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소식] 대전이 달라졌어요~

"대전이 달라졌어요~"
-  10일부터 가로등‧벤치 등 공공시설물에 적용…쾌적한 도시경관 조성 기대 -

 

대전시의 도시경관 향상을 위해, 대전에 설치되는 공공시설물에 대해 표준디자인을 개발하여, 오는 10일 부터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갑니다.

이번에 개발되는 공공시설물 디자인은, 심미성과 기능성, 편의성 등이 고려되어 형태에 따라, 일반형과 특화형으로 구분되는데요. 일반형의 경우 색채 및 재질에 따라 기본형과 자연형으로 세분화되어 개발됩니다. 이번에 개발될 디자인은 가로시설물 17종과 공원시설물 5종, 안내시설 및 방음벽 등 기타시설 각각 3종 등 모두 28종에 이릅니다.



 

디자인이 적용될 주요 시설물들은 택시와 버스승강장, 벤치, 가로등, 보행자용 방호울타리 등 가로시설물과 벤치, 공원안내도, 파고라 등 공원시설물 등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에서는 새로 개발된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매뉴얼을 대전시와 각 자치구에 배포하여 공공시설물의 신규설치는 물론 정비 때 적용토록하고, 경관위원회와 도시디자인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입니다.

대전시는 또 디자인 모방에 따른 분쟁을 막고, 디자인 창작권의 법적인 보호를 받기 위해, 가로등 및 휴지통, 벤치 등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16건에 대해 특허청에 디자인출원을 하였습니다.

대전시에서는 그동안 시설물들의 제각각인 형태와 색채 등 일관성 없이 설치되어 도시미관을 해치는 요소들을 디자인개발을 통해 공공시설물들에 대해 표준디자인을 채택하여, 앞으로 공공시설물에 적용하여 품격있고, 세련된 도시경관이 조성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