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여행!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기록, 한국족보박물관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역사가 담겨있는 책, 족보

우리지역에는 족보에 대한 이색적인 이야기가 있는 한국족보박물관이 있습니다.  중구 뿌리공원 내에 위치한 족보박물관은 족보에 대한 역사와 편찬 방법등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우리의 뿌리를 담고 있는 책, 족보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한 곳 한국족보박물관을 소개합니다.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중구 뿌리공원 입구를 지나 다리를 건너면, 한국 족보 박물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2층으로 건물인 족보박물관은 총 5개의 전시실과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한국족보박물관 전경인데요. 뿌리공원 자연환경과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족보박물관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기획전시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달의 기획전시실은 독립운동가들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테마로 꾸며졌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따라 진행되는 도슨트는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왜 안중근은 의사이고, 유관순은 열사인지, 우리나라 최초의 유학생이 누구인지 등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기획전시실에는 김구선생님을 비롯하여, 안중근의사, 안창호, 유관순... 등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대전여행 족보박물관

 

기획전시실을 지나 바로 제 1 전시실로 향하게 됩니다. 제 1전시실은 족보의 체제를 설명해주는 곳입니다. 족보가 왜 만들어졌는지? 족보가 어떤 형식을 가지고 있는지등 족보의 시작을 말해주는 전시실입니다.

 

 

 

 

제 2전시실은 족보의 간행을 설명해주는 전시실입니다. 족보의 편찬순서를 설명해주는데요, 족보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모형과 함께 하나씩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제 3전시실은 족보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최초의 가계기록이 적힌 광개토대왕릉비부터 현대 전자매체의 족보까지, 족보에 대한 역사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4전시실에는 왕실족보 전시실입니다. 태조부터 이어지는 조선왕조의 역사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왜 전주의 비빔밥이 생겼는지, 맷돌이 왜 만들어 졌는지 등 알지못한 역사 속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전시실에는 여성의 족보라는 테마를 가지고, 김해김씨의 장순여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5 전시실까지 다 관람하고, 출구로 나오게 되면 성씨 조형물들이 있는 뿌리공원에 닿을 수 있습니다. 자기 성씨 조형물을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입니다.

 

 

 

자연과 잘 어울려있는 조형물들 또한 매우 인상적입니다.

 

 

 

한국족보박물관은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79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버스 이용시, 312,313,316번 버스로 방문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뿌리도 찾고 이색적인 족보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 곳! 주말에 한국족보박물관 나들이는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