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스포츠

[2012년 한화이글스를 말하다] - 폭주기관차의 롤러코스터 "최진행"

 

 

 

 

 

폭주기관차의 롤러코스터 "최진행"

- 2012한화이글스를 말한다 -

 

 




폭주기관차의 롤러코스터 "최진행"

2012년 최진행에 대한 기억은 롤러코스터를 몇 번이나 태웠던지 아찔하기까지 하다. 최악의 4월! 도대체 화끈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는 도대체 어디로 사라졌는지 타석에 서 있기가 버거워 보이기까지 하던 모습에서 2군을 다녀오고서 달라진 모습은 최진행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팬들을 놀라게 했었다. 그래서 그때 "미스터 쓰리런" 이라는 별명이 붙었지만, 결과론적으로 따지고 보면 최진행이 보여주어야 했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한화이글스의 2012년이 암울했다고 봐야 할 정도로 씁쓸한 기억이다. 그래서 얼마전 발표된 연봉에서도 하락를 기록했지만 그래도 그가 없는 한화를 올해도 생각할수는 없다. 2012년의 기억 오늘은 최진행이다.


4월과 5월 희비의 쌍곡선

슈퍼스타 K만 기적을 노래한 것은 아니었다. 작년 시즌 초반 최진행의 모습은 기적이었다. 4월 타율 0.88 도무지 3번 타자라고는 부를 수 없을 정도로 참혹했었다. 12경기 34번의 타석에 들어섰지만, 그가 기록한 안타는 단 3개,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라도 하듯이 그토록 떨어질 때까지 갔었다. 그때 날렸던 만루의 상황과 득점권 상황만 생각해도 수없이 반복적으로 머리에 돌아다닐정도로 그랬다. 

 

그리고 그것은 청주 쿠어스필드를 아픈 기억으로 만들었다. 이렇게 떨어질 때로 떨어졌던 그가 4월 22일 삼성전을 끝으로 2군으로 내려 갈때만 하더라도 팬들은 이런 최악의 슬럼프를 극복하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했지만 5월 6일 다시 삼성전에 복귀를 할 때부터는 기적을 만들기 시작했다. 5월 6일을 시작으로 연속안타, 5월에만 멀티 히트만 9번을 기록할 정도로 180도 달라진 모습으로 다가왔다. 

 

그런 페이스가 6월의 "미스터 쓰리런"을 탄생하게 하였다. 하지만 폭주기관차 같던 그 기세는 6월 지나고 7월을 지나면서 꺾이더니 그렇게 시즌이 흘러가 버렸다. 타율 0.248 안타 98 타점 55 홈런 17, 홈런은 김태균을 능가하며 팀 내 최고를 기록했지만 그래도 최진행의 이름에 걸맞는 시즌 기록은 아니었다. (최진행의 4월의 부진을 5월에 대반격으로 만들었다는 것만으로도 최진행의 노력은 대단했다. 하지만 2010년 32개의 홈런을 기억하고 있는 팬들에게는 2할 바닥의 타율보다 55타점뿐이 올리지 못한 부분이 더 아쉽게만 다가온다) 





아킬레스건

2012년 5월 최진행이 한참 잘나갈 때 타격을 보면 타격의 정석이었다. 정확히 말해 히팅포인트가 흔히 최고의 모습으로 비교되는 사람 인(人)을 그리고 있었기에 그런것, 그때의 모습은 그야말로 천하무적 한화를 이끌어갈 차세대 홈런왕이라는 예전의 슬로건을 떠올릴 정도로 좋았다. 하지만 그런 모습과 상반되게 상대투수들의 견제가 심해지면서 순간적으로 페이스를 잃어버렸다. 특히나 한화이글스를 상대했던 팀들의 하나같은 전술이 득점권 상황 시 김태균을 거르고 상대하는 전법은 최진행을 상대로 매번 이뤄지면서 심리적으로 압박이 더 심했던 것이다. 

 

이런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되다보니 그 좋았던 모습도 같이 잃어버렸고 뼈아픈 득점권 타율 0.240이 증거처럼 남은 것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기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처럼 상대적으로 언더핸드 투수에게 보였던 약점은 그야말로 독이었다. 더군다나 올해는 작년보다 더 정교한 타격을 하기위해서 신경을 썼는데도 언더핸드에 무참히 당한 부분은 뭐라고 얘기해야 할까? 다시 말해 싱커 공략, 변화구 공략의 실패가 아킬레스건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수없이 당했던 삼진의 기억속에 득점권에서 36번이나 삼진을 당했다. 그리고 그 기억은 필자가 기억하고 있는 것만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그 장면들을 리와인드 하듯이 뒤돌려보면 대부분은 변화구였다. 만일 36번중에 5번만 성공했어도 올라갈 타점 그리고 순위는 바뀌지 않았을까?)

 



돌아오라 2010년

최진행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2010년의 기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좋았던 타격감을 찾으라는 것이 아니다. 그 시절의 자신감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사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타격의 메커니즘을 따지고 보면 최진행의 타격폼은 국내에서더 정상급에 속한다. 그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 중에 하나다. 하지만 2012년 그를 보면서 가장 답답했던 것은 뭐를 해도 안되는 답답한 모습 말그대로 자신감의 부족이었다.

                                                                                                   

109개의 삼진 기록이 더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잘나갔던 2010년과 비교해도 많은 홈런만큼이나 삼진이 많았던 것을 떠올려보면 신경 쓸 부분도 아닐 것을 무기력하게 서서 당하는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하게 한다. 이제는 뭐 작년보다 더 강력한 라이벌 김태완이 등장했기에 본인 스스로 더 많은 생각을 하겠지만 작년 같은 모습은 지워야 하지 않을까? 아직 열려있는 결말이기에 2013년도의 한화는 100%로 안개속이다. 누가 어디서 어떤 포지션으 맞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 그렇기에 최진행에게 더 많은 땀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필자는 믿고 있다. 최진행의 가능성을 그리고 2010년의 32개의 홈런도 기억하고 있다. 그 기억은 팬들에게도 모두 같을 것이다. 2013년 다시 한번 회춘의 기운이 최진행을 일어나게 하기를 기대해본다.

ⓒ한화이글스
 

대전블로그기자단 노광호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