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전, 국내 최대 규모의 촬영 세트장을 품다! 스튜디오 큐브 방문기

2019 대전미디어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지난 9, 유성구 도룡동에 위치한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미디어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대전미디어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올해는 특히 최신 미디어 트렌드에 발맞춰 유명 유튜버들의 특강, 브이로그(Vlog) 제작 체험, 틱톡 어플을 활용한 커버뮤직 체험 등 1인 미디어 관련 즐길거리로 알차게 채워졌는데요.

 

미디어페스티벌이 한창이던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와 도보로 약 5, 국내 최대 규모의 촬영 세트장 스튜디오 큐브가 페스티벌 기간 중 일반인에게도 공개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봤습니다.

 

스튜디오큐브는 우리나라의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을 지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설립한 공공 제작 인프라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인 1500평의 대형 스튜디오를 비롯해 중대형 일반 스튜디오, 4면 크로마키가 설치된 특수효과 스튜디오, 법정, 병원 등 영상 매체에서 등장하는 장소들을 구현한 상설세트 스튜디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 지자체가 영상콘텐츠 촬영 유치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대전광역시는 2019년 한 해 영화·드라마 촬영 제작 지원 사업으로 4억 원을 책정하기도 했습니다. 대전 내에서 5회차 이상 촬영할 시, 대전 촬영분 제작비의 20~30%를 돌려주는 굉장히 파격적인 조건을 걸었는데요.

스튜디오 큐브에서 촬영된 <미스터 션샤인>의 글로리호텔 내부

 

이러한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영화 인랑’, ‘창궐’, ‘악인전’,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아스달 연대기를 비롯한 각종 CF 등 국내의 유수한 영상콘텐츠들이 스튜디오 큐브에서 촬영되었고, 여전히 활발한 대관이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곳은 상설세트가 설치된 스튜디오 F! 1000평에 달하는 거대한 부지에 법정, 병원, 공항, 교도소가 사실적으로 꾸며져 있는 공간입니다.

이 쪽 문을 열면 병원, 저 쪽 문을 열면 법정. 다양한 장면들을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의학 드라마에서 많이 등장하는 영안실까지 구현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조금 으스스 하네요.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 관람객들

이 날 스튜디오 큐브를 방문한 관람객들은 스튜디오 큐브를 직접 방문해 볼 수 있어서 좋았고, 거대한 세트장이 신기했다고 밝히며 대전도 점점 문화생활을 즐기기에 좋은 도시로 변모하고 있는 것 같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튜디오 큐브를 직접 방문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소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올 한 해 스튜디오 큐브는 현장 견학 학습 활성화 방안으로 예비 창작자 대상 스튜디오 공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대전충청 지역의 콘텐츠 제작 관련 동아리 및 활동을 진행하는 중고등학생,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람의 기회를 연 것인데요. 현장 견학은 20202월까지 진행되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