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장터ㆍ골목길

[현장] 설 대목을 맞은 유성 전통시장을 다녀오다!!



어른들께서 큰 명절을 앞둔 장을 대목장이라고 하시더군요.

이번 구정 명절을 앞둔 유성대목장을 한번 가봐야 겠다는 맘을 먹고 다녀왔습니다.




하지만 비가 와서 갈까 말까 고민을 했는데, 그래도 대목장이라 한번 가봐야 겠다는 맘을 먹고 다녀왔습니다.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19일 목요일 유성장을 찾았습니다. 유성장을 구경한 지도 벌써 20여년이 되어가는데요,

그때나 지금이나 변한 것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유성의 고속버스 터미널 앞에 있었던 볼링장은 수산시장으로 바뀌었다가

 이제는 마트로 변했던 것 외에는 별다른 변화는 없더군요.

 

장날에는 차를 세우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속버스터미널 옆에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시장을 향해 걸어갔습니다.

비가 내리다 보니 시장을 향해 가는 발걸음이 가볍지는 않았습니다. 아마도 대형마트에 익숙해진 탓이겠지요?

그러고보면 너무나 당연했던 시장이 이제는 마트라는 것으로 변한 것은 아닐까 하는 이름모를 씁슬함이 느껴지네요.

 


시장을 향해 가다보니 대학시절 단골이던 미용실이 보이더군요.

 아직도 그 자리에 그렇게 있는 모습을 보니 반갑기도 하고 해서 잠깐 들어가 인사를 드렸습니다.

아직도 기억해 주시다니...그간 찾아뵙지도 못해 죄송하더군요.






길을 건너 시장으로 들어갔습니다. 설대목인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인파가 적어서 놀랐습니다.

오랜만에 와서 외진곳으로 들어왔나 싶어서 좀 더 안으로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비가 오다보니 제각가 대형 우산과 천막으로 지붕을 만들어 오가는 사람들을 위해 배려를 했지만 역부족인 모습이었습니다.

 좌판에 펼쳐진 각종 과일과 채소등을 보니 구수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기저기 펼쳐져 있는 물건들을 둘러보다보니 명절을 앞둔 터라 과자류와 과일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또한 생선류가 가장 많이 보였는데요, 수산시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다양한 생선들이 진열되어 팔리고 있었습니다.

야콘과 고구마, 당근과 감자..

 


그 다음에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곶감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살았던 충북 영동에서는 가로수가 감나무라 곶감이 흔했는데 말이죠.

곶감에서도 가장 맛있는 것은 반시죠. 아주 입에서 살살 녹는데요, 장에서는 완전한 건시가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길을 걷다보니 출출해 지더군요. 그래서 근처의 분식집을 찾았습니다.

김밥을 즉석에서 익숙한 손놀림으로 말고 계시더군요. 메뉴? 이런거 없습니다.

그냥 김밥 달라고 하면 그냥 말아 주십니다. 당근, 고사리, 시금치, 햄, 계란, 단무지...아주 기본적인 것이지만 손 끝에서 어우러져 그럴까요?

아니면 장이라는 느낌 때문일까요? 맛이 그만이더군요.

 

 

또 국수도 빼 놓을 수 없죠. 간장과 김치 국물을 살짝 넣어 먹는 국수는 그 맛이 일품이지요.

잔치국수라는 말로 더 익숙한데요, 그냥 국수가 더 정확한 표현인 것 같은데요...

여하튼, 따뜻한 국물로 속을 채우니 든든해 지더군요. 그 옆에는 또 전을 부치고 계시던데요,

그 냄새...아...다시 배가 고파지네요. 먹고 싶었지만 국수와 김밥으로 채운 속은 ‘그만먹어’라고 외치더군요.

그래서 인사만 드리고 지나왔습니다.

 

 


메주와 된장...마트에서 아주 깔끔하게 포장된 국산 된장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장에 가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큰 그릇에 담아 놓고는 원하는 양만큼 비닐에 담아 파시더군요.

된장을 구입하시는 아주머니는 칭찬을 아끼지 않으시더군요.

전통방식으로 담고 있으며 맛도 최고라며...장터를 찾은 단골손님들에게는 조금 더 주시는 센스까지 보여주시더군요.

그 옆에는 메주와 깻잎도 아주 맛나게 담겨 있었습니다. 아주머님은 단골손님의 칭찬에 기분이 좋으셨는지 흔쾌히 뒷모습 촬영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촬영을 하고 난 후에 말씀해 주시기를 아들이 얼굴 알아보면 안된다고 하시더라구요.

 용돈도 보내주는데 밖에서 고생하지 말라고 한다며 말이죠.

그런데 아주머니는 이렇게 움직이고 일하지 않으면 병이 나서 가만 있을 수 없다시며 힘들기도 하지만 보람있고 재미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유성보건소 앞쪽으로 길을 돌아 나가는 중에 보니 천막으로 비와 바람을 막아 설치해 놓은 포장마차가 보였습니다.

그 안에서 겨울비가 내리는 장터에서 지친 분들이 앉아 이야기와 함께 식사를 하고 계셨습니다.

안으로 들어갈까 하다가 그냥 밖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더 운치 있어 보여 그냥 사진만 찍어 봤습니다.

 

 

 

 

 

그런데 예전 장터에서는 보지 못했던 것인데, 후추를 맷돌에 갈고 계시는 분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곱게 빻인 가루가 뭘까 하고 가까이 보다가 그만 코 끝이 매콤해 지는, 후추였습니다.

그 자리에서 직접 후추를 갈아 팔고 계시더군요.

 떡국과 고기에 빠질 수 없는 후추...이렇게 직접 눈 앞에서 갈아서 파시니 더욱 정감있었습니다.

 

 


주차장을 향해 가는 길, 양념게장을 구입하시는 어르신과 파시는 분의 작은 실랑이를 봤습니다.

가까이서 무슨 일인가 하고 보니, 지난 장날에 팔던 가격에 비해 왜 비싸냐며 깍아 달라는 어르신과

이번에는 국산 게를 써서 비싸다며 깍을 수 없다는 말이었습니다.

자초지종을 들은 어르신은 할 수 없다며 그 가격을 인정하시고 실랑이는 끝이 났습니다.

그런데 장터 인심이 그렇지 않죠? 한 번 더 국자를 떠서 게장을 담으시면서 새해 인사를 나누시더군요.

단골 손님을 그냥 보낼 수 없는 장터 인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큰 길을 앞두고 마지막에 만난 분은 이곳에서 20여년간 장을 지키는 분이라면서
유성장터가 예전과 지금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면서 전통시장을 좀 더 살려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하셨습니다.

 

 


비가 오면 비를 막아줄 지붕도 없어 비만 오면 손님이 마구 줄어든다면서

전통시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시더군요.

또한 주차장이 부족해 다들 길거리에 차를 세우거나 걸어서 오기 때문에
 
많은 손님을 맞을 수 없다면서 주차장이 더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설을 앞둔 대목장인데도 비가 와서 썩은 대목이라면서 속상해 하시는 할머니의 푸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더라구요.

 비만 오면 유성장은 손님이 줄어 많이 어렵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만나는 분들마다 대목이 아니라며 안타까워 하시더군요.

 비만 오면 주차하기 쉽고 비도 피할 수 있는 대형마트로 사람들이 가기 때문에 전통시장은 더 어렵다며 사라진 설대목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셨습니다.

 

 

 국내산이라는 글자가 진열된 과일과 채소 옆에 놓여 있는 것을 보니

우리 농산물이 값싼 중국산에 밀려 시장에서도 그 자리를 잃어버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엄습했습니다.

결국 우리 농산물을 우리가 찾지 않는다면 우리 농산물을 우리 곁에서 사라지지 않을까요?



소중한 우리의 전통시장...

편함이라는 것과 함께 너무 쉽게 맞 바꿔 버린 우리네 사는 푸근한 정의 모습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아내와 함께 전통시장에 가봐야 겠습니다.

 




대전블로그기자단 허윤기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