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대전생활] 트위터에 시장님이 떴다! (SNS)




"트위터에 시장님이 떴다!"





민선 5기 대전광역시는 쓰레기 없는 도시 대전 만들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9월부터 매월 둘째 주 수요일마다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거리청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8일엔 오류동 구 계룡병원~제일가구플라자 구간에서 네 번째 거리청소가 있었습니다. 거리청소 공지와 진행상황, 그리고 후일담 등을 생생한 현장의 소리로 접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대전광역시 공식트위터@DreamDaejeon입니다.




‘드림대전’은 청소가 처음 시작됐던 9월부터 지난 12월 8일 청소까지 꾸준하게 거리청소 소식을 트위터리안들에게 알려왔습니다. 또 스마트폰을 이용해 청소하는 현장사진을 찍어 실시간으로 올리기도 하고, 아침식사를 하기 위해 들른 식당 풍경도 트위터리안들에게 공개했습니다.

드림대전과 맞팔로우 하고 있는 이웃들은 다른 이용자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기 위해 리트윗(Retweet)을 하거나 장소, 시간을 재차 확인하는 질문을 올리기도 하고, 혹은 청소도구는 따로 챙겨야 하는지 등 궁금한 점 등을 실시간으로 올렸습니다. 몇몇 팔로워들은 거리청소에 참여하겠다는 반가운 댓글을 달아주기도 했습니다.

지난 9월 거리청소 때에는 트위터를 통해 소식을 접한 신한은행 직원 30여명이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트위터는 대전시정을 보다 생생하게 엿볼 수 있는 온라인 창구가 되고 있답니다.




대전시 공식블로그 오감만족 이야기(http://daejeonstory.com)기자의 현장스케치
쓰레기 제로 도시 대전 깨끗한 환경은 내 주변부터!


대전에는 쓰레기 치우는 시장님이 있다. 대전시는 깨끗한 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서 내 주변부터 직접 치우면 도시 전체가 깨끗해질 거라는 생각과 신념으로 수요일이면 직접 시 곳곳에서 직접 쓰레기를 줍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시장님도 특별한 일정이 없는 한 꼭 참석하고 있어 붙은 별명이 바로‘쓰레기 치우는 시장님’. 오늘은 집 주변에서 행사를 진행한다고 해서 직접 아침 출근 전에 들렀습니다.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을 겸해서. 그럼 현장을 보시겠습니다.


진짜 시장님이 계십니다. 정말 나오시나 봅니다. @@
동네 주민들과 관련 공무원들도 보이고 쓰레기 치우는 아저씨도 보이고…. 꽤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주민들과 함께 쓰레기를 줍고 있습니다.
어설프게 단발로 끝나는 일회성의 캠페인은 아닌 듯 합니다.
주변에서도 주민들과 직원들이 열심히 하고 있더군요.
일정구간을 걸으시면서 계속 이렇게 치워 나갔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직접 행동하며 몸을 숙이시는 시장님의 모습을 봤습니다.
30여분 간의 청소를 마치고 참여하신 분들과 아침식사를 함께 했습니다.
다들 아침식사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많죠? 대략 15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한 듯 합니다.
아침으로 나온 이름모를 탕. 맛나게 잘 먹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이런 캠페인을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사실 반신반의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뉴스에도 자주 보이고 하길래 혹시 단발성 인기몰이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 것이죠. 그런데 마침 오늘 저희 동네에서 이런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여 사실인지 아닌지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진짜 시장님이 직접 쓰레기를 줍고 계시더군요. 오~ 사실 깜짝 놀랐습니다. 대충 하고 말겠지 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맨 앞에서 가장 열심히 하시더군요. 오히려 사진을 찍고 있는 제가 나도 치워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런 행사는 상징성이 많고 이벤트의 성격이 짙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도 계속되고, 점점 번져 나간다면 그 파급효과는 분명히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 행사도 처음엔 꾸며진 행사로 보이겠지만 앞으로 계속 이어져 꾸준히 진행된다면 그 진정성과 효과는 인정받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심에 시장님이 계시니 더욱 빨리 나타나겠죠? 저처럼 의심하고 냉대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행사에 한번쯤은 참여해 보면 생각이 많이 달라질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꼭 한번 참여해보세요~.

신준영(대전광역시 제2기 블로그 기자) 까칠한 신군의
대전이야기 http://boi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