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대전시 갑하산/우산봉 소개

대전시 갑하산/우산봉 소개

산세가 험하지 않아 어느때 찾아도 등산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갑하산과 환상의 등산코스를 자랑하는 우산봉을 소개합니다.

 

해발469.2m의 갑하산은 계룡산 국립공원에 인접해 있는 아기자기한 암릉과 숲이 잘 어우러진 매우 전망이 좋은 산이다.

유성에서 계룡산의 동학사 가는 길목 옆에 자리 잡고 있어 접근하기도 쉽고 산세가 험하지 않아 어느때 찾아가도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특히, 봄에는 온산에 진달래가 붉게 물들고 여름에는 안진바위 골짜기의 넓은 암반과 폭포가 시원하며, 가을 단풍과 겨울의

설경이 아름답다. 갑하산 이름은 옛날에 이 지역이 갑소여서 갑골, 갑동의 지명에서 유래된 듯하며, 이 산은 세 개의 봉우리가 불상을 닮았다고 하여 삼불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산 아래의 안진바위 마을은 조선 태종 임금이 유성에서 목욕을 하고 신도안으로 갈 때 냇가의 바위에서 쉬어 갔다고 하여 유래되었고, 두리봉 아래의 매평마을은 매화낙지형의 명당자리여서 사람들이 모여 살았었는데 현재는 국립 대전현충원이 자리잡고 있다.

 

해발 573.8m의 우산봉은 계룡산 천황봉에서 산줄기가 백운봉 도덕봉을 휘돌아 갑하산을 거쳐 치달리다가 금강에 떨어지기 전에 불끈 솟아올린 봉우리다. 이 산은 해질 무렵 둔산에서 바라보면 갑하산, 569.5m봉, 우산봉, 흔적골산이 아름다운 곡선으로

이어져 보이는데 이코스를 일명 '환상의 등산코스' 라 부른다.

이 산의 등마루는 숲과 암릉이 적당히 어우러진 가운데, 특히 소나무가 많아서 걷기에 편하고,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이 흐드러지게 피어난다. 전망 또한 사방으로 뛰어나며 유성을 비롯한 대덕연구단지 일대가 훤히 내려다보이며, 등산로는 안산동 어두니마을 또는 구암시와 갑하산 안진바위마을에서 시작하는 코스를 주로 이용하게 되며, 반석동 코스는 입산이 금지되어 있다.

 

 
추천 등산로
제1코스
삽재-산등성이-갑하산
 
제2코스
안진바위(산등성이길-국립현충원울타리에서시작)골짜기-산등성이턱-갑하산
 
제3코스
갑하산-498m봉-우산봉
 
제4코스
우산봉-대성기도원-송곡소류지-송곡리내송
 
제5코스
반석동양지말-우산봉-498m봉-392m봉-온천리
 
제6코스
구암사-연화봉-우산봉-570m봉-갑하산-솔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