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두 번째 이야기, 도안신도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어떤 버스들이 다닐까요?





두 번째 이야기
도안신도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어떤 버스들이 다닐까요?
- 도안동로, 도안대로 버스노선 안내 -


드디어 이번주 금요일(7.1)이면 도안동로와 도안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됩니다. 한쪽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때문에 승용차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많지만 고유가 시대에 승용차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인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기름 값도 절약하고 대기오염도 줄일 수 있고 운전피로감도 줄일 수 있고, 그야말로 일석삼조가 아닐까요?

오늘은 도안신도시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어떤 버스들이 다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직 많은 버스들이 다니지는 않지만 앞으로 도안신도시에 입주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교통수요가 많아지면 새로운 버스길에 많은 버스들이 안전하고 빠르고 신속하게 다니는 날이 오겠죠.
먼저 많은 분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급행3번 버스입니다. 우선 대전에는 현재 급행1번과 급행2번, 두 대의 급행버스가 운영 중입니다.



위 지도처럼 급행1번은 대전의 동서를, 급행2번은 대전의 남북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이번에 관저동에서 도안을 거쳐 정부청사까지 가는 급행3번 노선이 신설됩니다.

급행3번 버스의 신설로 관저지역에서 둔산지역까지 종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50분~1시간 걸리던 것을 이제는 짧게는 25분~30분 정도로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저동에서 둔산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께는 희소식이죠. 지하철이 다니지도 않는데 어떻게 이렇게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냐구요?

바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버스전용차로가 있어도 가로변에 있기 때문에 불법주청차 차량과 우회전차량들로 버스가 정시에 빠르게 움직일 수가 없었는데 이번에 중앙버스전용차로는 그러한 장애요인이 없기 때문에 버스가 정시에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죠. 급행3번과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만남은 버스를 지하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환상적인 만남인 것이죠.



급행 3번버스 노선은 위에 보이는 지도와 같은데 관저지구와 둔산지구를 바로 연결합니다.
2011년 7월 1일 오전 5시 30분에 원내차고지와 정부청사 양방향에서 첫차가 출발하고 10분 간격으로 운행이 됩니다. 일반도로에 2~3개의 정류장이 있고 대부분의 정류장은 도안동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지하철과 같은 효과를 낼 수 가 있는 것이죠.




관저동에서 둔산지역으로 갈 때 앞으로는 승용차를 가지고 가는 것보다는 버스를 이용해서 가는 것이 훨씬 빠르겠죠?
급행 3번 외에도 기존 버스들이 도안동로와 도안대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게 됩니다. 도안대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에는 11번 마을버스와 106, 115번, 312번, 706번 버스가 다니고 도안동로에는 114번과 115번 버스가 다니게 됩니다. 이 버스들은 다른 곳에 조금 막히더라도 도안신도시의 중앙버스전요차로에 들어서면 빨리 다닐 수 있겠죠?
 
앞으로 도안지역에 입주가 늘어나고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버스노선도 더 확충하고 기존버스 대수도 늘릴 계획이랍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이 지역은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겠죠?

서울의 경우에도 승용차가 워낙 밀리고 최근에는 기름 값도 많이 인상이 되어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고 있는데요 대전도 앞으로 승용차 이용자들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