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

설 차례용품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16.4%저렴~

올해 설차례상을 차리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대형마트보다 전통시장이 평균 16.4%저렴한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중소기업청은 시장경영지원센터를 통해 이달 14~15일까지 전국 48개 전통시장/인접대형마트에서 설 차례용품 21개품목에 대한 가격비교 조사를 실행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고 합니다.  24일 중기청에 따르면 올해 설차례상을 차리는데 소요되는 비용(4인기준)은 전통시장이 평균 13만8천원정도이고 ,대형마트는 16만7천원 정도로 전통시장이 2만7천원가량 저렴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조사품목 21개 중 19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사리 등 채소/임산물의 평균 가격은 전통시장이 2만751원으로, 대형마트 2만7857원에 비해 25.5%나 저렴했습니다. 또 쇠고기, 돼지고기 같은 생육은 21.5% 가래떡 두부 유과 약과 는 8.7%과일은 5.9% 순으로 저렴한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네요. 아울러 지난해 설명절 차례용품과 가격을 비교핼 볼때, 올해 전통시장의 평균가격이 4.6%상승했는데, 이는 이상 한파, 폭설에 다른 계절적 요인과 수급 불균형 작황 부진, 원재료 상승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은 전통차례상>

 

이번 가격비교 조사를 종합해 보면,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에 비해 편의성은 다소 떨어지나, 가격경쟁력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기청 관계자는 전통시장이 대형마트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뛰어나기 대문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가계 지출을 줄일 수 있다며 새마을금고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현금으로 구매(3%할인)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면 좀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또한 설 명절 전에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간 가격비교 조사를 추가로 시행하고 설 차례상을 차리는데 도움을 줄 계획 이라고 합니다... 요번 명절에는 우리의 전통시장을 이용해 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