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올해의핫뉴스 5위 | 옛 충남도청사 부지 국가매입, 원도심 활성화 탄력





옛 충남도청사 부지 국가매입, 원도심 활성화 탄력

- 도청이전특별법 국회 최종 통과… 문체부 활용용역 예정 -




대전시는 옛 충남도청 부지 활용 첫발을 내딛는‘도청 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12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195명중 찬성 190명, 반대 1명, 기권 4명으로 가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개정 법률안이 2012년 8월 최초 발의된 후 2년 4개월 만에 이루어진 쾌거로서,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회 및 지자체가 협력한 결과입니다.


그동안 강창희(대전중구) 전 의장을 비롯한 이명수(충남아산), 박수현(충남   공주) 등 지역 국회의원이 발의한 5개 개정안이 제출되었으나, 정부가 재정 부담 과다와 지원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여 법안심사가 보류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대전시와 충남, 경북, 대구 등 도청이전과 관련된 4개 시도는 지역 국회의원의 협조 하에 옛 도청부지의 국가 매입과 활용의무를 강력하게 주장하여 이번 정기국회에서 관철시켰습니다.


대전시 관계자는 "도청부지의 국가매입 의무화를 명시한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됨으로써 충남도청부지의 활용 및 원도심  활성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앞으로 옛 도청사 매입예산 확보 및 우리지역에 적합한 활용방안 모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법안통과로 정부는 충남도청사 800억, 경북도청사 1,500억원 등 약 2,300억원의 옛 도청사 매입 예산을 편성해야 하며, 매입 후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용역을 내년도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대전시 공식블로그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