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대전 전통시장 산다 대축제! 흥겨운 한마당!

'대전 전통시장 산다 대축제'가 6()~8()까지 3일간 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렸습니다. 

대전광역시, 중소베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최하고, 대전상인연합회가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다소 쌀쌀한 날씨이지만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여 간단한 음식을 드시면서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행사장에는 4개 분야 10여개 프로그램으로 100개 부스가 운영됐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된 행사죠. 

상설행사로 우수상품 전시, 판매관, 먹거리장터 등이 마련됐습니다. 전시행사와 천원경매, 할인이벤트 등 사은행사는 물론이고 네일아트, 가족사진, 청춘방송 등 부대행사도 진행됐습니다.

대전상인연합회는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지역 상인들의 안정적인 경영 여건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20065월 설립허가를 받은 이후 27개 상인회 약 3,100여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주요활동으로는 전통시장 상인교육관 운영, 전통시장 매니저 지원사업, 전국우수시장 박람회 참가사업, 온누리상품권 판매 촉진사업, 전통시장 서포터즈 사업이 있습니다.

행사 기간중에는 대전 시내 중앙로 지하상가, 중리전통시장, 전통중앙 도매상가, 중앙 매카프라자, 대전도매시장, 신도꼼지락시장, 문창시장, 산성뿌리 전통시장, 한민시장, 법동시장, 태평전통시장, 부사전통시장, 역전지하상가, 용운시장, 도마큰 시장 등 많은 시장이 함께 했습니다.

타 지역 참여 점포는 충북, 충남, 인천, 경기도상인연합회, 춘천남부시장, 동해동쪽바다 중앙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 횡성전통시장, 정선아리랑시장, 평창봉평 전통시장, 화천전토이장, 양구중앙시장, 원주민속풍물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 등이 있습니다.

곽성열 MC가 사회를 맡았습니다.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준비되어 잇는 2019 대전지역상품 전시회 대전 전통시장 산다 대축제의 개막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이형국 대전상인연합회 수석부회장의 개회선언에 이어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자 시상식이 이어졌습니다.

대전광역시 표창은 추병완 산성뿌리전통시장 이사, 이세주 중앙로지하상가 부회장, 유종성 중앙메가프라자 청년상인대표, 박종미 신도꼼지락시장 총무, 이현옥 한민시장 팀장이 받았습니다

김재혁 대전광역시 정무부시장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전통시장이 살고, 우리 대전 경제가 살기 위해서는 우리 시민 분들께서 시장상품을 믿고 많이 이용해주시고, 또 상인들도 신뢰와 서비스로 보답을 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시민과 상인들이 함께 어우르며 서로 상생하고 화합하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은 나눔과 봉사활동을 한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3학년 전승희 학생, 보문고등학교 2학년 이준호 학생, 명석고등학교 2학년 김윤래 학생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유환철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전통중앙도매상가 홍성주, 신중앙시장 김희경, 도마큰시장 장정해 씨에게 표창장을 수여했습니다.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중리시장 매니저 이지운, 부사전통시장 정치숙 씨에게 표창장을 수여했습니다. 하현수 전국상인연합회 회장의 표창은 용운시장 김종우, 중앙종합시장 임연철, 법동시장 육영래 님이 받았습니다.

새싹키움 대전교육후원회는 대전대신고등학교 1학년 김태영 외 9명의 학생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했습니다.

내빈들이 무대에 올라와 카운트 버튼을 누르자 불꽃 축포가 발사됐습니다. 

축하무대는 성악가와 판소리군이 팀을 이룬 도다샤현’이 꾸몄습니다. ‘쑥대머리’, ‘장타령’, ‘뱃뛰워라’, ‘아름다운 나라’를 연이어 부르자 관객들이 앙코르를 외쳤스빈다.

두번째로 가수 류찬(피노키오)이 무대에 올라 오늘 같은 밤’, ‘랄랄라를 불렀습니다. 관중에서 한분을 선택하자 유성구에 산다는 이순자 씨가 무대에 올라 여행을 떠나요를 함께 부르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가수 류찬은 본인의 곡인 태양처럼을 열창해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세 번째는 미스트롯에 출연한 김희진 양이 천사재회’, ‘울지마라’, ‘10분 내로부른 뒤에 앙코르 곡으로 최고다 당신을 불렀습니다.

네 번째 마지막 출연자 역시 미스트롯에 출연한 하유비 양이었는데요. 오라비’를 열청하며 열띤 호응을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