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이응노미술관 기획전시 - 조용한 행동주의





이응노미술관 기획전시 - 조용한 행동주의



***


 

이응노미술관에서 2월9일까지 열리는 <조용한 행동주의>전시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전시는 이응노 화백의 작품들도 있지만 지역사회의 조용한 움직임들과 함께한 기획전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는 전시입니다. 시각예술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서 대전지역의 문화와 지역성을 구축하고 있는 대안적 문화주체이자 공간인 '대전아트시네마', '산호여인숙', '월간 토마토', '카페 비돌'을 소개하고, 그들의 조용하면서도 과감한 문화적 실험정신과 고암 이응노 화백의 실천주의적 예술행위와의 접점을 찾아 조명한 전시입니다.



 


▲ 전시 입구... 그냥... 차분합니다. 그래서 더 좋아요...




▲ 이응노 화백의 작품은 볼때마다 새롭고 신기합니다. 감탄이 절로...




▲ 하아... 저 군상 관련 작품은 돈벌면 꼭 사고 싶습니다. 그만큼 돈을 벌어야 할텐데 말이죠... 1, 2전시실에서는 고암의 70년 태피스트리, 70년대 문자추상, 조각, 군상, 60년대 옥중화 및 조각 등 총 70점의 소장 작품이 전시되고 있었고, 3, 4전시실에는 4개의 공간에 아래사진처럼 대전지역의 조용한 움직임들을 연출해 놓았습니다.


 


 



▲ 전시기간 동안 4개의 주체 '대전아트시네마', '산호여인숙', '월간 토마토', '카페 비돌'은 각 공간의 개성에 따라 자신들의 일상적 행위를 특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한다 합니다. 이번 기획전은 개인작가들의 시각적 결과물이나 완성된 작품들을 나열하여 보여주는 기존의 전시 방식을 벗어나 다양한 장르를 대표하는 문화 주체들이 참여 작가가 되고, 그들의 실험적 문화행위가 펼쳐지고 있는 공간이 미술관 안에 전시작품으로서 구현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전시 방식과 차별화 하였다고 하는데... 때문에 이번 기획전 연계프로그램은 관람객들이 각 주체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문화 행위를 직접 체험하고 소통하면서 전시의 메시지를 보다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내부에 새로 카페가 오픈했습니다. 조금 비싼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따듯한 차 한잔 할 공간이 생겨 다행입니다. 앞으로 이응노미술관의 행보가 자못 궁금해지는 전시였습니다. 가족들과 들러서 느껴보세요~

 


***




장소 : 대전광역시 서구 만년동 396 이응노미술관

전화번호 : 042-611-9800



***



이응노미술관 기획전시 - 조용한 행동주의



대전광역시청 홈페이지대전광역시청 공식블로그대전광역시청 공식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