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대학생 기획봉사단 다원을 만나다, 세계인어울림한마당 축제

현대 사회에서 점차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그와 동시에 국경의 의미가 조금씩 옅어지고 있습니다. 이로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 게 추세입니다. 대전광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2만 5천명 정도의 외국인들이 함께 대전광역시에서 생활하기에 서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전광역시가 5월 21일 토요일, 대전광역시민과 외국인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8회 세계인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하였습니다. '세계인과 함께하는 글로벌 대전'을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시민과 국적을 초월한 소통, 화합, 그리고 나눔을 함께하고자 개성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대전광역시 주최, 대전국제교류센터 주관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서구 보라매공원과 시청잔디광장 앞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세계 음식 및 문화 체험 행사, 세계 문화 공연 행사, 드론 체험 등 아이와 어른 관계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트램 미니어처 만들기 체험, 명랑운동회와 같은 행사로 많은 시민들과 외국인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대전광역시는 '대전시가 세계의 중심이 되기 위해 모든 장벽을 허물고 세계인이 하나 되는 축제로 더욱 발전시키겠다.'라는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그만큼 대전광역시가 글로벌 사회로 발돋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 8회 세계인 어울림 한마당 축제'에서는 다양한 부스들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부스가 있었지만, 그 중에 눈에 띄는 부스가 있었습니다. 바로, 대전 소재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구성된 대전 대학생 기획 봉사단 '다 원'의 부스였는데요. 열정으로 가득찬 이들을 집중적으로 취재하였습니다.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나누며 봉사하는 '모두가 사랑하고', '모두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기획봉사단 '다 원'은 대학생들 스스로가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자원봉사자들을 직접 모집하는데요. 기획 봉사단 '다 원'의 회장인 목원대학교 4학년 광고홍보학과 김지해 양은 "다양한 가치관의 학생들과의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기획해보고 싶다"라는 말로 봉사의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다 원'의 부스는 크게 두 가지의 이벤트인 'Do You Know Daejeon?', 그리고 '나는야 사격왕'의 컨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이벤트인 'Do You Know Daejeon?'은 크게 2단계로 나뉘어져있는데, 1단계는 대전광역시의 장소, 명소, 인물,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퀴즈들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5개의 제시어 카드 중 하나를 뽑아 해당하는 분야의 제시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정답을 맞출 경우에만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단계는 10초 동안 흩어진 코펠 구성품들을 모아 하나로 조립하면 성공하는 게임인 '코펠 완성하기', '10초 동안 7개의 콩을 다른 접시로 옮기는 '콩 옮기기', 5초 동안 얼굴에 붙은 3개의 포스트잇을 손을 사용하지 않고 모두 제거하는 '포스트잇 떼기' 등의 누구나 쉽게 참여 가능한 미니게임들로 이루어졌습니다. 3개의 카드 중 하나를 뽑아 해당하는 게임을 진행하고, 게임을 완료할 시, 상품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째 이벤트인 '나는야 사격왕'은 물총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게임인데요. 부스에 있는 책상 위의 과녁을 넘어뜨리는 게임입니다. 8개의 표적 중에 5개 이상을 넘길 경우 아이들에게 상품을 증정하는 게임입니다. 간단한 게임이기에 참여율 또한 상당히 높았는데요. 두 가지의 이벤트로 대전광역시를 시민과 외국인에게 알리는 흥미 위주의 게임들로 조금이나마 대전을 알리는 데 도움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대전 대학생 기획 봉사단 '다 원'은 올해 여름방학에는 직접 봉사를 만들어 기획, 제작, 실천, 평가까지 다원의 모든 학생들이 함께하는 기획봉사를 진행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전광역시가 조금 더 따뜻해지도록 노력하는 대학생들의 노력이 '제 8회 세계인 어울림 한마당 축제'에서 더욱 돋보였던 것 같습니다.

 

[ 다원 카카오톡 ID @ 대전 대학생 기획 봉사단 다원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Dawon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