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시민을 위한 소통협력공간, 네모네일기 함께 만들어요~

가을가을한 날입니다. 잠시 머물다 가시겠어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의 쉼터

꽃을 한아름 안고 새초롬하게 바라보는 소녀의 표정이 절로 미소짓게 합니다. 이 그림을 배경으로 초록빛 나무벤치가 놓여있는 여기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입니다. 낱말들을 살펴 보자니 알 듯 말 듯, 어떤 곳인지 어디 있는지 궁금하시죠?

대전근현대사전시관로 변신한 옛 충남도청사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은 바로 이곳 대전근현대사전시관과 한울타리에 있습니다.

분명 다른 이름이 있는데 대전근현대사전시관이라니 좀 낯설기도 하시지요? 바로 1932년부터 2012년까지 충청남도 도정을 책임졌던 옛 충남도청사 본관의 새 이름입니다. 충남도청이 충남 홍성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근대도시 대전의 100년 역사와 발전상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대전근현대사전시관으로 변신했지요.

이 건물을 따라 왼쪽으로 왼쪽으로 걷다보면 짜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

드디어 발견~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입니다.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2019년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에 우리 대전이 최종 선정되면서 옛 충남도청사와 함께 쓰였던 부속 건물 일부가 대전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바뀌게 되었답니다.

그럼, 어디 어디냐고요?

옛 우체국
옛 선거관리위원회
옛 무기고
대전세종연구원

충남도청이 이전하기 전까지 제 쓰임을 다했던 옛 우체국과 옛 선거관리위원회, 옛 무기고 건물입니다. 여기에 지금의 대전세종연구원 건물까지 더해진다니 그 어느 곳보다 넉넉한 시민공유공간이 되겠지요. 본격적인 리모델링은 2020년에 예정되어 있지만 낡고 텅 비어 있는 지금의 모습부터 누구나 둘러볼 수 있습니다.

상상하고 상생하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

제대로 된 새단장을 하기도 전에 왜 문을 활짝 열었을까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은 대전시민의, 대전시민에 의한, 대전시민을 위한 재밌고 신나는 공간이 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지역문제를 우리가 함께 공감하고 우리 스스로 해결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민공유공간을 꿈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어있는 곳을 둘러보며 '옛 우체국은 공유부엌이었으면 좋겠어.', '옛 무기고는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였으면 좋겠어.'라는 대전시민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참,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 대신 더 쉽고 더 친근한 새 이름도 곧 공모할 예정이라니 지금부터 고민해봐도 좋겠죠?

대전의 소통협력공간을 함께 만드는 첫번째 이벤트 [출처:대전사회혁신센터]

그래서 소개합니다.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을 함께 만들어가는 첫번째 이벤트, 네모네일기!! 네모네일기는 새로 탄생하게 될 소통협력공간의 지금을 우리의 시선으로 소소하게 기록하고 반짝이는 상상아이디어를 보태는 공유일기입니다.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의 공간일기
네모네일기란?

1. 네모네 활동
- 3회 이상 소통협력공간에 방문하여 공간사진일기(네모네일기) 쓰기 : 소통협력공간에 대한 느낌과 아이디어를 사진과 함께 자유롭게 기록
- 일기 작성방법 : 홈페이지(www.대전사회혁신센터.kr) > 포토앨범 > 네모네일기 게시판

2. 네모네 활동지원
- 참여자 이름으로 네모네일기 책자 발간
- 소정의 활동지원품 및 시그니처 명찰 제공

3. 모집 및 활동일정
- 모집기간 : 2019년 10월 24일(목)~11월 15일(금)
- 모집대상 : 관심있는 대전 시민 누구나 (연령 제한 없음. 가족단위 환영)
- 활동기간 : 10월 28일(월)~ 11월 30(토)
- 기간 내 3회 이상 일기 작성, 12월 초 네모네일기 발간 북파티 예정
- 신청방법 : 신청링크 클릭 또는 첨부된 신청서 다운로드 후 메일(djsicenter@gmail.com) 또는 방문 접수
- 신청문의 : 042-224-2457. 010-9246-3968
- 주관·주최 : COMMONZ FIELD 대전, 대전광역시

4. 설명회
- 일정 : 11월 14일(목) 오전10시~12시
- 장소 : 옛 충남도청 내 소통협력공간
- 대상 : 네모네 신청자 및 신청희망자
- 내용 : 옛 충남도청 및 소통협력공간에 대한 소개투어링/ 네모네 활동 안내

네모네일기 활동안내와 작성 참여자 기념품

대전사회혁신센터 홈페이지(www.대전사회혁신센터.kr)를 통해 11월 15일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11월 30일까지 3번 이상 일기를 작성하면 됩니다. 원도심에 나들이 갔다가 잠깐,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열리는 인문학강연을 듣는 김에 잠깐, 그냥 문득 들러 잠깐! 건물 안을 들러봐도 좋고 담쟁이 물든 외벽을 따라 걷다가 그 때의 단상을 사진과 함께 부담없이 남겨주셔도 된다네요.

참, 작성 참여자를 위해 수첩과 USB 그리고 또 하나의 쓸모있는 선물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첫 방문하는 날, 선물을 담아갈 작은 가방도 잊지마세요.

옛 충남도청사에 만들어지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

참, 왜 네모네일기일까요? 하늘에서 볼 때 옛 충남도청사가 네모난 모양이라 상징적으로 지은 이름이랍니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져 80여 년 동안 권위적인 행정중심지였던 이곳이 조금씩 조금씩 우리에게 돌아온다니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여러분께서도 네모네일기를 통해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을 함께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아늑한 공유공간으로 변신한 옛 선거관리위원회 1층

혼자서 혹은 여럿이서 잠시 수다를 떨어도 좋고 작은 서가에서 책을 읽어도 좋겠지요? 이 아늑하고 아기자기한 공간은 옛 선거관리위원회 건물 1층입니다. 옛 우체국과 옛 무기고 건물은 안전문제 때문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이곳은 9월의 사회혁신한마당에 맞춰 멋진 모습으로 먼저 문을 열었지요.

잠시 쉬어가면 좋은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

아쉽게도 아직은 이 공간에 상주 인력이 없어서 때때로 잠겨 있습니다. 그래도 당황하지 말고 건물 앞에서 전화(042-224-2457)하세요! 그럼, 바로 친절하고 다정한 담당직원이 나타나고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에 대한 소개와 네모네일기 작성에 대한 안내를 해 드려요.

너무 이른 아침, 너무 늦은 저녁, 주말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문을 열어드리고요, 머무는 동안에는 정성껏 마련된 차를 마시며 예쁜 그림과 대전의 옛사진을 감상하셔도 좋답니다. 11월 14일 오전에는 설명회를 개최한다니, 그 때 들러보셔도 좋겠네요. 대전의 소통협력공간, COMMONZ FIELD 대전, 우리 함께 만들어봐요~