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8월의핫뉴스/1위] 엑스포재창조ㆍ복합테마파크조성 대다수시민찬성



대전시는 복합테마파크 조성 등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에 대한 정확한 시민의사를 파악하고 사업추진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 8월중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대전시는 엑스포재창조 사업이 지역 최대 이슈중의 하나인 만큼 중립성과 객관성 확보에 중점을 두기 위해 국내 유수의 여론조사 전문기관 중의 하나인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하여 8월 13일부터 8월 19일까지 만 19세 이상 대전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신뢰수준은 95%에 표본오차는 ±3.1%입니다.

그동안 일부 시민단체 등에서 제기한 각종 우려와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시민은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과 롯데 복합테마파크 조성에 대해 찬성하고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찬성 92.8%, 반대 7.2%이었고, 롯데 복합테마파크 조성에 대해서는 찬성 85.8%, 반대 11.9%, 무응답 2.3%로 나타나, 93엑스포 개최 이후 침체되고 적자가 누적된 과학공원의 재창조와 롯데 복합테마파크 조성 계획에 대해 대다수의 시민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를 통해 가장 기대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여가공간 제공(38.9%), 지역경제 활성화(22.8%), 일자리 창출(18.2%),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17.6%) 순으로 답하여, 타 시도에 비해 부족한 대전시의 볼거리·즐길거리에 대한 확충 욕구가 반영되었고, 재창조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 경제파급 효과도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복합테마파크 조성에 따른 지역경제 기여도에 대해서는 긍정적 기대가 91.5%, 부정적 기대는 8.5%로 나타나, 대규모 민간투자 및 글로벌 테마파크 유치로 우리지역의 경제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는 전망과 기대가 컸습니다.

복합테마파크내 문화수익시설 조성에 대해서는 당연히 있어야 할 편의시설이라는 의견 68.6%,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26.2%, 없어야 한다는 의견은 3.2%로 나타나, 대다수 시민들은 문화수익시설 조성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합테마파크 조성시 대전시가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해야할 사항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교통혼잡 대책(34.7%), 지역주민 우선고용 대책(31.9%), 주변관광 코스 등 연계산업 개발(19.4%), 소상공인 대책(11.8%) 순으로 답하여 외부 관광객 유입에 따른 교통혼잡 대책과 함께 지역주민 우선 고용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복합테마파크 조성의 가장 적합한 주체가 누구냐는 질문에 49.7%가 대기업이라고 답했고 자치단체라는 답도 37.9%로 나타나, 대규모 투자능력, 운영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춘 대기업과 함께 대전시의 역할도 기대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대전시는 오는 9월 4일 전문가토론회 및 공청회를 개최하여 폭넓은 여론수렴 및 시민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며, 설문조사와 공청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앞으로 롯데와의 실시협약 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시민이 공감하고 지역발전에 공헌하는 사업으로 만들겠다는 방침입니다.

대전시는 복합테마파크 조성을 위해서 올해 연말까지 롯데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지식경제부 특구개발계획 반영 등 제반 행정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 착공하여 2015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고 2016년에 오픈한다는 계획입니다.


대전블로그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