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대전시 금수봉/도덕봉 소개

대전시 금수봉/도덕봉

주위의 풍경이 비단에 수를 놓은것 같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금수봉과 거대한 암봉으로 이루어진 도덕봉을 소개합니다~


계룡산 천황봉에서 뻗어나온 산줄기가 민목재를 지나서 백운봉(535.5m)에서 두갈래 갈라져 오른쪽에 금수봉을 왼쪽에 도덕봉을 빚어 놓았다. 이 같은 명산의 정기를 이어받은 금수봉은 정상에 올라서서 사방을 내려다보면 주위의 풍경이 비단에 수를 놓은 것 같다고 하여 금수봉이라고 부른다. 특히 북쪽으로 마주 보이는 도덕봉의 가임이 장관이며, 유성을 비롯한 대전 서남부 일대와 방동저수지가 잘 내려다 보인다. 금수봉은 북쪽에 수통골, 남쪽에 샛골이라 부르는 멋진 암반 골짜기를 품고 있다.

수통골 안에는 아담한 폭포가 2개나 있으며, 골짜기가 끝까지 담과 소가 연이어져 있다.

 

수통골에는 레포츠시설, 주차장 등 여러 가지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성북동 산림욕장에도 산책로, 휴게시설, 주차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금수봉 동쪽의 빈계산(358.7m)은 암닭이 알을 품은 형국이라고 해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도덕봉은 거대한 암봉으로 이루어져 삼면이 아찔한 절벽이며 남쪽 절벽 밑에 도덕굴이 있다. 이 산은 남쪽에  수통골과 북쪽에 도덕골을 품고 있으며 도덕골은 옛날에 이 골짜기에 도둑들이 많아서 도둑골이라고도 부른다. 도덕봉 북동쪽의 옥녀봉은 선녀가 베를 짜는 형국이라 하여 옥녀봉이라고 불리우며 그 아래에 유성컨트리클럽이 자리하고 있다. 이 산은 산세가 다소 험하나 계룡산에 등산객이 많이 몰릴 대 도덕봉, 금수봉, 빈계산을 이어서 종주해보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추천 등산안내도

 

제1코스

화산(유성유스호스텔)-도덕봉-백운봉잘록이-금수봉-빈계산잘록이-작은수통골

 

제2코스

화산(유성유스호스텔)-수통골-백운봉-성북산림욕장

 

제3코스

성북산림욕장-물놀이장-백운봉-금수봉-빈계산잘록이-작은수통골-화산(유성유스호스텔)

 

제4코스

성북산림욕장-물놀이장-백운봉-금수봉-빈계산-용바위

 

제5코스

성북산림욕장-물놀이장-백운봉-금수봉-성북산림욕장

 

제6코스

작은동월골 계곡(국립공원지역으로 작은 동원골까지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