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충남대 캠퍼스 구석구석 도보투어 1탄, 정심화홀부터 수의대까지

 

 

 

요새 두발로 뚜벅뚜벅 대학교 캠퍼스를 도보로 여행하고 있습니다. ^^

 

대학교란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이론과 그 응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여 이바지하고자 하는 고등교육 기관을 의미하는데요이러한 대학교가 대전시에는 총 19개가 있습니다. 19개의 대학 중 지역거점국립대학교에 속하는 충남대학교를 다녀왔습니다.^^

 

※지역거점국립대학 : 대학교육의 질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방의 대표적인 국립대학교로 지방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에 가입된 대한민국의 10개 종합대학교들의 총칭

 



 

충남대는 창의, 개발, 봉사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참된 인성과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충남대 캠퍼스에는  창의, 개발, 봉사 정신을 뜻하는 교시탑, 개교 5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타오르는 불꽃을 형상화한 금자탑, 충대인들의 지성과 야망, 이상실현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정신을 뜻하는 백마상이 있습니다. 또 충남대학교 박물관에서 연구한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을 재현한 충대 석탑이 자리하교 있죠. 충남대의 교화는 철쭉, 교목은 은행나무입니다.

 

충남대는 17개의 단과대학 및 학부, 88개의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대학원은 법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에너지과학기술대학원, 신약전문대학원으로 5개의 전문대학원, 경영, 교육, 보건, 행정, 산업, 특허법무, 평화안보, 국가정책으로 총 8개의 특수대학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최근 세종시에 충남대학교 세종캠퍼스를 새로 지으면서 총 부지 면적이 전국 1위에 속하는 캠퍼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성구에 위치한 대덕캠퍼스는 50만평의 규모로 축구장 약 230개와 맞먹는 크기를 자랑하는데요. 그래서 넓은 캠퍼스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도보 투어를 했습니다. 주요 단과대학 및 건물들을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국제언어교육센터

 

충남대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교환학생, 방문학생, 어학연수, 해외인턴쉽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곳입니다. 현재 세계 42개국, 207개 대학과 학술교류를 진행하며, 1200여명의 외국인 재학생들이 충남대학교에서 학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교육은 영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는데요. 학생들의 외국어 교육 뿐만 아니라 외국인 재학생 및 재외국민의 한국어 교육 또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심화국제문화회관

 

정심화국제문화회관은 대덕홀, 백마홀, 정심화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부권 최대 국제문화회관으로서 문화예술공연 및 국제회의가 개최돼서 지역문화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강연, 대회, 그리고 매년 많은 가수들의 콘서트나 드라마 페스티벌과 같은 큰 행사 또한 열립니다.



 

공과대학


공과대학은 총 5개의 동이 있습니다. 충남대학교에서 가장 큰 단과대학으로, 재학생 중 5분의 정도가 공과대학에 재학 중입니다. 공과대학은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재학생중 절반 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고와 산업체 지원 등 1,300억 원이 투입된 수용자중심 공학교육프로그램은 충남대학교 공과대학의 자랑이자 경쟁력입니다.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은 행정학부를 비롯하여 7개의 학과와 학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과학대학 뒤편에는 노천극장이 있는데요. 이 곳에서 여러 단과대학의 해오름식이 열리며 밴드부나 사물놀이패 등 각종 문화예술 동아리들이 공연을 펼치기도 합니다.



 

한누리회관

 

한누리회관은 동아리를 위한 공간으로 재학생들의 학과 외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8개의 동아리방이 있고, 친목 도모와 스터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누리회관에 위치한 여대생 커리어 개발센터는 전문 여성 인력 양성과 재학생들의 진로설계를 위해 맞춤형 커리어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마교양교육관

 

백마교양교육관은 다양한 교양수업을 들으며 기본교양지식을 갖추는 곳이죠. 이곳에는 평생교육원과 교육대학원이 있습니다. 평생교육원은 대학생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교육을 담당하며 교육부의 인가로 매년 120 여개의 강좌를 개설합니다.

 



 

인문대학

 

인문대학에는 6개의 어문학과, 3개의 역사 관련 학과, 그리고 언어학과와 한문학과, 철학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통역번역원과 공자아카데미 등 학과별 특색을 살린 부속기관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자아카데미는 중국 산동대학교와 교류를 맺어 매년 많은 학생들을 중국에 파견하고 있고, 또한 학생들을 위해 중국어 강좌도 저렴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내체육관

 

실내체육관은 충남대학교 소속으로 활동하는 다양한 종목의 운동선수들이 훈련하는 공간입니다. 체조와 배구, 태권도와 같은 실내체육에 필요한 전반의 실내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은 4,500평의 관람스탠드, 그리고 18,000평의 트랙과 잔디구장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규격을 따르고 있습니다. 충남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전 시민들 역시 자주 이용하는 시설이기도합니다.

 



 

생명시스템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은 첨단강의실, 연구지원용 중요 실험시설 등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소비자생활정보학과, 의류학과, 식품영양학과가 있어 인류가 당면한 식량, 에너지 및 자원, 환경문제 등 4대 핵심과제 해결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명시스템과학대학에서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의약, 보건, 환경, 에너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충남대학교 로스쿨은 전국 25개 로스쿨 중 한 곳으로, 2009년에 100명의 정원을 인가받아 설립되었습니다. 대덕연구단지와 특허청이 인접한 지역적 여건 그리고 특허법무대학원 운영 경험을 토대로 지적재산권 특성화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수의대학

 

충남대학교 수의대학은 실력 있는 수의사를 길러냄으로써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의대학 뒤에 위치한 동물병원에서는 충남대학교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의 반려동물을 위한 진료를 담당합니다. 전국 10개 수의대학 중 수의사 면허증 발급률 1위를 자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충남대 대덕캠퍼스는 50만평으로 축구장 약 230개를 합쳐놓은 정도의 크기와 맞먹는다고 합니다. 최근에 세종시에 세종의원을 설립함으로서 전국 1위 규모의 캠퍼스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커다란 캠퍼스를 돌아다니기에는 걸어다니는 것은 무리겠지요?

 

그래서 충남대는 세 개의 순환버스 노선을 운영 중입니다.  A 노선은 16분 간격, B 노선은 10분 간격, C 노선은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고요. C 노선은 그 중에서도 교외를 운행하기 때문에 지하철 역이나 터미널을 가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제 47대 너나들이 총학생회에서 무료로 교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 학생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충남대 캠퍼스를 반 정도 둘러보았습니다. E, W 구역을 둘러보았고 다음 번에는 농업생명과학대학을 포함하여 N 구역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