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교통문화연수원 구석구석탐방기! 먼저가슈 운동 함께해요

대전교통문화연수원에 다녀왔어요.

* 위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480 (도룡동)

* 규모 : 지하1층 지상3

* 입장료 :

- 어린이/청소년(5~19) 2,000

- 성인(20~) 2,000

* 전화 : (042)250-1445~6, 879-1445~6

* 인터넷 : http://www.dicc.or.kr

 

이곳은 엑스포과학공원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099일에 개원한 대전교통문화센터를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2016212() 대전교통문화연수원으로 새롭게 개원했습니다.

운수종사자 및 교통안전교육 확대를 하였습니다.

 


▲ 1층 중앙홀에서 올려다본 계단 전경

1층에는 335석 다목적교육관, 물놀이안전체험관, 교통박물관, 영상교육관 등이 있어요.

다음 2층에는 교통안전시물레이션체험관(교통사고, 방어운전, 자동차 전복체험)이 있지요.그리고 3층에는 교통안전문화학습관, 생활안전체험관. 자동차 충돌체험장이 있습니다.

 


▲ 1층 안내테스크 전경


이곳은 운수종사 교육을 통하여 교육질서의식을 함양하고 있어요또한 친절봉사자세 확립과 시민들의 교통질서의식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교통안전이론과 체험교육을 통한 안전의식을 고취가 목적입니다.

 


▲ 1층 로비 전경


우리부부는 개원식 다음날인 토요일 오전에 찾아갔습니다.

외부에 있는 시설물은 오후에 보기로 마음먹고 우선 실내로 들어갔습니다. 안내테스크에 가서 찾아온 목적을 말씀드리니 1층만 관람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 1층 로비에 있는 실물 경찰차와 싸이카 모습


교통박물관 입구 벽면에는 옛날부터 최근까지 교통에 관한 사진이 부착이 되어 있어요.

인력거, 달구지, , 기차, 자전거, 비행기, 자동차, 오토바이 등의 자료가 있네요.

사진을 보고나면 영상교육관과 바로 옆은 어제 개원식이 마친 곳이 있었어요. 로비에는 실물 싸이카와 경찰차가 있는 포토 존에서 잠시 포즈를 취했어요.

 


▲ 1층 박물관 입구 벽면에 부착된 교통관련 사진들


▲ 1층 로비에 있는 싸이카 승차코너


▲ 1층 박물관옆 영상교육관 내부 전경


교통박물관 안에는 교통역사연포아래 옛 바퀴의 발명 실물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선박과 항공기 발달사 아래는 실물 경기용자동차가 있네요. 또 가솔린과 디젤 엔진의 발명에 설명도 있습니다.

 


▲ 교통박물관 입구에서 바라다 본 전경


▲ 박물관내 경기용차 전경


바로 앞에는 오토바이와 자전거의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중간지점에는 자동차의 내부와 골조를 볼 수 있습니다.

인력거, 파시23기차 전면모형, 삼륜차, 브르샤, 봉고차, 코란도 실물차가 있습니다.

 


▲ 박물관내 자동차 전시물 전경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태양열자동차와 신기전 모형도 있습니다.

머릿속으로 승용차, 트럭, 버스를 그려 볼 수 있고요. 또한 자동차의 디자인 과정도 알아 볼 수 있지요.

로비에 경찰포토존 그림에 어린이 얼굴을 내밀고 사진 찍는 곳도 있네요.

안내테스크 옆에는 다목적교육관과 물놀이안전체험관이 있습니다. 내부에는 안전조끼와 구명튜브가 비치되어 있어요.

볼풀을 이용하여 물놀이 가상체험을 통해 안전사고 및 대처요령을 체험합니다.

 


▲ 박물관내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태양열자동차 전경


▲ 박물관내 옛 바퀴의 발명 실물모형 전경 


안내테스크 옆 다목적교육관 내부 전경 


▲ 물놀이 가상체험장 내부 전경 


로비에 있는 경찰포토존 전경


첫날이어서 그런지 관람객은 거의 없었어요.

때맞춤 도룡동에서 김신원(9)어린이가 부모님과 같이 방문하였습니다.

"이곳을 어떻게 알고 오셨는지요?”하고 어버님에게 물어보았어요.

"일 년 전에 왔었는데, 오늘도 큰 변화는 없네요."

"아이들과 함께 한번 그냥 찾아 왔어요."

"그럼 관람 잘하고 가거라"하고 어린이에게 손을 흔들어 주고 밖으로 나왔어요.

2,3층을 관람을 못한 것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 1층 로비에 있는 싸이카 어린이가 즐거워하는 모습


외부에는 간이 놀이터 시설과 간이기차역이 있습니다.

20여명 인원이 되면 미니꼬마열차를 타고 한 바퀴를 돌아 볼 수 있어요.

운행거리는 약600m정도이고 5분 내외 탑승시간이 소요되네요.

열차역 주변에는 자전거를 이용한 조형물과 바람개비가 있습니다.

열차가 지나는 옆에는 모형 빨간불떡볶이집, 교차로병원, 대전안전초등학교 등이 있어요.

야외 전망대에서 주변 경관도 관람 후 걸어서 작은 언덕을 내려오면 됩니다.

 


▲ 야외에 있는 간이기차역 전경


야외교통안전 현장실습장에는 교통안전, 교통질서, 자전거 실습코너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벨트 체험버스도 있네요. 전면에는 조형물로 대형바퀴 모형 절반이 아름답네요.

준공 석에는 본인이 현재 근무하는 회사에서 감리한 건축물이라 정감이 있네요.

 


▲ 건물 전면에 있는 조형물 전경


우연히 일치일까요.

1월 말경 시청에 갔을 때 먼저가슈표어를 가지고 왔어요. 그리고 차량후면 붙이고 다녔어요.

그러다가 27일 대전교통방송에 사진과 글을 보냈는데 방송에 소개되었어요. 그런데 오늘 갔는데 그곳 교통문화운동이네요.


▲ 본인차량 후면에 부착한 '먼저가슈'스티커 전경


<보행자 약속>

- 도로를 건널 때는 횡단보도로, 길을 건널 때는 손을 들고 건너세요.
장애인과 어린이 그리고 어르신 등 교통약자를 배려합시다.
밝은 색 옷을 입고, 오른쪽으로 걸어갑시다.

<운전자 약속>

차선과 속도를 준수하고 여유와 매너 있는 운전을 합시다.
-긴급차량, 대중교통, 교통약자에게 우선 배려합시다.
보호구역과 골목길에서 천천히 운행합시다.

<교통 약속>

승용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자전거나 보드 탈 때는 안전수칙을 준수합시다.

 


▲ 야외전시장에 설치된 자전거를 이용한 조형물과 바람개비 전경


우리 모두 동참합시다.

먼저가슈양보와 배려 3초면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