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대전프로젝트 오ㆍ락ㆍ실 (誤ㆍ樂ㆍ室)
- 대덕비즈니스정보센터 -
***
2013년 대전프로젝트 娛 樂 室
어린시절 동네 오락실은 항상 삶에 낙원이었다. 갤러그와 뽀글뽀글을 하면서 어떻게 시간이 가는지도 모르게 집안의 동전을 글거서 모으던 기억들 그때는 그것이 추억이 될 줄 몰랐다. 이제 대전의 새로운 낙원을 찾아서 떠난다. 대전의 새로운 즐길거리 나는 그것을 오락실이라 부르기로 했다.
TBC
"대덕비즈니스정보센터"
대전의 새로운 발견을 찾아 떠나는 오락실 프로젝트 그 두 번째로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유성구 도룡동에 위치한 "대덕비즈니스정보센터"입니다.
대전 사시는 분들은 오가다 한번은 보지 않았을까 싶은 이곳, 과학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에 "연구개발"이라는 단어가 어색하기에 들어가 보지 않았지만 실제로 방문을 해보니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도대체 이곳은 어떤 곳일까요?
사실 "과학의 도시 대전"은 전 국민이 다 아는 말처럼 그렇게 인식이 되어 있지만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는 곳이 대전이다. 라는 것은 대전 사람들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덕특구는 벤처개발의 꿈을 대전에서 이루고 싶은 이들에게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하고자 대전에서 야심 차게 만든 곳인데요. 이곳이 그런 대덕 특구의 메카라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TBC에 방문하시면 일반인들에게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홍보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인들도 쉽게 현재 대전의 여러가지 신기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할까요?
이렇게 홍보관을 따라서 이동하다보면 입주기관의 모습들과 그동안의 이루어 놓은 역사들도 옆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신기술의 퍼레이드 실제로 입주하여 있는 기관 말고도 다양한 방면에서 시도하고 있는 연구들의 성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그 기술들은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솔직히 기자도 과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에 속할 정도로 비전문가인데요.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영상만으로도 많은 부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골프존"의 성공은 아마도 대전의 자랑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가슴 뿌듯하게 다가왔습니다.
홍보관만 놓고 보면 TBC는 규모에 비해서 그렇게 크지 않아 보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비지니스센터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기에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많은 업체가 열심히 연구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만큼 안의 열기만으로도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간을 내서 가족과 찾아가라는 말씀은 못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공학도 벤처의 꿈과 세계 속의 비즈니스를 꿈꾸는 청소년이라면 이곳에서 미래에 대한 꿈을 가슴에 안아가는 것만으로 행복한 추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TBC 대덕비즈니스정보센터에는
온라인 정보도서관이 있습니다. (특구 우수기업 및 제품정보, 해외 기술시장 및 학술정보, 특구 유망기술 및 신탁특허 정보, 특구 진흥 재단 사업 안내 및 접수, 온라인 기술상담, 자료연람을 할수가 있습니다.)
기술탐색데스크가 있습니다. (5개 산업분야 - 바이오의료, 정보통신, 나노소재, 에너지자원, 전기전자등 6명의 전문의원이 있습니다.)
사이언스나눔터가 있습니다. (특구종사자와 지역 주민간의 소통과 교류 활성화를 위한 문화공연이 있습니다.)
무료 회의실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연구개발특구정보도서관 : www.dit.or.kr
대덕연구개발특구 : www.di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