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유일한 축제!!! 효문화 뿌리축제!!!
모두가 참여하여 함께 즐기는우리나라 대표 효뿌리테마 축제
세계에서 효를 테마로 한 유일한 공원인 뿌리공원에서 제3회 대전효문화뿌리축제가 개최됩니다. 이번 대전효문화뿌리축제의 슬로건은 "즐겨孝 함께해孝"라는 10월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합니다.
뿌리공원에서 5가지 테마로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환영행사, 문화행사, 전시행사, 체험행사, 부대행사!! 모두 총!! 38개 프로그램으로 3대가 모두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꾸며지며, 7일 오후3시부터 문중퍼레이드로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번 축제는 효그랜드세일을 비롯, 낙화놀이 및 수상공연, 식장산효마당극, 효화수분, 문중명랑운동회, 만성선조 숭모제, 나의 뿌리엽세보내기 등 효 뿌리 테마축제의 주제성을 부각시키면서 대전만의 특성을 살린 흥미있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먼저▲ 효그랜드세일은 우리지역의 이미용업소, 목욕탕, 찜질방, 영화관 등의 신사전에 참가신청을 받은 업소를 2대가 함께 방문하면 20%, 3대는 30% 등 일정금액을 할인 해주는 이벤트로 효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축제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10월 1일부터 9일까지 시 전역에서 시행되며 참여업소는 축제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낙화놀이는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풍속으로서 대전 도안동에서도 과거 즐겨 행해졌다는 문헌기록리 있으며, 숯과 사금파리를 이용한 전통불꽃놀이며, 수상공연은 불꽃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수상특별무대에서 대금산조가 연주 되며, 시작시간은 10월 7일과 8일, 저녁 8시에 약 30분씩 공연합니다.
▲식장산 효마당극은 식장산에서 전해오는 효 이야기를 창작마당극으로 처음 선보이며 10월 8일 12시부터 60분간 공연됩니다. ▲ 효화수분은 식장산 전설로 내려오는 이야기를 가지고 전설속의 그릇을 형상화하여 마당극 소품으로도 이용하며, 동전던지기 이벤트로 모금된 성금은 복지단체로 기부할 예정입니다.
▲문중명랑운동회는 문중이 직접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효심을 굴려라’, ‘효구름다리만들기’ 등 문중 및 가족 간의 화합을 도모하는 경기로 우수팀에게는 시상도 합니다.
▲만성선조 숭모제는 만성산 선조에게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전통제례로서 축제의 개막퍼포먼스의 하나로 연출되며 대전시장 등 주요인사가 직접제복을 입고 의식에 참여하게 됩니다.
▲나의뿌리엽서 보내기는 축제이미지를 도안한 그림규격엽서에 성씨, 본관 등을 적어 후손 또는 가족들에게 보내고 경품이벤트도 함께 진행됩니다.
한편 내빈들의 징 타종과 함께 시작되는 문중퍼레이드는 축제의 하이라이트로서 이번에는 문중뿐 아니고 축제추진위원, 초청내빈, 행사 관계자,일반시민 등이 함께 퍼레이드를 펼치게 되며, 또한 개막축하공연인 세대공감콘서트가 10월 7일 저녁 6시 30분 인기가수 전영록, 배일호, 소명 등이 출연하여 축제의 흥을 뛰워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번축제에는 외국의 특별손님이 참석하여 축제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 효와 뿌리문화룰 널리 알리게 되는데요, 먼저, 자매도시인 일본 삿포르시에서 시장, 시의회의장과 시의원단, 상공회의소장을 비롯한 경제인들, 일반시민 관광단 등 120명이 방문하여, 축제의 축하와 함께 축제현장에 직접참관도 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국 북경에서는 축제해외홍보대사인 정근호씨가 축제홍보와 문화교류를 위하여 중국언론사(CCTV, 인민화보), 기관, 문화예술인 등 14명의 중국홍보단을 인솔하여 축제에 참가, 개막식에서 축하휘호를 하고 축제현장 취재, 대전홍보물 제작 중국언론에 뉴스, 화보게재 등 보도를 할 계획이며, 아울러 참가한 화가의 미술작품을 중구문화원에서 전시하고 자선경매를 실시하여 수익금의 일부를 자선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