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특정지역 민심달래기용 과학벨트 분산배치는 역사적 과오 될 것”




“특정지역 민심달래기용 과학벨트 분산배치는 역사적 과오 될 것”


- ‘신공항’ 반대급부로 과학벨트 분산배치 보도에 따른 대전시의 입장 -


동남권 신공항 무산 가능성에 따라 최근 과학벨트 분산배치론이 또다시 거론되는 상황에 대해, 대전시는 500만 충청인과 더불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정부는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중단하고 조속한 시일내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확정발표할 것을 촉구한다.

최근 모일간지가 여권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청와대와 정부는 과학비즈니스벨트 일부를 대구․경북지역에 두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이 지역엔 연구중심 대학인 포항공대가 있는 만큼 연구와 관련있는 시설을 TK로 보내는 방안이 타당한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된 내용대로라면,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를 앞둔 여권이 특정지역의 민심을 달래기 위해 500만 대전충청인이 가장 우려했던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사업을 ‘나눠주기 식’으로 진행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대해 대전시와 500만 충청인은 일부 언론의 보도가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지만, 만일 이같은 내용이 기정사실화 될 경우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과학강국 구현이 아닌 영남권 민심 달래기를 위해 충청권을 희생양으로 삼는 나눠주기식 졸속사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음을 엄중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는 교과부가 지난해 1월 충청권 조성을 공식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과학벨트위원회 당연직 위원들을 특정지역 출신인사들로 대다수를 채운데 이어, 정부 고위관계자의 과학벨트 임의분산배치 가능성 발언이 보도됐다는 것은 국민을 극도의 혼란에 빠트리며 정부의 저의를 의심케하는 대목이다.

따라서 정부는 더 이상의 불필요한 오해와 억지논리가 개입되지 않도록 오로지 국가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적 판단과 당위성을 기반으로한 충청권 입지를 조속히 결정하기를 바라며, 대전시와 500만 충청인은 과학강국을 염원하는 모든 국민과 함께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반드시 관철시켜 나갈 것임을 다시 한번 다짐한다.



2011. 3. 29.

대전광역시장 염 홍 철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