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어를 먹는 사람들은 정말 홍어 맛을 아는 사람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그만큼 홍어라는 것이 아주 스페셜한 맛이라고 볼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홍탁... 묵은김치를 밑에 깔고 돼지고기를 놓고 삭힌 홍어를 초장 혹은 소금을 찍어 올린다음 탁주 한모금하고 먹으면 그맛을 잊기가 힘듭니다. 홍어와 눈가오리, 가오리를 구별하는 방법은??
눈가오리 : 코쪽이 약간 뾰족하나 몸전에가 90도모양이며 성기가 홍어보다 크다.
가오리 : 둥근 방석형이고 밋밋하고 긴꼬리 중간 부분에 독침이 있다. (실제로 바닷가에서 가오리에 찔려 욕본 사람들이 많이들 있죠)
나주 홍어를 사용한다는 유성의 홍탁집입니다. 전라도 별미라고 붙어 있는 간판이 살짝 맛을 보장할것 같은 생각이 드는군요.
홍어는 이렇게 다양한 소스에 찍어먹을수 있습니다. 무려 5가지가 준비되는데 지역에 따라서 좋아하는 소스장이 틀려집니다.
우선 홍어무침이 나옵니다. 아주 톡쏘는 느낌은 아니지만 적당하게 양념이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국산 홍어는 진이 많고 살이 두껍고 껍질을 벗기지 않고 회를 썰어도 상관없는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뼈가 부드럽게 씹히고 내장이 버릴것도 하나도 없으니 판단하실때 도움이 되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런데 이날..칠레산 먹었습니다. ㅎㅎ
이렇게 수육과 같이 먹으면 딱 적당합니다.
홍어를 먹을때는 이렇게 묵은지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마무리는 이렇게 김으로 싸서 나오는 밥입니다. 조금 나이드신 시골분들은 각자 홍어를 삭히는 방법을 알고 계시는데 일정한 온도유지에,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고 물기를 닿지 않게하는것은 필수요건이며 오랜시간 잘 삭혀야 제대로된 홍어의 맛을 맛볼수 있습니다.
다른 소개한 홍어집보다 이곳은 조금더 삭힌 느낌이 듭니다. 그러니까 도전하기에 적당한 곳인것 같습니다. 가격은 살짝 있긴 하지만 홍어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가보셔도 괜찮을것 같네요.
△ 상호 : 나주홍어
△ 메뉴 : 흑산도 홍어 1인분 (35,000), 칠레산 홍어삼합 (3~4인) 70,000, 칠레산 홍어삼합 (2인) 50,000, 칠레산 홍어찜 (40,000), 홍어전골 (40,000), 홍어탕 (8,000), 홍어애탕 (10,000)
△ 예약 : 042-826-8777
△ 주소 : 대전 유성구 봉명동 464-30
△ 주차 : 전면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