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역사가 담겨있는 책, 족보
우리지역에는 족보에 대한 이색적인 이야기가 있는 한국족보박물관이 있습니다. 중구 뿌리공원 내에 위치한 족보박물관은 족보에 대한 역사와 편찬 방법등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우리의 뿌리를 담고 있는 책, 족보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한 곳 한국족보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중구 뿌리공원 입구를 지나 다리를 건너면, 한국 족보 박물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2층으로 건물인 족보박물관은 총 5개의 전시실과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족보박물관 전경인데요. 뿌리공원 자연환경과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족보박물관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기획전시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달의 기획전시실은 독립운동가들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테마로 꾸며졌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따라 진행되는 도슨트는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왜 안중근은 의사이고, 유관순은 열사인지, 우리나라 최초의 유학생이 누구인지 등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기획전시실에는 김구선생님을 비롯하여, 안중근의사, 안창호, 유관순... 등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기획전시실을 지나 바로 제 1 전시실로 향하게 됩니다. 제 1전시실은 족보의 체제를 설명해주는 곳입니다. 족보가 왜 만들어졌는지? 족보가 어떤 형식을 가지고 있는지등 족보의 시작을 말해주는 전시실입니다.
제 2전시실은 족보의 간행을 설명해주는 전시실입니다. 족보의 편찬순서를 설명해주는데요, 족보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모형과 함께 하나씩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제 3전시실은 족보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최초의 가계기록이 적힌 광개토대왕릉비부터 현대 전자매체의 족보까지, 족보에 대한 역사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4전시실에는 왕실족보 전시실입니다. 태조부터 이어지는 조선왕조의 역사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왜 전주의 비빔밥이 생겼는지, 맷돌이 왜 만들어 졌는지 등 알지못한 역사 속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전시실에는 여성의 족보라는 테마를 가지고, 김해김씨의 장순여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5 전시실까지 다 관람하고, 출구로 나오게 되면 성씨 조형물들이 있는 뿌리공원에 닿을 수 있습니다. 자기 성씨 조형물을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입니다.
자연과 잘 어울려있는 조형물들 또한 매우 인상적입니다.
한국족보박물관은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79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버스 이용시, 312,313,316번 버스로 방문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뿌리도 찾고 이색적인 족보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 곳! 주말에 한국족보박물관 나들이는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