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9월의 핫뉴스, 5위] 대전시-남아공 더반시(Durban), 자매결연 체결




대전시-남아공 더반시(Durban), 자매결연 체결
공공·민간부문 협력체계 구축, 경제교류 기회창출 약속



대전시는 9월 21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시청 만델라 룸에서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날 협약식은 염홍철 대전시장을 비롯해 은꾸말로(J.S. Nxumalo)더반시장, 더반시의회 의장, 더반시 부시장, 이윤 주남아공한국대사, 정해권 더반시 한인회장, 권택일 트라피스 사장, 추연곤 대전국제자문대사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은꾸말로(J.S. Nxumalo) 더반시장은“그동안 수년간 추진돼온 자매도시 결연 노력이 오늘 자매결연 협정체결로 성사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특히 스포츠로 인해 한국 국민과는 친숙한 감이 있고, 과학도시 대전과는 각별한 인연을 맺게 돼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해나갔으면 좋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염홍철 시장은“남아공은 근·현대사에 있어서 인권신장 부문에서 세계에 모범적인 사례를 갖고 있는데 오늘 체결식이 더반시청 내 만델라 룸에서 열리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어“더반시는 과거 홍수환 선수의 챔피언 달성과 남아공 월드컵 때 한국 16강 진출, 최근 한국의 동계올림픽 유치를 안겨준 도시로서 한국인과 대전 시민들에게 매우 친근한 도시”라면서“미래의 땅인 아프리카와의 교류는 이제 시대적 추세로써 앞으로 스포츠,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조해 나가자”고 강조하였습니다.
 

양 도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주의와 성실에 입각한 공공 및 민간부문 협력관계 구축 ▲호혜적 경제교류 기회창출 ▲과학기술, 교육 및 산업분야 협력 ▲스포츠 교류의 상호 이해와 장려 ▲양도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류 장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제체를 구축하는데 적극 노력키로 하였으며, 이날 자매결연 협정체결에 앞서 양 도시 시장은 20여분 동안 환담의 시간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염 시장은 최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확정 등 새롭게 도약하는 과학도시 대전을 소개하면서“2012년 대전개최 자매도시 청소년 축구대회 및 세계조리사대회에 더반시 참가와 더반 과학기술단지 개발계획에 WTA 참여”등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에 은꾸말로(J.S. Nxumalo) 더반시장은 긍정적 답변과 함께“내년에 더반시 사절단을 이끌고 대전을 방문할 것”이라며“방문일정 등은 추후 실무협의를 통해 확정할 것”임을 약속하였습니다.
 

더반시와 협정체결을 마친 염홍철 시장은 23일부터 3일간 일정으로 2012년 대전세계조리사대회 홍보와 한국 음식박람회 참가 유치를 위해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되는‘세계조리사연맹 유럽회장단 포럼’에 참석하였으며, 염홍철 시장은 포럼에서 WACS 회장단과 2012 대전세계조리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방안 협의와 WACS유럽 회원국을 대상으로 총회 및 WACS인증 국제급 요리경연대회인 한국음식박람회 참가 유치활동을 적극 전개할 계획입니다.
 

한편 남아공 더반(Durban, 전통어로 에테퀴니 eThekwini)시는 인구 330만의 아프리카 최대 항구도시이자 남아공 2대 도시로, 이번 자매도시 결연체결로 대전시 해외 자매도시가 12개 도시로 늘어났으며, 향후 더반시를 중남부 아프리카 경제교류의 교두보로 삼아 교류를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