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체험 창의발명체험관, 발명 꿈나무를 키워요

 

주말이 되면 아이와 함께 가끔 화폐박물관에 가곤 했는데, 바로 옆에 위치한 '창의발명체험관'은 처음으로 방문해 보았습니다. 요즘 장마 기간이라 주말이 되면 아이들이 놀 공간이 마땅치 않은데, 이때 나들이 삼아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전에 여러 과학관 및 전시관이 있는데 '창의발명체험관'은 아직 잘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발명교육센터발명교육센터

 


창의발명체험관은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 있는 '발명교육센터'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2005년 12월에 개관한 발명교육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에 총 연면적 1,200평의 규모로 창의발명체험실,창의발명체험관, 강의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각 지역에서 선발된 우수 발명인재들에게 다양한 발명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의발명체험관 내부

 

 

발명교육센터 내 창의발명체험관은 학생들이 놀이와 재미를 통해 발명을 쉽게 이해하고 느껴볼 수 있도록 ' 클릭,상상 아이콘', '상상의 힘을 보다', '상상의 열매를 맺다', '상상이 현실이 되다' 등 4가지 테마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찰

 

 

창의발명체험관에 들어서면 바로 눈에 보이는 '관찰'코너입니다. 벽은 유리로 되어 있고 바닥에는 집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바닥에 누으면 마치 집 안에 서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움직이면서 주위의 그림을 관찰하는 코너입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신기해하면서 체험하는 코너입니다. 

 

 

대전체험 창의발명체험관 안전을 위해서

 

 

남자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안전을 위해서' 코너입니다. 화면의 지시에 따라 안전벨트를 메고, 신호등을 지키고, 속도를 줄여가면서 안전운전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는 코너입니다. 실제 자동차처럼 안전벨트, 브레이크, 엑셀이 다 장착되어 있어서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 바로 옆에는 안전 운전을 위한 에어백, 속도계 등의 발명품도 같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마켓

 

 

계산대

 

 

마켓에는 기저귀, 도넛, 아이스크림, 빨대 등등의 다양한 물건들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물건들을 장바구니에 담아서 계산대로 가져 갑니다. 물건에는 각각의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바코드를 계산대에 찍으면 해당 물건의 발명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넛'이란 말을 들으면, 가운데 구멍이 뚫린 반지 같은 모양을 자연스럽게 떠올립니다. 도넛에 처음으로 구멍을 뚫은 사람은 미국의 '한슨 크로켓 그레고리'란 사람입니다.

 

어린 시절, 그레고리는 어머니가 만들어 주는 프라이드 케이크를 몹시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가운데 부분이 익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왜 가운데 부분은 잘 익지 않을까' 케이크를 골고루 익힐 방법을 곰곰이 생각하던 그는 1847년 어느 날, 포크로 구멍을 내서 익지 않은 부분을 없애 보았습니다. 이것이 도넛에 커다란 구멍을 낸 첫 시도였습니다. 이 코너는 아이들이 마트 놀이도 하면서 직접 계산대에서 바코드를 찍을 수 있어 호응이 좋습니다.

 

 

불꽃놀이

 

 

'불꽃놀이'체험 코너입니다. 화면에 원하는 도시를 선택한 후, 배경 음악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 다양한 모양의 불꽃 중 만들고 싶은 나만의 불꽃을 선택하면 화면처럼 자동으로 불꽃쇼가 시작됩니다. 이 코너는 내가 직접 불꽃놀이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서서자는 헬멧

 

 

이 발명품은 무엇일까요?

 

바로 '서서 자는 헬멧'입니다. 사진에 나온 헬멧을 쓰고 벽과 같은 공간에 섭니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뚫어뻥처럼 생긴 부분을 벽에 붙인 후 서서 자면 됩니다. 사실 실생활에 활용하기에는 좀 불편할 것 같지만 아이디어는 정말 기발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외에도 기발한 발명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는데, 직접 보면 아마 재미있을 것입니다.

 

 

발명쉼터

 

 

'창의발명체험관' 바로 옆에 있는 '발명쉼터'입니다. 컴퓨터, 의자, 그리고 서가까지 구비되어 있어서 편리합니다.


누구라도 발명가가 될 수 있음을 느끼는 친근한 발명놀이공간!
생활속의 발명과 발명기법, 발명원리를 깨닫는 발명지식공간!
바로 '창의발명체험관'입니다.

 

'창의발명체험관'은 체험을 하면서 자신의 생활로 돌아갔을때 발명가처럼 사고하고 누구라도 훌륭한 발명가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공간입니다. 아이가 놀이와 체험을 통해 발명의 꿈을 키우기를 바란다면 '창의발명체험관'을 방문해 보세요.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82 (가정동 33번지)
*전화 : 042-601-4396
*홈페이지 :
http://iec.kipo.go.kr
*개관시간 : 화요일~일요일 오전 9시~오후6시까지
              (월요일, 공휴일 휴관)

*관람료 : 무료
*소요시간 : 1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