 제안한 17개 안건 등 총 24개 사업에 대해 협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번 합의로 학생들에게 보다 품질 높은 식단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또 내년부터 중학교 무상급식이 시작돼 교육복지 영역이 확대된 것도 큰 성과”라고 밝혔습니다.

 

 

기사출처 : 대전시홈페이지 스토리대전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