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여행

대전시 식장산, 등산이나 가볼까?

대전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식장산은 해발 623.m로 대전에서 가장 크고 넓은 산이다.

식장산은(대전8경)중의 하나로서 울창한 숲과 깨끗한 계곡, 희귀식물로 가득한 골짜기는

자연생태 환경보존이 잘 되어 있다.

대전광역시도 시작산의 세천공원인 약 146만 평 가량을 생태보전림으로 지정하고 자연환경 보존과 복원에 힘쓰고 있는데요 ,이곳에는 78과 187속 224종 45변종 식물과 노루, 다람쥐, 살쾡이, 너구리, 박쥐, 각종 뱀 등 포유류 45종, 조류 100여종, 파충류,  양서류 등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식장산은 산세가 다소 높아 멀리서 보면 경사가 매우 급하여 정상에 오르는 것이 쉽지 않으나,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식장산은 비경과 함께 신비롭고 재미있는 전설과 유적들을 가지고 있는데 식장산은 삼국시대에 백제와 신라의 국경으로 백제는 바로 이 산에 성을 쌓고 군량을 많이 비축해두어 신라의 침공을 대비하던 요새 지역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군량미를 쌓아두는 곳이라는 의미의 "식장산"이라고 이름지었다는 설이 있네요.. 다른 하나는 효성이 지극한 부부가 연로한 어머니의 밥을 철없이 뺏어 먹는 어린아들을 버리기 위해 산으로 올라 갔다가 아들을 묻기 위해 땅을 파다 보니 끝없이 먹을 것이 나오는 밥그릇이 나와서 이들은 풍족하게 살다가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그 밥그릇은 다시 이산에 묻었다고 해서 식기산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식장산 기슭에서 신라시대 때 도선국가가 창건하고, 조선소 인조 때 수등국사에 의해 중건됐다고 전하는 유서 깊은 고산사와 귀절사, 개심사 등 유명한 사찰등이 있구요, 사찰주변의 기암괴석과 노송의 조화로운 모습과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은 산행하는 이들에게 시원한 휴식처를 제공합니다. 또 대청댐 건설 이전 대전 지역의 중요한 상수원이던 세천 저수지가 있는데 세천 유원지는 매년 4월이면 벚꽃이 만발한 모습이 장관이라 많이 이들을 찾고 있습니다.

등산로 안내(제 1코스 : 약 9.2km 약 4시간)

세천공원 주차장에서 저수지 오른쪽 길을 따라 새절골 계곡을 타고 올라가면 잘 정비된 등산로 옆에 휴게의자가 군데군데

마련되어 있어 휴식하기 참 좋습니다. 많은 계류가 흐르는 징검다리를 건너면 조금 후에 귀절사로 가는 갈림길이 나오며,

여기서부터 오름짓을 계속하다가 산등성이 아래에 매어 놓은 밧줄을 잡고 올라서면 환선(고리산)과 경부고속도로가 보입니다.여기에서 약 6분쯤 산허리를 돌아가면 절벽 밑에 귀절사가 있습니다. 귀절사의 석간수로 목을 축이고 되돌아나와 암릉을 타고 10분쯤 가면 옛 성터가 있는 독수리봉(586.5m)이 나옵니다. 이곳에서의 조망은 서대산이 우람하고 장용산, 마성산 용봉줄기가 잘보이구요, 하산길은 남쪽으로 까마득한 암릉의 연속이며 골짜기 못 미쳐 암반으로 이루어진 전망대는 이 산의 압권입니다.

전망대에서 되돌아 나와 골짜기를 따라 30분쯤 가면 새절골 함수지점이 나오며 그 아래로 골짜기를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이곳에서는 골짜기를 건너서 철탑이 있는 포장도로에 나설 수 있으며 승용차를 이용할 때 편리한 지점입니다.

등산로 안내(제2 코스 : 약5km 약2시간 10분)

산내 대성동의 고산사 입구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고산사에 이른 다음, 식장사를 거쳐 식장산의 서쪽 산등성이에 오르게 됩니다. 이 코스는 개심사에서 고산사로 넘어 오거나 곧바로 산등성이와 산허리를 타고 기도터까지 갈 수도 있구요 ,서쪽 산등성이의 산불감시초소 밑의 기도터 갈림길에 이르러 두 갈래 길이 나오는데 오른쪽 비탈길을 산허리를 세 굽이 돌아서 곧바로 기도터로 가는 길입니다. 또하나는 식장산 정상 주위를 북동쪽으로 빙 돌아서 기도터로 가는 길인데 고개에서 내려서서 산허리를 돌아나갈 때는 실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도터에서는 석간수를 구할 수 있으며 하산길의 초입은 경사가 약간 심한 편이구요,

수림이 울창한 호래사골의 계류를 따라 내려가면 천성암이 나오며, 우성정보대 실습장 갈림길에서 한밭자동차공업사까지는 약 20분 소요 됩니다.

* 오 시 는 길

판암 IC(차량 이용시 5~10분 소요)

판암IC(우회전) - 옥천길(4번 국도)진입 - 세천유원지 - 식장산

대전IC(차량이용시 30~40분소요)

대전IC(직진) - 동부사거리(좌회전) - 가양사거리(직진) - 우송정보대학 - 대동오거리(반좌회전)

- 옥천길(4번국도)진입 - 판암IC - 세천유원지 - 식장산

고속버스종합터미널(차량 이용시 30~40분)

고속버스종합터미널 - 동부사거리(우회전) - 가양사거리(직진) - 우송정보대학 - 대동오거리(반좌회전)

대전역(차량 이용시 20~30분 소요)

대전역(옥천,금산방명으로 진입) - 인동사거리(좌회전) - 옥천길 진입(우회전) 판암IC - 세천유원지 - 식장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