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전통문화의 향기 1탄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에 가다

 

현재 대전시에는 웃다리농악 등 총21개 종목의 무형문화재가 있습니다. 우리 지역 무형문화재는 예능, 민속신앙, 조각공예 등 매우 다양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이같은 대전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입니다.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은  공연장(200석), 연습실과 출연자 대기실(2실), 전시실, 사무실을 갖추고 있는데요. 2009년 4월15일 무형문화재를 전승하고 육성하기위해 개관했습니다.

이곳 로비에는 타고체험 및 탁본체험이 있고요. 전시실에는 예능 10종목관련 자료가 87점이 전시 되어 있습니다. 송덕수, 류창렬, 신석봉, 박용순, 고석근, 한자이, 송재섭, 박근영, 김란, 최윤희, 고향임 님이 기증하셨습니다.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은 무형문화 놀이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겨울방학과 여름방학기간에 미취학아동과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무형문화전수학교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연중 시민 대상으로 웃다리농악, 가곡, 승무, 판소리고법, 살풀이춤, 입춤, 판소리 강좌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일반시민으로 종목별 20명 내외로 전화나 방문 접수를 받습니다. 종목별 주1회로 2시간으로 총24회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토요상설공연은 무형유산의 대중적 보급과 예술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개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4월부터 5월까지, 하반기에는 9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에 합니다.

그 외에 전통문화행사, 별빛달빛 국악콘서트, 해설이 있는 무형문화재, 송촌골 멍석극장, 문화가 있는 날 행사가 있습니다.

 

무형문화재란 과거에는 인간문화재라고 불렸습니다. 연극, 무용, 음악, 의식, 무예, 예술, 음식 등 무형의 문화재를 말합니다. 예술적. 학술적 가치가 큰 것을 물질적으로 보존 할 수 없는 문화재 전반을 말합니다.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에 방문하면 대전전통문화의 멋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안내>

*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동춘당로 94번길 50 (송촌동 동춘당 근린공원 내)
* 관람시간 :
- 화요일~일요일 : 10:00 ~ 17:00
- 매월마지막 주 수요일 : 10:00 ~ 21:00
* 휴관일 : 매주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 관람료 : 무료
* 전 화 : 042) 625-83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